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DIY]
전등DIY, 천장등 교체후 펑소리(합선 또는 과용량 의심), 고수님들 조언부탁드립니다.

발걸음 | 2021.09.20 05:56:58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간단한 DIY는 자신있었는데, 아무래도 이번에 천장등 을 교체하다가 사고를 친 것 같네요.

전기 관련 고수님들 도움부탁드립니다.

 

배경: 기존 전구2개 (8.5W, 4W) 천장등을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아, 전구 3개를 꽂을 수 있는 천장등 구매하여 교체.

설치 후 전구 3개 (4.3W x 3, IKEA 제품) 연결. 천장 wire는 두개 (live, neutral)였고, 제품 wire는 세개 (live, neutral, ground) 였음. 배선 연결 후 ground는 따로 절연테이프로 감싸지 않고 빈공간에 쑤셔넣음 (이게 문제였을까요..?).

연결 후 스위치를 켜자마자, 펑 소리와 함께 꺼짐. 차단기 확인시 해당 배선 차단기도 내려감.

펑소리 후 전구를 1개 또는 2개만 연결했을 경우 전구 불이 켜짐.

아무래도 펑소리가 불안하여 전등 설치한 것 다시 다 해제. 살펴보니 천장에서 나온 wire 두개가 쌔까맣게 그을렸고, 중간 한 부분이 피복이 살짝 벗겨져 있었음 (사진첨부). 

 

1. 전구의 과용량때문에 합선 또는 누전등 전기관련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나요? 그리고 이때문에 피복이 손상될만큼 문제가 생길 수 있나요?
(전구 2개까지는 켜지고 3개는 안켜지는 걸 봐서는 과용량이였나 의심은 되지만 정확하지 않습니다.

 

2. 피복손상이 언제 일어났는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배선을 구멍으로 무리하게 쑤셔넣다가 까진 것인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만약 피복이 까져 있었다면, 이 것이 원인이였을까요?

3. 전구 과용량으로는 이런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제품의 ground 선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은 것이 합선 또는 누전의 원이 될 수 있었을까요? 

4. 그을린 부분은 손으로 닦으니 닦였습니다. 피복이 벗겨진 부분은 절연테이프로 감아놨고, wire 끝부분은 노란색 캡으로 막아놓은 상태입니다.

잘 보이지는 않지만 쇠 관을 따라 들어가 있는 선이 쭉 그을려있는 것 같습니다. 해당 wire를 향후 사용가능할까요?

wire 교체가 필요하다면 예상치 못한 큰 공사가 될 것 같습니다.

 

이 외에 고수님들 해주실 조언 있으시면 조언 부탁드려요. 방 천장등도 교체하려고 했는데, 펑소리 한 번 듣고 그을린 거 보니, 일단 올스탑이네요..

wire_01.jpg

 

첨부 [1]

댓글 [39]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191] 분류

쓰기
1 / 5710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