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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스턴 다운타운 후기(?)

cfranck, 2018-12-16 23:2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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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이 있어서 휴스턴에 처음 가봤습니다. 텍사스 자체는 처음은 아니고요. 다른 곳에서는 본 적이 없는 특이한 지점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1] 일방통행

편도 4~5차로쯤 되는 넓은 길이 거의 전부 일방통행이라 신기했습니다. 맨하탄같으면 스트릿 파킹을 양쪽 두겹으로 하고도 왕복 2차로는 너끈히 나올텐데 말이죠. 저는 주말에만 있다 와서 평일의 출퇴근길 사정이 어떤지 모릅니다만 양방향에 비하면 일방이 교통 흐름은 원활할것같긴 하더라고요.

 

[2] 주차공간

어쨌든 다운타운인데, 한 블럭을 통째로 차지하는 노상 주차장과 10층 이상 되는 주차타워들이 꽤 많이 눈에 보여서 놀라웠습니다. 다른 대도시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일 아닌가 싶어요. 비지니스 공간 쓰기도 바쁜게 통상적이지 않나요. 휴스턴 다운타운이 생기고 발전하여 지금에 이른 과정이 여타 대도시와는 다른가봅니다. 다운타운인데 거의 업무용 빌딩들 뿐, 관광객도 없고 볼거리도 없고 식당도 거의 없더라고요. 신기했습니다. 2백만명의 휴스턴 사람들은 대체 다들 어디 가 있는건가 했더니.. 갤러리아에;;;

 

[3] 반대방향 발렛?

휴스턴 공항 (IAH)에 내리자마자 눈에 띄었는데요. (터미널 C였습니다) 대중교통이 보통 내 눈앞에서 우측으로 진행하잖아요 보통. 그래야 기사는 길쪽에 있고 승객이 curbside로 타고 내리기 편하니까요. 근데 IAH에서는 반대더라고요. 택시를 탈려고 해도 길을 건너야 하는거죠. 어차피 타고 내리는 구역이니까 딱히 위험하거나 하진 않겠습니다만 처음봤어요. 더 놀라운 것은 이게 공항에서만 그런게 아니라 시내 호텔에서도 종종 보이더라고요? 휴스턴만 그런건가요 아니면 텍사스에 이런 곳이 많은가요? 원체 넓고 크고 우람하고 넓으니 발렛 파킹 혹은 승하차를 돕는 인력들이 출입문 건너편쪽에 가있도록 하는 조치인건가요? 신기하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하고 그랬네요.

 

[4] 이쑤시개

식당 카운터 위에 이쑤시개가 통째로 놓여있는 경우를 여러번 본 것 같습니다. 미국(?) 식당인데도 말이죠. 휴스턴에는 유난히 눈에 많이 띄더라고요. 이건 무슨 사연인걸까요.

 

* 보너스 - 국내선 772

휴스턴과는 관계 없는 내용입니다만, 휴스턴행 국내선에서 772가 걸렸습니다. 777은 태평양 건너 한국 갈때나 타는거였는데 (유럽은 아직 경험이 없어서..) 국내선에서 타려니까 기분이 되게 이상하더라고요. 오랜만에 부모님 뵈러 집에 가는 느낌을 몸이 기억하는듯한? 어쨌든 대형기에 세시간 비행 분량의 기름만 채우고 체크인한 짐도 거의 없어서인지 비행기가 참 가뿐하더라고요. 엔진 출력을 덜 올리고도 너무 사뿐하게 가볍게 이륙해버려서 놀랐어요. UA에서 근래 787들을 많이 구매하면서 772에 여유가 생긴게 아닌가 싶습니다. 국제선 최적 투입을 위한 로테이션용으로 국내선에 대형기가 투입되는 일이 원래도 종종 있다는 건 알고 있지만요.

20 댓글

마일모아

2018-12-17 00:05:13

관찰력이 뛰어 나시군요. 재밌게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cfranck

2018-12-17 10:14:05

줄곧 꿀꿀한 날의 연속이었다가, 주인장님의 답글 및 칭찬에 뭔가 힘이 나는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루시아

2018-12-17 08:56:36

휴스톤은 남아도는게 땅이라................  그리고 지하 주차장이 없죠.  늪지대라서요.  휴스톤에 본사를 두고 있는 대기업들 = 석유회사들이 다운타운에 없습니다.  서쪽으로 나와있고 Exxon 같은 경우는 IAH 공항에서 북쪽으로 있지요.  다운타운은 financial 계통이...

휴스톤에 오셨는데 저녁으로 texmex 드셨나요?

cfranck

2018-12-17 10:31:23

휴스턴 뿐만 아니라 텍사스 전체적으로 땅이 워낙 무궁무진 광대하다보니 도시가 형성되고 개발되고 변천하는 논리나 과정이 확실히 독특한 데가 있는 것 같아요. 과장을 조금 더 보태면, "아 이정도 스케일에서 살아야 달에 사람을 보낼 생각도 할 수 있는거구나" 싶더라고요. texmex는 안 먹었고, 저는 휴스턴에 베트남 인구가 많다는 이야기를 듣고 베트남 쌀국수 잘 하는 집을 갔었네요 :)

졸린지니-_-

2018-12-17 10:52:31

순대국밥 먹으러 달라스에 가끔 놀러가는데요, 같은 텍사스 도시지만, 다른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제가 도시 개발 이런 것 잘알못이다보니 그냥 느낌이고요, 왜 이렇게 달라지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다른 것은 잘 모르고, DFW지역은 서로 다른 두개의 도시가 성장하다가 하나로 이어진 셈이니, 또 다른 특징이 생기겠지요.

 

결론은, 사람들 사는 것은 다 다른 듯 같고, 같은 듯 다르다?

플래너

2018-12-17 09:24:24

휴스톤은 미국에서 유일하게 zoning(용도지역지구제)가 없는 대도시입니다. zoning은 각가의 zone내에 용도 및 개발 밀도를 정의하는데 이게 없으니 이론상으로는 땅 주인이 하고 싶은대로 땅을 이용할 수 있죠. 다른 도시의 도심에선 미관상 허용을 안하는 주차타워라든지, 도심에 필요한 amenities의 공급없이 오피스만 짓는다든지, 단독주택가 바로 옆에 고층빌딩이나 주유소가 들어선다든지,..  고밀 업무지구도 개발업자 마음대로 개발할 수 있으니, 도심이 하나가 아니라 여기저기 다핵 도시가 되었죠. 도시계획에 있어서 관의 개입이 없이 시장에 맡겨놓았을때 어떤결과가 나오는지 좋은 사례입니다.  

후이잉

2018-12-17 10:03:49

오오... 이런 사실은 처음 알았네요..

이런 사실 덕분에 다운타운에서 20불에 이벤트 파킹 (로켓츠/애스트로스/다이나모 경기)이 판을 치는군요 ㅋㅋㅋ

하긴 그걸로도 돈 잘 벌어먹을 것 같긴 하더라구요!!

cfranck

2018-12-17 10:21:37

딱 이런 답을 원했습니다. 그런 사정이 있었군요. 미관상 주차타워를 허용하지 않기도 하는군요. 근데 다핵 도시가 되는건 휴스턴에서만 일어나는 일은 아니지 않나요? 서울같으면 부도심들이 있잖아요. 물론 휴스턴에 비하면 핵심이 확실히 하나 있고 그게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긴 하겠습니다만 말이죠. 그리고 관의 개입 없이 순전히 시장 논리로만 보더라도 주차타워보다 더 수익이 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진작 그런 용도의 건물 혹은 시설이 들어왔을거잖아요. 주차타워가 수익이 매우 높아서일 수도 있고 (관리비용이 거의 들지 않을테니 이용율이 높다면 순수익이 엄청날것 같긴 합니다), 혹은 휴스턴은 이미 다핵도시로 주변에 충분히 분산되어 있어서 더 이상 다운타운으로의 집중 현상이 발생하지 않으니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일수도..) 인구 집중으로 인한 상업용 부동산 가격 상승 요인이 없어서일수도 있을테고요. 아무튼 신기하고 궁금하네요. 답글 감사합니다.

플래너

2018-12-17 13:14:25

도시의 발달에 따라 부도심이 자연적으로 또는 정책적으로 생기기도 하는데요 휴스턴의 경우는 훨씬 수월하게 부도심이 생길 수 있죠. 도시기본계획이니, 교통영향평가니, 환경영향평가니 하는 절차가 생략가능하니까요. 도심의 주차타워는 미관상 이유도 있고 교통수요관리 차원에서도 쉽게 허가가 나지않는 시설이죠. Zoning에서 용도별 최소 주차대수도 지정이 되는데 (예를 들어 주택은 2beds 당 1 parking lot, 오피스는 500 sq ft당 하나, 병원은 침상 두개당 하나), 이 조건이 개발 이익을 당장 실현하고 싶어하는 개발업자 입장에서는 매우 싫어하는 조건이거든요. 짐작컨데 휴스턴에 이러한 조건이 없다면 개발업자들은 오피스빌딩에 주차장을 될수있는 한 줄이려고 했을거고 도심 사무공간에서 발생되는 주차수요를 주차빌딩에서 커버하겠죠.

cfranck

2018-12-17 17:24:12

와 진짜 전문가시군요. 상세한 설명을 추가해주셔서 더 이해가 잘 됩니다. 휴스턴 다운타운은 교통수요관리라는걸 특별히 할 필요가 없지 싶었는데.. 주말에만 보고 와서 그런거겠죠^^ 답글 감사합니다.

졸린지니-_-

2018-12-17 09:40:45

터미널C라면 아마도 UA? UA허브라서 좀 수요가 많은 노선에 777이 들어갈 수도 있겠네요. IAH-EWR도 737로 가본 적 있지만, IAH-SFO를 787로 가본 적도 있습니다. (셋 다 UA 허브공항).

 

플래너 님 처럼 자세하게는 모르지만, 저 같이 서버반에서 살면서 서버반으로 출퇴근하는 사람이 수두룩~한 (대표적 서버반 타운 중 하나인 북쪽의 The Woodland, TX는 미국내에서도 손꼽히는 서버반 개발 사례로 꼽힌다고도 합니다.) 도시인 것도 다른 이유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사시는 곳이 어디신지는 모르겠지만, 도시가 아무리 크고 복잡해 봐야, 뉴욕같은 곳에에 비하겠습니까?-_-

 

다만, 관광객 없고, 볼거리 없다는 것은... 참 별로 할 말이 없네요. 어느 날 갑자기 산업도시로 커버린 도시의 한계 아닐런지......

cfranck

2018-12-17 10:33:48

관광객이 없고 볼거리가 없다는 것은 그냥 사실 / 관찰을 기술했을 뿐 단점으로 지적하려던것은 아니었습니다^^ 이방인과 볼거리가 꼭 많아야 하나요 뭐.

후이잉

2018-12-17 13:45:41

예술 좋아하심 메트로 타시고 MFAH 나 메닐(menil) 콜렉션 가보셔도 좋았을텐데요..

이미 돌아가신거죠?

cfranck

2018-12-17 17:26:51

네 이미 돌아왔습니다. Rothko Chapel - Menil collection 가봤어요. 미술품들도 좋지만 모던한 미술관 건물들이 저는 더 좋더라고요. 시간이 늦어서 MFAH까지는 못 갔고요. 거기서부터 베트남 식당들 많은 Midtown까지 걸어왔네요 ㅎ 해질녘이라 위험하지 않나 했는데 어차피 길거리에 사람이 거의 없더라고요 :)

후이잉

2018-12-17 17:51:17

그쪽에 홈리스들 많지 않던가요?

저는 딱 거기가 차 타고 지나갈때도 좀 꺼리는 쪽인데..

(다운타운쪽에서 집 올 때)

용자십니다~!

cfranck

2018-12-18 10:14:16

Westheimer Rd -> Elgin St -> Louisiana St으로 걸었습니다. 걷는 동안엔 홈리스 못 봤어요. 무식해서 용감했나보네요 ㅎ

후이잉

2018-12-18 10:25:23

웨스트하이머는 좀 윗쪽인데요?? 거긴 핫 플레이스라서 ㅎㅎㅎㅎ

그쪽은 괜찮았을거에요 ㅎㅎㅎ

 

전 메닐에서 미드 타운 쪽 까지 메인이나 패닌 타고 걸어가셨다는 줄 알고...

메인/패닌 쪽 근처로 가면 홈리스들 엄청 많거든요 ㅎㅎ

 

포인트맨

2018-12-18 09:24:21

휴스턴 다운타운 내 회사에서 8년째 근무중인데요, 상당수의 건물들이 지하 통로로 연결이 되어있고 그 사이에 식당, 패스트푸드 및 푸드 코트가 자리잡고 있어 식당을 많이 보시지 못한 듯 하네요. 휴스턴 다운타운은 거의 비즈니스 건물과 말씀하신 대로 주차장 건물이 많습니다. 저희 회사 주차장 건물도 회사 길건너 자리잡고 있는데 12층짜리 입니다. 간혹 새로 지은 콘도도 요즘 보이긴 합니다만 미비하구요 상당수의 파이낸스 및 석유 관련 회사, Law Firm이 다운타운내에 위치해 있습니다. 물론 Exxon 이나 Shell 같은 익숙한 회사들은 이미 Sping 쪽과 Energy Corridor (West Campus) 쪽으로 캠퍼스를 이동했지만 워낙에 많은 석유 관련 회사들이 있다보니 아직도 다운타운 내 Oil & Gas 관련 회사들이 즐비합니다. 다운타운 내 왠만한 식당은 다 방문해 보았다고 자부하는데, Irma's 라는 Minute Maid Stadium 근처에 위치한 멕시칸 식당 추천드려요. 가격은 좀 나가지만 후회안하십니다. 햄버거 좋아하시면 다운타운 살짝 북쪽에 있는 Stanton Burger 추천드리구요 (월요일에는 영업하지 않습니다.)

 

cfranck

2018-12-18 10:12:22

안그래도 Downtown Tunnel이 궁금했는데 주말 밤에 가서 그런지 닫혀있는것 같더라고요. 혹 또 가게 되면 좀더 자세히 살펴봐야겠네요.

후이잉

2018-12-18 10:47:13

오오 다운타운은 또 신세계네요 ㅎㅎ

다운타운은 농구,야구, 공연 정도 볼 때만 가다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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