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정보-카드]
[20140415업뎃] AMEX의 각종 Protection Benefits을 Claim하는 방법

papagoose | 2014.01.08 07:48:58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사용하던 카드를 취소한 경우에 Benefit이 적용이 안된다는 사례가 올라와서 업데이트합니다. 

=================

오늘도 하나 적어 봅니다. 제가 게시글을 쓸때 이것저것 찾아보고 자료를 모아서 쓰다 보니까 자꾸 정리한다고 하시는데... 사실은 이렇게 시간나고 생각날때 적어두면 저도 알게 되는 것이 생기고 나중에 찾아보기도 쉽기도 해서 열심히 적어보고 있습니다. 저 스스로를 위한 메모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셔서 다행입니다. 정보공해/리소스 공해 게시글로 쌓여지는 것은 아니니 더 다행이구요.


어제 올라온 질문중에 AMEX SPG로 구입한 항공권으로 오시다가 가방을 분실한 경우에 어떻게 Baggage protection claim을 하느냐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https://www.milemoa.com/bbs/board/1778892


이 질문에 댓글을 붙이다가 몇가지 생각나는 것이 있어서 시작을 합니다.


1. AMEX의 Protection 프로그램은 정말 대단합니다.


이미 여러번 게시가 되었던 내용이구요. 마모님의 AMEX SPG 대문글에도 강조가 되어 있는 내용입니다. 

"킹왕짱 SPG AMEX 프로그램" https://www.milemoa.com/2008/08/04/starwood/


윗 게시글에서 그 유명한 마모님의 일갈이 나옵니다. "만사 다 귀찮다, 딱 하나만 알려달라" 네, 문과생 두루두루님을 위한 customized phrase죠!!

왜 요 SPG AMEX가 딱 하나일까요? 마모님 글에 잘 나와 있습니다. 

또한 포인트당 가치(cpm)에서 최고의 가치를 가진다고 나름 저도 분석을 했고요. https://www.milemoa.com/bbs/board/1779785


장점들 중에서 이 게시글에서 정리해 보고 싶은 것은 바로 Protection Benefit들 입니다. 그 동안 수많은 분들의 체험담이 게시판에 있습니다만, 자세한 사례를 들어 Claim하는 방법과 한계를 적어두려고 합니다. 제가 지난 며칠간 이 베네핏들을 claim하고 느낀 점도 추가하구요.


수많은 체험담 중에서 몇가지 눈에 띄는 것들을 보이는 대로 붙여 보겠습니다.

- 해바라기님의 최대 보상 금액 태그 휴이어 손목 시계 분실 후 보상 https://www.milemoa.com/bbs/board/1281413

- "SPG AMEX의 위대함"이라고 까지 칭송한 사리님의 글  https://www.milemoa.com/bbs/board/113463
- YK님의 로봇 청소기 보상 받기 https://www.milemoa.com/bbs/board/671393
- 이래서 아멕스..아멕스..하신다는 aiden 님의 카메라 보상받기 https://www.milemoa.com/bbs/board/1410180
- RSM님의 TV 보상받기 https://www.milemoa.com/bbs/board/617884


2. AMEX의 Protection 프로그램! 뭐뭐가 돼는가?


대표적인 것은 3가지(+1)입니다. 


1) Return Protection: 

- 구입후 90일 이내 300불 이하의 물건인 경우 원래 물건을 구입한 상점에서 return을 거부하면 amex가 받아서 처리하고 구입가격을 돌려주는 서비스(마모님 대문글)
- 물건이 $300이 넘는 것이면, $300까지만 보장되며, 일년에 계정당 $1,000까지 보장합니다.

2) Purchase Protection:

- $1,000 이하(Plat은 $10,000)의 물건이 구입후 90일 이내에 파손이나 도난을 당하면 보상 (마모님 대문글)
- 계정당 일년에 $50,000까지 보상

Worldwide protection이며, 선물로 준 것도 해당됩니다. 도난의 경우에는 police report가 필요합니다.

3) Extended Warranty:

- 구매한 물건의 워런티를 1년의 한도내에서 연장. 예를 들어, 디카의 워런티가 1년이라면 제조사의 워런티가 끝난 시점부터 1년을 더 연장. 90일 워런티가 있다면 추가로 90일 더 연장. (마모님 대문글)
- 금액은 $10,000까지 보상하고, 계정당 일년에 $50,000까지 보상.

Worldwide warranty if an original manufacturer's warranty is eligible in the U.S.

4) Baggage Protection:  

- Carry-on baggage는 $1,250까지(최대 $3,000), Checked baggage는 항공사에서 해준 것이 부족할 경우 추가로 $500(최대 $2,000)까지 보상


여기서 모든 프로그램은 카드 갯수별이 아닌 AMEX 계정당 입니다. 그러니까 한 SSN 당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SPG로 구매한 것을 1년 뒤에 SPG를 카드를 close 했어도 다른 AMEX 카드가 있으면 보장이 된다는 여러 체험담이 있습니다. 읽기는 분명히 읽은 기억이 나는데 어디에 있는지는 정확히 못 찾겠습니다...(죄송) 자세한 T&C는 첨부 파일로 pdf를 올려 두었습니다. 클릭해서 보세요. 댓글에 있는 것도 확인하세요.

그런데 이 내용은 최근에 기다림님이 Purchase Protection에 대해 AMEX에 문의한 내용을 보면 안된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반면에 그 글에 댓글을 보면 여행지기님이 Extended Warranty는 사용했던 카드를 닫아도 된다고 하셨구요. 기다림님의 질문에 대한 AMEX의 답에 보면 T&C를 보여주며 안된다고 했는데, 그 내용은 Extended Warranty의 T&C에도 똑같이 나오기 때문에 설득력 있는 답은 아닌가 합니다.

결론은 이렇게 애매한 경우에는 단순하게 생각해서, 문제가 생길만한 물건은  취소하지 않을 카드를 사용해서 구매하자 입니다. AMEX SPG를 유지하는 이유가 이거라고 마모님이 여러번 언급하셨습니다.!! (아니면 AMEX HH 카드같이 연회비 없는 카드를 사용하시던가요...)


그런데 이 헤택들이 모든 AMEX 카드에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어떤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 AMEX 카드도 있다는 겁니다. 따라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AMEX 카드의 혜택을 좀 아셔야 합니다. 제 것을 올려 보겠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킹왕짱 AMEX SPG는 Baggage Protection이 안 돼더군요! ㅠㅠㅠ (예상 밖이었습니다. 연회비 없는 Hilton카드도 들어 있는 혜택인데요...) 


AMEX Platinum

SNAG-2014-01-07 002.jpg

AMEX Hilton

SNAG-2014-01-07 003.jpg

AMEX SPG

SNAG-2014-01-07 001.jpg


3. 어떻게 Claim 하는가?


Claim은 https://www.americanexpress.com/onlineclaim 에서 online으로 하시면 됩니다.

준비물은 구매영수증과 기타 증빙서류입니다만... 딱히 필요한 것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온라인 상에서 정보만 제대로 넣으면 실제 영수증이나 증빙서류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4. 제가 Claim한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Claims center에 들어갑니다.

SNAG-2014-01-08 000.jpg


해당하는 Protection을 선택합니다.

SNAG-2014-01-08 002.jpg


요구하는 대로 정보를 입력하면, Claim 확인 이메일이 옵니다.

SNAG-2014-01-08 004.jpg


이제 며칠만 기다리면 처리가 된 결과가 온라인 상에서 보입니다.

SNAG-2014-01-08 001.jpg


그러면 신청한 AMEX 계정으로 바로 credit을 쏴 줍니다.

SNAG-2014-01-08 003.jpg


아주 쉽죠?


주의점은 없을까요?


(1) Extended warranty는 manufacturer's warranty가 끝나고 나서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어중간하게 iPad 쓰다가 1년 쯤 되기 바로 전에 고장이 났다고 해서 AMEX에 claim하면 아마도 warranty 거부될 겁니다. 그러면 루비콘강을 건넌 겁니다. 한번 기록이 됐기 때문에 며칠 기다렸다가 다시 AMEX에 claim하면 이미 기록이 되어 있어서 protection 보나마나 거부됩니다. 그러니 날짜 잘 살피셨다가 AMEX에 연락하세요.  

(2) 고치는 데 얼마나 드는지는 알아야 할 것 같지 않나요? 네! 그렇습니다. 수리점이나 제조사 CS 등에서 repair estimate를 받으셔야 합니다. 거기에 써 있는 정보를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수리를 한 후에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estimate만 받아 오시면 됩니다. 제가 이번에 한 것은 1년 10개월 전에 구매한 iPad2였는데 한 3-4개월 전부터 스크린 한쪽에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희미한 변색이 생겼습니다. 당시에는 한국에 있을 때라 그냥 쓰다가 이번에 들어 오자 마자 Apple 에 가서 estimate를 받았습니다. $400쯤 주고 구입한 것인데, 지금 고치려면 스크린 바꾸어야 한다며 $290쯤 내 놓으라네요. 아예 iPad air를 새로 사고 말겠습니다. 쩝!! Claim하니 AMEX에서 해결해 주네요. 여기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제 고친 것이 아니고 estimate를 받은 것이구요, 그것을 claim하면 estimate를 확인해 보고 해당하는 금액을 보상해 주더라는 겁니다. (이 부분은 제가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전화해서 물어 보았더니, 실제로 고칠 필요없고 기다리고 있다가 claim 승인되면 그때 고치라고 확인해 주더군요.)

(3) 또 하나 한 것은 purchase protection입니다. 몇몇 분은 기억하시겠지만 지난 Black Friday 때 제 아들 녀석이 새벽 4시부터 줄서서 신나게 획득해 온 MS Surface RT가 문제입니다. 사용한지 1달도 안됐는데, 바닥에 있던 것을 동생이 발로 차서 뒷면에 1 inch정도 crack이 생겼습니다. 기능에는 문제가 없는데, 엄청 아쉬워 하더군요. 그래서 AMEX에 claim하면서 보낼려고 사진도 찍고 했는데, 아무런 서류를 요구하지 않더라고요. 그냥 사실대로 써서 보냈더니 claim 승인되서 credit 들어 왔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구입한 가격이 현재 판매가의 2/3 가격이라서 새로 구입할 수가 없다는 겁니다. (워낙 싸게 산거죠!) 저만 횡재한 건가요? ㅋㅋ


(4) 그런데 claim 승인서 말미에 이런 말이 적혀 있습니다. 뭔지 잘 아시겠죠? 약간은 걱정이 돼서 같이 올려 둡니다. 절대 남용하거나 사기치지 말라는 겁니다. 예전에도 유사한 논의가 한번 있었습니다.

SNAG-2014-01-08 000.jpg


5. 결론 

결론을 정리하자면, SPG AMEX 하나 정도는 연회비가 나온다고 아까워 하지 마시고 꼭 붙들고 계시는 편이 아주 잘하시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매년 SBS가 됐던, 올해처럼 AMEX offer가 됐던, 하여간 연회비 이상으로 어김없이 돌려주는 카드가 AMEX이니까요.


제가 꼭 AMEX SPG 외판원 같이 되어 버렸는데요... 아시다시피 저는 AMEX와는 하등의 관계도 없습니다. ㅋㅋㅋ AMEX SPG는 churning 같은 것 가능한 생각하지 마시고 아주 길게 가져가시는 것이 좋은 것 같다라는 생각입니다. 그래야 웬지 AMEX 한테도 내가 이렇게 오랜 loyal customer 라는 둥 하면서 retention도 요구하고 그럴 수 있지 않겠어요?


P/S 더 좋은 정보나 주의할 점, 자신의 경험 등 댓글로 마구 남겨 주시고 가능한 AMEX Protection Benefit 질문은 이 글을 기억해 두셨다가 링크해서 대답해 주세요!!

첨부 [13]

댓글 [64]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268] 분류

쓰기
1 / 5714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