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업데이트] 삼성 냉장고 냉장실 팬 문제..DIY로 교체가 가능할지요

OP맨 | 2021.07.04 00:45:37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댓글 주신 분들의 정성스런 조언에 감사드리는 마음으로 업데이트를 해봅니다.

SD눈팅 님의 냉장고와 거의 같은 스타일이었고, 제가 올렸던 유투브도 같은 스타일이라 작업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연휴 기간에 도전을 해봐야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시작하려 ...했으나 LG냉장고에 테트리스를 하는게 가장 힘든일이었습니다.ㅜ.ㅜ

일요일에 겨우 냉장고를 비우고 우선 전원을 내리고 월요일에 후면에 있는 커버를 떼어내보았습니다.

12시간 정도 문을 열어두고 작업을 시작했는데 다행히 스티로폼을 망가뜨리지 않고 떼어내 졌습니다.

전 여전히 얼음이 남아있을거라 생각했는데 얼음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어쩌면 진짜 fan이 문제일 수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그리고 물이 고여있지도 않았습니다.

느낌상 스티로폼 사이에 얼음이 눈에 보일정도로는 없는것 같았고, fan도 손으로 좀 돌려보니 정상인것 같아서 몇 시간 더 놔두면서 헤어드라이기 찬바람으로 남아있는 물방울들만 날려 보내고 15시간 상온 온도 유지로만으로도 괜찮지 않을까 싶어서..스위치 두개만 연결하고 다른 작업 하지 않고 전원을 연결했습니다. (문제가 생기면 바로 끄고 2단계 작전을 준비)

운좋게도 소음 문제 없이 설정온도까지 냉장실 온도가 내려갔고 오늘까지 문제 없이 동작하는 것 확인했습니다.

해체한 김에 지저분한 부분들을 물티슈 등으로 닦아 냈더니 거의 새 냉장고 들여논 기분이네요..

P2에게 새로 산거라고 너스레 떨었습니다.

 

앞으로도 같은 문제라면 돈 안들이고(시간과 테트리스 라는 문제는 있지만) 냉장고에게 하루 휴가를 주면서 대응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도와주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

 

 

 

2018년에 이사를 하면서 가전을 샀습니다. 당시 게시판에 글도 썼엇지만..비싼 냉장고 하나 살 돈으로 냉장고를 두개 샀었었습니다. (선택은 대만족)

하나는 LG side by side 스타일이고 또하나는 삼성 프렌치도어 스타일입니다.

LG냉장고가 부엌 냉장고 자리에 있고 삼성 냉장고는 다이닝 테이블 근처에 있습니다.

LG냉장고도 한 번 문제가 생겼어서 AS를 받았지만(약 26개월차) 코스트코에서 코스트코 citi카드로 산 터라 여유있게 워런티를 받았구요.

삼성냉장고는 당시 할인도 꽤하고 Lowe's 10% 쿠폰을 먹여서 $900+tax로 산터라 워런티가 없는 상황입니다.

얼마전 부터 삼성냉장고에 모터 소음이 크게나기 시작했습니다.

냉장실에서만 나고 문을 열면 모터가 멈추고 소음이 나지않는걸 봐선 냉각쪽이 아닌 냉장실 송풍을 해주는 모터에서 나는 소리가 거의 분명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모터에 성에가 낀 케이스의 경우 냉장고를 하루정도 껐다 켜면 문제가 사라질 수 있다고 해서 시도해 봤으나 실패.

소음 종류가 아무래도 fan문제로 보이는데요. 냉장 냉동 되는데는 문제가 없는 상태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re-FuQKN5s

여기에 나온 것처럼 evaporator fan motor 문제가 맞는지 궁금해서 질문 올립니다. 다른 모터가 또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예전 같으면 무턱대고 일단 뜯어봤을텐데..냉장고이다보니 귀찮은 일이 많고..신중하게 접근해보려 합니다.

유투브를 보니 문제 원인이 맞다면 어렵지 않게 고칠 수 있어보이는데요..

 

뜯어보지 않고 문제점을 좀 더 정확히 진단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마모분들의 집단지성으로 조언 주시면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댓글 [8]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149] 분류

쓰기
1 / 5708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