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7년 만에 마눌님과 다시 가는 푸에르토리코

백만사마, 2019-01-13 18:10:55

조회 수
6463
추천 수
0

안녕하세요. 천만사마로 아이디 바꾸고픈 백만사마입니다.

땡스기빙데이때 3박 4일로 푸에르토리코 다녀왔습니다. 그리고 연말에는 칸쿤 다녀왔구요. 

매번 얻어 가기만 하는데 여행기 올리는 것이 그나마 제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재능 기부네요. 늦었지만 다음에 가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올려 봅니다.

 

아시다시피 푸에르토리코는 최근에 모라토리움 왔구요. 그리고 작년.. 아니 이제 지지난 여름이구나. 마리아라는 태풍이 와서 섬을 그냥 아예 쓸어 버렸죠. 그 덕에 복구는 아직 진행 중이구요. 심지어 아직 오픈 못한 호텔들도 꽤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푸에르토리코에 간 이유는 와이프와 유서 깊은? 추억이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지금으로부터 7년 전 박사과정이었을때 학회차 푸에르토리코에 왔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마눌님이 학회 마치는 날에 합류 하셨구요. 그리고 와이프는 아직까지 아니라고 하지만 여기가 제가 나름 프로포즈 했던 (하지만 망했던) 그런 장소이기 때문에 언제 한번 다시 한번 꼭 와보고 싶었던 곳입니다. 그래서 즉흥적으로 다시 가보자 하고 계획을 짰지요.

 

목적지: 푸에르토리코

 

일정: 11/22/18-11/25/18 (3박 4일)

 

항공: BWI to SAN 으로 southwest 항공을 이용하였습니다. 동부에서 특히 싸웨 허브인 BWI에서는 케리비안 직항이 많아요. 포인트로 제 티켓을 구매하고 와이프는 컴패니언 패쓰로 처리했습니다. 정말 이것 때문에 열심히 케리비안 다녔는데 덕 많이 본 것 같습니다. 아기는 700-800달러 정도 주고 레비뉴로 구입했습니다. 특히나 가족인 분들은 패밀리 보딩 특혜를 누릴 수 있는 싸웨 꼭 이용하세요. 아들이 싸웨를 자주 타고 휴가를 다녀서인지 파랑비행기 타고 멋진집에 가서 모래놀이 하자고 자꾸 보챕니다. ㅋㅋ

 

호텔: 라 콘차 (The Shell) 이라는 메리엇 호텔입니다. 숙박은 포인트 3박이였구요. 카테고리 5이고 1박당 35000포인트입니다. 연달아서 예약을 못했구요. 2박 + 1박 쪼개서 숙박 예약했어요. 방이 나중에 하나가 나서요. 호텔 위치는 콘다도 비치 유흥가 바로 중앙에 위치해 있습니다. 접근성 아주 좋구요. 단점이라면 좀 시끌벅적해요. 유흥가 중심이다 보니. 그리고 호텔 자체도 젊은 층이 파티 위주로 노는 곳이라. 아시겠죠? 하지만 비치 위치 자체는 꽤 좋습니다. 좀 더 조용하고 포근한 느낌의 호텔을 찾으신다면 주변에 다른 곳을 권하고 싶네요. 그리고 주변 식당 아줌마와 친해져서 들은 이야기인데 요즘엔 푸에르토리코 오는 장점이 없어서 손님이 많이 없데요. 대략 15년 전만 하더라도 가격 경쟁력도 있고 호텔 카지노에서 50달러 75달러짜리 쿠폰을 뿌려서 식당도 잘되고 손님도 많았는데 호텔 가격이 너무 올라버려, 그리고 해변 자체도 다른 곳을 압도하는 그런 것이 없고 이미 많은 사람이 다녀가서 요즘은 죽어가는 휴양지라네요. 이 가격대면 도미니칸 리퍼블릭 올인클이나 다른 곳을 간다네요.

어쨌든 이제는 의무처럼 느껴지는 팁 신공을 체크인 시 어김없이 시행했구요. 결과는 쒯이였습니다. ㅋㅋ 성함이 기억 안나는데 그 아주머니가 팁을 어쩔줄 몰라하며 받으시더니 제대로 된 혜택도 없고 오히려 일처리도 폭망으로 해 놓으셨습니다. 2박 후 1박 예약이라 예약 두개를 붙여 달라고 요청했건만 이게 다른 예약이라 체크아웃 하고 체크인 해야 한다 하시고 방을 옮겨야 할 수다 있다기에 다시 체크인 할테니 방이라도 같은 방 쓰게 해 달라 부탁했습니다. 그러니 둘째날 밤 9시 이후에 한번 확인해 달라네요. 그래서 다음날 확인했더니 체크인 아웃만 하면 되고 같은 방을 쓰게 해 준다고 합니다. 안심하고 셋째날 열대공원 관광을 나가려고 혹시나 데스크에 가서 다른 분에게 물으니 방 옮겨라 하십니다. 자초지종을 설명드리니 그 분이 팁만 40달러 받으시고 일 처리 안 해놓으셨나 봅니다..... 열받아서 이런 이런 일이 있었고 확답까지 들었는데 이러면 어쩌냐고 콤플레인 하니 이미 다른 사람에게 방을 넘겨서 어쩔수 없고 대신 스윗트로 옮겨 준다고 합니다. 그래도 엉뚱한 방 쫓겨나는 것 보다는 나아서 알겠다 하고 다시 올라가 짐을 싸두고 짐 이동을 요청하고 관광을 나섰습니다.  부르르르르....

 

렌트카: 아플 있는 분들에게 큰 혜택 중 하나인 내셔널 렌터카의 에메랄드 클럽 이용권을 활용 했습니다. 소형차 렌트비를 지불하고 사륜 SUV를 끌고 나왔습니다. 토요타 4X였나 그런데 연비가 역시나 개떡같지만 며칠 빌리는 거라 고민없이 선택했습니다. 다만 차체가 높아서 올드타운 주차장에 주차하거나 나올때 천장에 닿을까 조마조마 했습니다. 그리고 리턴 시간보다 약 2시간 정도 늦어서 하루 렌탈비가 더 챠지 되었는데 부쓰에 가서 부탁을 하니 흔쾌히 추가 1일분을 면제해 주었습니다. 내셔널 렌터카도 아플 있는 분들은 꼭 활용하세요. 아플 사랑하는 베너핏 중 하나입니다.

 

식당: 저는 플래티넘 프리미어 티어인데 메리엇 전체가 그런건지 리조트라 그런지 조식은 콜드푸드만 무료이고 (콜드 푸드 그러면 정말 먹을거 없어요 빵 몇조각이랑 요구르트 정도...) 뷔페 먹을려면 1인당 20달러 정도 내라고 합니다. 7달러 할인 해준 가겨이라는데... 사실 조식도 먹을거리 부실하구요. 주변에 식당 많으니 나가서 드시고픈 분들은 나가서 드세요. 저는 게으르즘이 도져서 3일 내내 만족하지는 못했지만 호텔 조식 먹었어요 그리고 부근에는 식당이 많은데 길 건너 걸어서 조금 내려가면 Moon Bar라는 곳이 있어요 여기 브런치 그럭저럭 먹을만 하구요. 그리고 저희는 중국 아줌마가 운영하시는  Lotho sushi bar에서 밥을 먹었는데 거기 커리 (말레이시안 스타일이라더군요) 가 환상이였습니다. 한국인 입맛에... ㄷ ㄷ 막상 보면 맛 없는 집 같은데 정말 맛있었어요. 진짜... 아주머니가 멕시코에서 10년 정도 사시다가 여기 20년 전에 정착하셨다네요. 그리고 정통 푸에르토리코 음식을 원하신다면 올드타운에 Raices에 꼭 가보시길 바래요. 여기 모퐁고 맛있어요. 그리고 삼겹살 튀김이 있는데 이건 호불호가 갈릴것 같은데 저는 좋았어요. 그리고 조금 캐쥬얼한 분위기를 원한다면 Vaca Brava라는 곳에 가셔서 통생선 튀김 드셔보시구요. 올드타운에는 맛집이 꽤 있어요. 그리고 새끼 통돼지 구이가 유명한데 와이프가 입이 짧아서 못 먹어봤네요. 지금 열심히 극한 음식 먹도록 트레이닝 중입니다. ㅋㅋ 그리고 푸에르토리코는 튀김 음식을 많이 먹어요. 다 튀겨 먹어요. 그래서 살찐 사람들이 많이 보이는 것 같기도 하고... 살 안 찌면 음식에게 아니 기름에게 미안할 정도로 기름에 튀기는 음식이 많아요. 저는 Donde Olage라는 튀김집을 찾아갔는데 맛있었어요. 콩크 꼭 드셔보시구요. 맛집 잘 찾아보시고 즐기시길 바래요.

 

관광 포인트: 콘다도 비치는 파도가 좀 쎄서 들어가기에는 조금 부담 되었어요. 그랜드 케이맨이나 아루바에 비하면 파도가 너무 쎄서 아들도 쫄아서 아빠도 같이 쫄아서 구경만 했어요. 그 외에도 아주 유명한 바이오루미네슨스 베이가 3곳이 있어요. 저는 결혼 전에 와이프랑 찾아왔었기도 하고 아들도 어려서 못했지만 꼭 해보시길 바래요. 카약킹 하는 동안 반짝거리는 이쁜 마이크로오거니즘을 보실 수 있어요. 영화 같아요.... 그리고 올드타운에 외세로부터 섬을 방어하는 포트리스가 있구요. 미국의 유일한 열대우림 공원이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갔을때는 유명한 스팟들이 아직도 마리아 태풍으로부터 복구가 안되어서 트레일이 막혀있더군요.. 얼마나 심각했는지... 그리고 그 외에도 올드타운, 스노클링 할 수 있는 섬 구석구석 포인트도 있구요. 저희는 일정이 짧아서 많은 것은 못 즐겼어요.

 

자 그럼 사진 올라갑니다.

 

7년전 발톱이 나오기 전의 마눌님입니다. 지금은 손톱도 나오고 있습니다. 스티커 선택은 와이프와 몽타쥬가 가장 비슷한 것을 골랐습니다. 요즘 와이프가 마모를 안 보는 것 같아 용기 한번 내 봤습니다.

batch_IMG_9898.jpg

 

일단 호텔 전경입니다. 이건 리조트 안쪽 수영장이구요. 보시다시피 도심 속의 유원지 같은 느낌 ㅋㅋ

batch_IMG_9903.jpg

 

이건 바닷쪽 모습입니다. 다른 호텔에 비해 프라이빗 비치 위치와 상태가 가장 좋다고 하더라구요. 

batch_IMG_9902.jpg

 

밤에 수영장 물을 따뜻하게 유지시켜 주더라구요. 그래서 낮에는 관광, 식도락 여행. 그리고 밤에는 수영 콤보로 3일을 쉬다가 왔습니다. 밤에 수영하면 숙면을 취하게 되더라구요.

batch_IMG_0012.jpg

 

바닷쪽에는 조그만 자쿠지는 아니지만 따뜻한 소형 자쿠지 같은 수영장이 있어요. 빌딩은 구 빌딩과 신 빌딩이 있는데 신 빌딩 쪽에 스윗룸이 모여 있는것 같아요. 조그만 키친이 딸려 있구요. 그리고 그 앞에는 어덜트 온니 조그만 수영장이 있습니다. 달빛이 아름다워요.

batch_IMG_9883.jpg

 

조식은 말씀 드렸다시피 쏘쏘합니다. 폭망까지는 아닌데 조금 거시기 합니다. 바다는 시원하게 보입니다.

batch_IMG_9891.jpg

 

batch_IMG_9897.jpg

 

바다는 파도가 쎄요. 서퍼들에게는 축복이지만 저같은 그리고 아들같은 쫄보에게는 서퍼링입니다. 아들아. 지금도 늦지 않았다. 너라도 수영 제대로 배워.

batch_IMG_0040.jpg

 

batch_IMG_0043.jpg

 

batch_IMG_0030.jpg

 

아들은 노출욕이 생겨서 열심히 모래놀이하고 그랬습니다. 그렇게 재밌나 봅니다. 진짜 궁금하긴 한데 왜 재밌는지는. 말이 조금 더 늘면 그때 물어볼려구요.

batch_IMG_9849.jpg

 

batch_IMG_9813.jpg

 

저희는 사실 도착하자 마자 체크인도 하기 전에, 7년 전 갔던 레스토랑에 찾아갔어요. 이름이 기억 안 나서 구글링 하고 오래된 메모리 먼지 털어 겨우겨우 복구시키고 나서야 겨우 찾아냈습니다. 여기가 로컬이 추천하는 모퐁고 맛있게 하는 집이라고 해서 찾아갔었거든요. 다시와서 그때 만큼의 맛은 아니지만 (그때는 마눌님과 달달한 데이트 중이였고 그날은 프로포즈 하기로 했던... 하지만 액티비티하고 돌아오는 길에 길 잃어 모든 계획이 폭망했던..) 여전히 한 맛 하더라구요. 

batch_IMG_9972.jpg

 

batch_IMG_9753.jpg

 

서버분의 자본주의 웃음이 돋보입니다. 제 고등학교 동창이자 반장이랑 닮았습니다. 지금 강력범 잡는 팀 형사과장입니다.

batch_IMG_9759.jpg

 

그리고 며칠 후에 바카 브라바 라는 곳을 갔습니다. 여기 간 이유는 유튜브에서 여행 영상을 봤는데 무식하게 큰 생선을 통째로 구워서 먹는 몬도가네 같은 비쥬얼을 선사하는 곳이라 궁금하기도 해서 들려봤어요. 맛은 적당했어요. 추천은 적당히 하는? 그런 곳입니다. 여기는 고기가 전문점 같아요.

batch_IMG_9975.jpg

 

사실 이 생선보다 훠어어어얼씬 커야 하는데 오늘 큰 생선이 없다며,,, 작은 생선 둘 줘도 되냐 물으시더라구요. 뭐 어쩌긴요, 알겠다 했죠. 그런데 작은 생선도 혼자 먹기에는 모자라지 않았어요. 밑에는 고기가 흩뿌려져 있습니다. ㅋㅋ

batch_IMG_0006.jpg

 

batch_IMG_9978.jpg

 

올드타운은 경제 침체가 이유인지 태풍피해가 문제였는지 심각하지는 않지만 관광객도 많아 보이지는 않았구요. 호텔 주변도 그렇고 홈리스가 좀 많아진 느낌이였어요. 건축양식은 스폐인에게서 미국이 뺏어가기 전의 느낌이 많이 살아 있어요. 포트리스는 저번에 가 봐서 입구에서 사진만 찍고 돌아오고 올드타운 걸으며 옛 추억을 되새기는 그런 느낌으로 여행 했습니다.

batch_IMG_0003.jpg

 

batch_IMG_9955.jpg

 

batch_IMG_9933.jpg

 

언제나 그렇듯 포트리스 주변엔 연 날리기가 한창입니다.

batch_IMG_9904.jpg

 

batch_IMG_9924.jpg

 

batch_IMG_9911.jpg

 

혹시나 궁금해 하실까 올립니다. 저도 인터넷에서 봤는데 포트리스 바로 옆에 조그만 마을이 있는데 바다 보겠다고 내려가시거나 하면 옥수수 털린다고 합니다. 푸에르토리코도 homicide나 키드내핑이 좀 있는 것으로 알아요. 조심하세요. 다만 저기 현지 주민들 더 나은 환경으로 이주하고 저 곳을 관광 포인트로 개발하면 위치나 뷰가 너무 좋을것 같은데 아쉽네요. 

batch_IMG_9985.jpg

 

그리고 미국 유일의 열대 우림에 다녀 왔습니다. 태풍 피해가 빨리 복구 되었으면 하네요. 그리고 경제 상황도 좀 나아지면 좋을텐데 태풍에 모라토리움에 그리고 지카 문제로 관광객이 확 떨어졌을테고... 참 여러가지로 어려운 푸에르토리코입니다.

실물로 보면 정말 이쁜데 사진에 담기가 쉽지 않네요. 저 멀리 바다가 보입니다. 꼬불꼬불길을 한참 올라가면 탁 트인 뷰에 열대 우림과 바다가 하나의 그림을 만들어 냅니다.

batch_IMG_9795.jpg

 

폭포 앞에서 가족 사진. 부제: 황니 꺼져.

batch_IMG_9866.png

 

이름 기억 안나는 탑에 올라가 찍었어요. 뷰가 더 좋은데 베러 뷰가 되었네요.

batch_IMG_9798.jpg

 

작품명: 바보가 바보에게 (명수형...)

batch_IMG_9838.jpg

 

내려 오는 길에 푸에르토리코 길거리 음식 튀김 전문점이라는 곳을 찾았습니다. 저렴하고 맛있어요. 이 동네에 여러 튀김집이 모여 있는데 이 집이 가장 낫다고 옐프가 말합니다. 아니면 옐프에게 뭐라고 하세요 ㅋ

batch_IMG_9807.jpg

 

batch_IMG_9809.jpg

 

batch_IMG_9810.jpg

 

batch_IMG_9805.jpg

 

맛 있으면 0 칼로리. 그딴거 믿지 마라. 먹는 대로 살 찐다.

batch_IMG_9811.jpg

 

 

batch_IMG_9848.jpg

 

잠시 칼로리 계산을 잊으셨습니다. ㅋㅋ 이것이 콩크입니다. 제일 맛있었어요. 이름 기억 안 나네요. 못난 뇌... 죄송합니다.

batch_IMG_9846.jpg

 

이건 문 바에서 찍은 맥주로 기억해요. 그 지역에 가면 로컬 맥주는 당연히 마셔야죠. 멕시코 맥주와 비슷하게 청량감 있고 무게감은 가벼운 그런 푸에르토리코 현지 맥주. 그 나라 맥주는 그 지역의 환경에서 그 나라의 음식과 페어링 할 때 가장 맛 나네요. 근데 뭘 매 달아라는 건지..

batch_76530941-8885-45B2-97CD-7AB8C8CF6222.jpg

 

마지막날 옮겨주신 스윗 사진 몇장 참고 하시라 투척 합니다.

batch_IMG_9994.jpg

 

batch_IMG_9991.jpg

 

batch_IMG_9990.jpg

 

인체공학적으로 아주 잘 설계된 화장실 덕에  물바다가 됩니다. 도대체 설계한 사람 뇌에는 그날 내린 주식 생각만 가득했는지... 모든 호텔 방이 이 따구로 설계 되었다고 생각하니 건물주의 마음이 이해가 갑니다. 퐈이야!!!!!

batch_IMG_9885.jpg

 

돌아가는 비행기는 항상 아쉬움이 남습니다. 케리비안은 이제 좀 줄이고 유럽으로 가 봐야지 하면서도 BWI에서 직항이 많고 또 컴패니언 패스도 있을 뿐더러 아들이 모래놀이를 너무나 좋아해서... 결국은 연말에 친한 동생 부부와 칸쿤을 갔고 이번 3월 스프링 브레이크 때는 그랜드 케이맨을 다시 가 보려 합니다.

batch_IMG_0059.jpg

 

급하게 적느라 정보가 적당히 있을지 모르겠네요. 궁금하신 부분 있으면 물어보세요. 저를 포함해 다른 분들이 도와 주실 겁니다.

 

33 댓글

쌍둥빠

2019-01-13 18:59:31

푸에토리코 안가봤지만 동부에서 마일로 가기에 최고의 휴양지 중 하나가 아닐까 해서 쬐려보고 있었습니다. 이유는 캐리비언인데 발권 수수료가 달랑 $5.60 여서요 ㅎ 왈도프 아스토리아 호텔들이 아직 수리 중이여서 수리 끝나면 가려고요.

Bioluminescent bays가 많이 훼손됐다고 하던데 이번에 혹시 가보셨나요? 

백만사마

2019-01-13 19:41:26

아니요. 결혼 전에 마눌님이랑 갔다오기도 했고 아들이 어려서 못갔어요. 거기도 훼손이 되었군요. 인터넷 검색해 보시거나 전화해 보셔요. 호텔은 아직도 고치면서 리모델링 중인것 같습니다.

푸에르토리코 단순 휴양이 아니라 관광지도 있고 나쁘지 않아요. 바다만 노리신다면 다른 곳도 많지만.

awkmaster

2019-01-13 19:03:54

믿고보는 백만사마님 여행기! 이번에도 어김없이 웃음을 한가득 선사해 주시는군요 ^^

백만사마

2019-01-13 19:41:49

억마님 고맙습니다. 유머 코드를 이해해 주셔서요 와이프에게는 매일 혼나요. 아재 개그라고...

vj

2019-01-13 20:28:46

옛날 생각나네요,,,아이들 봄방학때 갔었는데 지금도 아이들이 다시 가고 싶어하는곳,,,,

기회가 되시면 Culebra 에 있는 플라맹고 비치 가보세요,,,,저만한 아이들이 있으면 더더욱 강강추,,,

페리? 타고 제 기억엔 삼십분 안쪽으로 가면 되고 비치가 U자모양으로 생겼는데 물이 크리스탈처럼 맑아요,,,,

그냥 pieace and quiet 그 차체...일주일 내내 있었는데 그 20-30 년전 코사무이 삘 나면서,,,바닷물은 따뜻하고,,,정말 추천하고싶은곳이예요...

 

 

백만사마

2019-01-13 20:44:40

맞아요. 저희도 찾아봤는데 말씀 하신 곳이 정말 이뻐서 페리 타고 갈 계획까지 세웠는데 아침에 귀차니즘 오셔서 와이프랑 둘이 누워 다음에 애 크면 다시 와서가자고 했어요. 3박이라 매일 나가려니 무리가 가더라구요..

vj

2019-01-13 20:29:25

여행후기 넘 잘읽었어요...

아이가 붕어빵이여요,,,,좋아 보이네요

백만사마

2019-01-13 20:45:12

와이프 스티커 붙여서 보기 힘들지만 와이프랑도 많이 닮았어요

초보여행

2019-01-13 21:21:40

부럽네요 

푸에르토리코 한번 가보고 싶은 뽐뿌가 오네요 

백만사마

2019-01-14 08:24:21

뽐뿌는 언제나 신성한 것이죠. 질러야죠. 안 가보셨다면 갈 만합니다. 푸에르토리코 지역경제에도 도움을 주구요.

두유

2019-01-13 21:35:08

안 그래도 푸에르토 리코 한 번 가볼까 하고 있는데 후기 감사합니다. 만 3살 정도 되는 아이와 갈만 할까요? 아이 데리고 여행한건 지바 칸쿤 가서 호텔 안에만 있었던게 거의 유일해서 구경하며 돌아다니는 관광이 가능할지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이동은 우버나 택시보다 렌트카가 많이 나은가요?

백만사마

2019-01-14 08:27:13

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올린 보람이 있는 거지요. 3살 정도면 갈만 합니다. 지극히 저희 기준이긴 합니다만. 칸쿤은 호텔존 밖은 위험하니 호텔 안에서만 있어야 하죠. ㅎㅎ 다운타운도 낮은 괜찮다던데 요즘에 기사 나는것 보면 카르멘 관광지에서도 총기사고 나고 이제 칸쿤도 명운을 다하는 건지... 매일 움직이신다면 렌트카카 나아요. 특히나 푸에르토리코는 섬 사이즈가 좀 커서 열대우림 보면 1시간 이상 움직여야 하고, 남쪽 도시로 움직이신다고 해도 1-2시간 들어요. 호텔에만 계신다면 렌터카 할 필요는 없죠. 그런데 호텔에만 계신다면 다른 곳도 많은데 여기 갈 필요는 없구요. 그래서 다른곳도 가보시고 하실 예정이라면 푸에르토리코 그리고 렌터카 추천합니다.

NoworNever

2019-01-14 10:26:47

저도 가려고 계획을 했는데 태풍때문에... , 나중에 여행 계획 세울 때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자세한 후기 감사드려요. 

^^ 애기가 너무 귀엽네요. 

백만사마

2019-01-14 11:34:05

도움이 된다니 다행입니다. 후기 쓰는게 사진 처리하고 좀 번거롭긴 하지만 그래도 도움 받아 가시는 분이 계셔서 보람있어요.

루노아빠

2019-01-15 07:45:14

백만사마님의 귀한 후기 감사합니다. 저도 백마사마님이 가본 곳을 꼭 가봐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연을 날리는 포트리스와 폭포는 플랜에 없었는데..넣어야겠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사실 제가 다음달 2월 4일부터 1주일 푸에트리코로 가족여행을 가게 됩니다.  비행기는 싸웨로 레비뉴로 숙박은 아는 지인이 있어서 해결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행을 준비하면서 몇 가지 물어보고 싶었는데 미리 다녀오셨기에 질문 드려요.

1. 핸드폰을 버라이존 쓰는데 혹시 로밍을 해서 가야하나요? 렌트카를 해서 네비게이션을 어떻게 사용할지 고민해서 일반 네비게이션을 챙겨가야 하나 고민을 했습니다. 미국령이니 그냥 미국 핸드폰을 미국처럼 사용할 수 있나요?

2. 제가 알아보니까, 운전면허증만 있으면 갈 수 있다고 했는데 여권을 챙겨 가야하나요?

 

백만사마

2019-01-15 11:05:37

자는 AT&T 쓰는데 미국과마찬가지로 무제한으로 알고 있어요. 버라이즌은 찾아보니 더메스틱 로밍이고 버라이즌은 무료라네요. https://www.lifewire.com/verizon-wireless-roaming-policy-579093

 

운전면허증만 있으면 되는데 저는 혹시나 하는 노파심에 여권도 챙겨 갔어요.

루노아빠

2019-01-15 18:16:43

귀한 정보 감사합니다.  편하게 검색하면서 다니면 되겠네요.^^

전 산후안에서 머무면서 돌아 다닐 예정입니다. 카약이랑 플라멩고 비치를 가보려고하는데...백만사마님이 가보신곳 가려면 빡빡하게 움직여야 하겠죠? 저도 동부에서 싸웨타고 갑니다. (어른4명에 아이2명) 두번이나 가보신곳이니 꼭 가봐야 하는곳 또 있으신가요?

백만사마

2019-01-15 18:25:27

말씀드린 열대우림 국립공원 가실수 있으면 가시구요. 스트릿푸드 (튀김 음식) 그리고 통돼지구이 하는 지역이 섬 중앙에 있어요. 거기 가 보세요. 그리고 남쪽에 산후안 다음으로 큰 도시 있구요. 더 자세한건 things to do in Puerto Rico라고 유튜브 치시면 아주 많은 정보가 나와요. 아 하나 기억나는데 저는 못 한 것이 거기 바카디 세계에서 가장 큰 공장이 있는데 투어 프로그램도 있고 자기가 직접 고급 럼 병을 실링하는 코스도 있고 해요. 애기가 있어서 모르겠는데 저는 나중에 꼭 가보고 싶어요.

루노아빠

2019-01-16 10:56:24

너무 감사합니다.^^  

히트다히트

2019-01-15 10:51:08

우오 푸에토리코 가보고싶네요~ 후기 감사해요!

 

푸에토리코는 운전면허증만 있으면 갈 수 있다고 들었는데 맞나요? 

백만사마

2019-01-15 11:06:58

네 그런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두근두근

2019-01-15 11:08:27

말로만듣던 푸에토리코 후기 너무 재미있게 잘쓰셨네요.

니중에 갈때 꼭 참고할께요.

 

와이프님의 손톱이 다시 생길것같은 모자이크는 엄청 걱정되네요 ㅎㅎㅎ

백만사마

2019-01-15 11:29:28

크게 용기를 내고 모자이크 처리했어요 ㅋㅋ 도웅 된다면 보람이 있지요

확걍

2019-01-15 18:37:12

제가 백만사마님께 먼저 감사를 ...캔쿤 글 올려 주셨던거에 식당 추천해주셔서 가서 먹었는데 뚝배기 진짜 맛났어요..저도 다음달에 3박 4일로 가는데... 꼭 둘러 보고 오겠습니다 ~ ^^ 감사합니다 !

백만사마

2019-01-16 20:43:14

라 디스틸레리아 가신건가요? 정말 맛있죠? 푸에르토리코도 재밌게 둘러보고 오세요. 제가 더 설레네요.

샌프란

2019-01-16 18:32:05

가장 눈에 들어오는 건 아드님 헤어스탈이네요 ^^

귀여워서 ㅋㅋ

백만사마

2019-01-16 20:44:35

와이프가 바가지 머리 이쁘다고... 저는 이마가 보이는게 이뻐서 이번에는 좀 다르게 잘랐네요. 칸쿤 후기 올릴때 올려드릴께요 ㅋㅋ

dr.Zhivago

2019-01-16 20:20:01

후기 재밌어요..^^ 단란한 가정 참 이쁘구요. 전 푸에르토리코 갈까 저울질 하다 자메이카로..결정! 첫 캐리비안인제 설레네요. 3월 빨리 와라..

 

백만사마

2019-01-16 20:45:15

좋게 봐 주셔서 고맙습니다. 첫 캐리비안이라니 !! 자매이카를 시작으로 모두 섭렵해 보세요. 나름 끝판왕 턱스 엔 케이코스도 가 보시구요.

Monica

2019-01-16 20:52:19

포르토리코 허리케인 때문에 타격이 많이 받았다고 하는데 트럼프도 나몰라라하고요..ㅋㅋ 그래도 복구가 많이 됬나봐요.

멋진 호텔이네요.  아름다운 가족이고요.  ㅎㅎ. 아이가 넘 귀여붜요. 바가지 머리도 너무 귀엽고.  ㅋㅋ

저도 한 7년전에 갔는데 왜 별 기억이 없는지 모르겠네요. ㅠㅠ

이제는21번

2024-03-21 10:33:02

PR여행 준비중인데 너무 유쾌한 후기네요, 재밌게 잘 봤어요~ 감사합니다! 

calypso

2024-03-21 12:28:29

7년전 발톱이 나오기 전의 마눌님입니다. 지금은 손톱도 나오고 있습니다. 스티커 선택은 와이프와 몽타쥬가 가장 비슷한 것을 골랐습니다. 요즘 와이프가 마모를 안 보는 것 같아 용기 한번 내 봤습니다.

 

35년 되면 온몸이 철갑선이 됩니다. ㅋ

Oneshot

2024-03-21 12:34:45

이분 아직 살아계시길.. 스티커선정을 p2가 봤다면 생존확률 희박하겠죠..

목록

Page 1 / 52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하기 + 질문 글 작성하기

| 정보 33
  • file
ReitnorF 2023-07-16 32455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110
bn 2022-10-30 57035
  공지

리퍼럴 글은 사전동의 필요함 / 50불+ 리퍼럴 링크는 회원정보란으로

| 운영자공지 19
마일모아 2021-02-14 78201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0
ReitnorF 2020-06-25 180240
new 1028

Tulum TQO 공항 Hertz 렌트카 후기

| 정보-여행 4
여행하고파 2024-04-26 463
  1027

입국 1 분컷 후기 feat Mobile Passport Control + 공항별 정보 공유 해봐요.

| 정보-여행 23
전자왕 2023-07-29 5757
  1026

사용해 보고 추천하는 Airalo 데이터 전용 전세계 esim

| 정보-여행 163
블루트레인 2023-07-15 12599
  1025

슬기롭게 도쿄 처음 여행하기: 무료 가이드 정보

| 정보-여행 15
최선 2024-04-23 2053
  1024

[뉴스] 캘리포니아 공항 Clear 금지 고려중

| 정보-여행 21
하와와 2024-04-23 3150
  1023

Hyatt Vacation Club membership – Timeshare sales presentation 생존 후기

| 정보-여행 29
  • file
잭울보스키 2024-04-21 2056
  1022

영국 축구 여행 후기 및 팁

| 정보-여행 16
  • file
파노 2024-04-22 1212
  1021

보스턴 마라톤 자정 자전거 라이딩 + 마라톤 관람 후기

| 정보-여행 46
  • file
ex610 2024-04-17 1468
  1020

캐피털원 라운지에 Venture X 실물 카드 없이 입장하는 법

| 정보-여행 17
  • file
오대리햇반 2024-04-22 1464
  1019

서부 5인 가족 올랜도 디즈니월드 1주 첫 여행기 - 교훈들 (사진은 없어요)

| 정보-여행 34
반디 2024-03-03 2977
  1018

에든버러 / 런던 여행 후기 및 꿀팁

| 정보-여행 21
  • file
골드마인 2024-04-16 1497
  1017

Wynn Status Matching w/ $150 dinner credit, $100 spa credit and Free possible Holland America Line cruise for two

| 정보-여행 22
Skywalk 2024-04-13 1732
  1016

크루즈 여행 준비하시면서 궁금한 점 문의 주세요

| 정보-여행 512
OMC 2018-08-23 40145
  1015

앞으로 유럽 방문 사전 ETIAS 필수 (2025년 중반으로 연기)

| 정보-여행 9
한비광 2022-05-18 2784
  1014

지금 파리입니다. 사진없는 짧고 굵은 첫 인상

| 정보-여행 11
CoffeeCookie 2024-04-10 2107
  1013

개인적으로 좋았던 동남아 태국-베트남 에어비앤비/액티비티

| 정보-여행 17
지지복숭아 2024-03-03 1659
  1012

유니버셜 스튜디오 할리우드 (Universal Studio Hollywood) 팁 공유

| 정보-여행 18
112358 2023-08-11 5515
  1011

디즈니월드 간단 후기

| 정보-여행 11
  • file
까만둥이 2024-04-03 1695
  1010

워싱턴주 Mt Rainier 국립공원 입장이 2024년은 예약제로 변경됩니다.

| 정보-여행 7
잭울보스키 2024-03-10 1501
  1009

LGA 신상 라운지: 체이스 사파이어 라운지 방문기

| 정보-여행 9
  • file
뚠뚠 2024-02-28 14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