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자동차 리스 정보

업스테이트, 2018-02-24 10:48:04

조회 수
29103
추천 수
0

안녕하세요. 가끔씩 자동차 리스관련 질문들이 올라오는걸 보고, 제 경험을 한번 나눠보고자 처음으로 글을 올립니다. 이전에 티모님께서 전문가의 관점에서 아주 잘 정리한 글 자동차 리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1) 이 있으니 그걸 참고하셔도 되구요.

 

저는 자동차 매니아는 아니고, 자동차를 운송수단 정도로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처음 미국 와서는 물론 중고차로 시작했는데 이게 아주 말썽이어서, 그 뒤로는 제 아내가 중고차는 처다보지도 못하게 해서 새차를 사야하는데 근데 모아놓은 캐쉬도 없다보니 벌써 4대나 하게 됐네요

 

Lease vs Buy

 

보통 차를 구매할때 고려할 내용들은, Budget 얼마인지, 새차를 살건지 아니면 중고차를 살건지, 현금으로 살건지 아니면 할부로 살건지 등을 고려하게 됩니다중고차를 사거나, 현금으로 차를 사고자 할때는 당연히 차량을 구매하는게 리스보다 훨씬 경제적이지만, 만약 새차를 할부로 구입하시고 싶다면 리스도 좋은 옵션이 있습니다. 리스의 장점을 몇가지 들어보면, 

  • 리스시의 이자율 (Money factor) financing 때의 이자율 (APR) 보다 낮은 경우가 많음. 리스를 하게되면 Acquisition fee라는 일종의 수수료를 내야하는데, 많은 경우 낮은 Money factor acquisition fee정도 이상의 혜택을 보기도
  • 리스를 하게 되면 차량 전체가격이 아닌 리스기간동안 사용하게 되는 (depreciation) 대한 세금만 내면 되므로 처음에 부담해야 하는 세금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예외가 되는 주에 대해서는 아래 TTL에 설명 되어 있습니다.)
  • 리스기간내 차가 사고라도 나게 되면 차량을 구매했을 때라면 이런 사고 이력이 Resale value 치명적이지만, 리스를 했을 경우에는 차량을 수리한 리스 만료시에 반납만 하면 되기 때문에 resale value 걱정하지 않아도
  • Down payment cash 충분하지 않을때 (이게 제가 리스를 시작하게 첫번째 이윱니다.). 많은 경우 zero down option 가능하므로 cash 충분하지 않거나 cash 아끼고 싶으신 분들께는 좋은 옵션입니다. Zero downTTL (Tax, Title, License) 각종 fee 모두 lease 가격에 포함시켜서 down payment 전혀 필요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 차량 관리에 자신이 없을때
  • 다양한 종류의 차를 타보고 싶을때 (혹은 새차 위주로 타고 싶을때)

하지만 차를 financing 하지 않고 cash 산다거나, 한번 차를 사면 적어도 5-6 이상 타신다거나 한다면, lease 보다는 구매가 유리합니다.

 

그럼, 일단 리스에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 먼저 리스 용어를 정리하자면,

  • Lease company: 리스계약은 엄밀히 말해 dealership과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Dealership lease 계약을 대행해 주는 역할을 하고 실제 계약은 lease company 이루어 집니다. 예를 들어 Toyota Financial이나 Honda Financial Services 계약이 이루어 집니다.
  • MSRP (Manufacturer’s Suggested Retail Price) – 권장 소비자가 정도의 개념
  • Invoice Price (공장 출하가 개념이지만 dealership들은 volume incentives 의존하므로, Invoice Price이하로 차를 사는것도 드문 경우는 아님)
  • Negotiated Price: seller 구매자간 합의 판매가. 대부분의 경우 lease 하게 되면 dealership에서 monthly payment 얼마다라고 접근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negotiated price 기준으로 시작하는게 훨씬 좋을 deal 있는 지름길 입니다.
  • Residual Value (RV): 리스 기간 후의 잔존가치로 리스 기간과 년간 mileage 따라서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36/12 (36개월 리스, 12,000mile/year)일때의 Residual Value MSRP 55%라고 하면 36/10 (36개월 리스, 10,000mile/year) 때는 57%정도일것 같습니다. RV Toyota같이 resale value 높은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RV 높고, 반대로 resale value 낮은 차의 경우에는 RV 낮게 됩니다. RV 놓고 lease 유리한지를 고려한다고 하면 RV 높은 경우에는 lease 유리하고, 반대로 RV 낮아지면 lease 불리해 지게 됩니다.
  • Money Factor (MF):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이자율 (APR) lease 계산을 위해서 변환한 숫자 (APR/2400, 예를 들어 APR 2.4% MF 0.00100. 12 (혹은 1200)으로 나누지 않고 24 (혹은 2400)으로 나누는지는 나중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 Multiple Security Deposit: 어떤 maker에서는 미리 얼마의 deposit 내면 Money Factor 낮춰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Money factor 높다면 이걸 고려 있는데, 이건 maker 그리고 주별로 다르므로 별도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 Acquisition fee ($400 – 1,000): lease회사에서 부과하는 lease 수수료 (Bank Fee라고 하기도 하고 Financing Fee라고 하기도 하는것 같습니다.)
  • TTL (Tax, Title, License) and other fees: Sales tax, dealer documentation fee
    • 거의 대부분의 주에서, Sales tax 차량 전체 가격이 아닌 감가상각액에 대해서만 부과 됩니다. 차량 전체가격에 대해서 sales tax 부과하는 주는 Arkansas, Illinois, Maryland, Oklahoma, Texas 그리고 Virginia입니다. 주에 사시는 분들은 sales tax lease 하시는데 걸림돌이 있겠지만, Virginia같은 주에서 lease 좀더 attractive하게 하기 위한 다른 incentive들이 있다고 본거 같기도 합니다.
  • Gross capitalized cost: 실제 리스하는 금액으로 차량 감가상각액 (negotiated price – residual value) 하고 나머지는 cash 있고, Tax, acquisition fee, other fees 여기에 포함할 있습니다.
  • Adjusted capitalized cost: Gross capitalized cost에서 down payment 리베이트등을 금액
  • Depreciation charge ($): 보통 adjusted capitalized cost lease 기간으로 나눈 금액 (매달 갚아야 하는 원금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Rent charge ($): 이건 이자 비용입니다. 이걸 계산하는 방법은 Adjusted cap cost와 Residual Value 더한 금액 Money Factor 곱하면 됩니다.
    • Money Factor 공식을 보시면 APR/24 (혹은 APR/2400)입니다. 리스에 대한 이자는 Capitalized 된 금액에 대해서 이자를 내면 되겠죠. 근데, 리스 계산을 위해서 Money Factor라는놈을 만든것 같거든요. 이게 리스기간동안의 평균 차 값을 구해서 거기에 이자율을 곱하는거랑 같은겁니다. 즉, 리스기간 동안 Adjusted Capitalized cost는 계속 줄어들어서 리턴할때쯤 되면 Residual Value와 같게 되겠구요. 리스 전체 기간동안의 평균 차 가격은 위의 두개를 더한걸 2로 나눈값과 같구요.
    • 식을 유도하는 과정을 보면, 

      처음 리스 비용 (여기서는 Adjusted Capitalized Cost) : ACC

      리턴시 차값 비용 (Residual Value) : RV

      리스기간동안 평균 리스비용 = (ACC + RV)/2

      월 이자비용 = 평균 차 가격 * 월 이자율 = (ACC + RV)/2 * (APR/12) = (ACC + RV) * (APR/24) = (ACC + RV) * MF 가 됩니다.

  • Disposition fee ($300- 400): 리스가 끝난 차를 buyout, 혹은 다른 차를 같은 maker에서 리스나 구매를 하지 않을경우 내야하는 리스 종료 비용. 이건 리스시 내는 비용은 아니고 리스 종료시 상황에 따라서 내는 비용임

 

보통의 리스딜 절차

 

많은 분들께서 lease deal하는건 사는거와는 다르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만 근본적으로는 거의 동일합니다. 먼저, 리스에 관심힜다고 딜러에게 연락을 하면, 바로 이게 원래 가격이 얼만데, 리스로 하면 한달에 얼마만 내면 . 엄청 가격에 차를 3년간 있어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런데 매달 내는 200, 300불이라는게 명확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이게 좋은 딜인지 아닌지를 구분하기 어렵죠.

 

리스에 관심이 있으면, 먼저 차종을 고르고, 년간 마일 그리고 리스 기간을 정합니다. 가장 일반적인게 36/12 (36 months, 12,000miles/year) 조건이구요 이걸, 36/10, 36/7.5, 39/12, 39/10등으로 필요한 년간 마일리지를 고려해서 선택하실 있습니다. 하지만, 경험으로는 리스기간 전체동안 마일을 36,000마일 정도로 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마일을 넘어가면 차에 따라서 타이어 마모가 심해져서 리스 리턴시 타이어 교체를 요구할 있습니다.

 

다음 해야 일은 조건으로 여러 싸이트를 둘러보며 다른 사람들은 얼마 정도에 차를 구매하는지를 아는게 중요합니다. 더불어 Residual Value Money Factor등도 미리 알아보실수 있구요.

 

모든 준비가 됐으면, 이제 딜을 시작해야 하는데요, 처음 딜러에게 연락할때는, 나는 어떤차 어떤 모델 리스 (36/12, 36/10 or 39/12 등등) 관심이 있는데 MSRP, Residual Value, Money Factor, Negotiated sell price, Acquisition fee, TTL 그리고 payment 같은 상세 내역을 보내줄 있는지 물어봅니다.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건, 차살때와 마찬가지로 negotiated sell price 그리고 각종 fee들입니다.

 

그다음 이걸 다른 딜러와 비교를 보거나, 미리 알아보신 Truecar 혹은 Edmunds.com 차종별 lease forum등에서 내가 받은 딜이 적당한지를 검토해 봅니다. 내가 discount 얼마를 받는게 중요한게 아니고, 다른사람에 비해서 비싸게 사는지 혹은 싸게 사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market value 미리 공부해 가시는게 중요합니다.

 

경험상으로, Money Factor 거의 변동이 없이 lease company에서 책정해 놓은 대로 받는데, 가끔가다가 dealership에서 자기 이익을 높이기 위해 money factor 높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Edmunds.com등에서 미리 해당 모델의 money factor 알아가시는게 중요합니다.

 

대충 market value 파악을 하셨으면, 금액 수준이나 좀더 낮은 금액을 target으로 잡고 딜을 하시면 좀더 괜찮은 딜을 있을 겁니다. 여기서 가급적 초기 down payment 하지 않는걸 많이들 권장합니다. , tax registration 가급적 lease 비용에 추가하시는게 좋다고 하는데, 이유는 차가 만약 도난당하거나, 사고로 폐차를 하게 된다면 down pay 돈은 날라가게 됩니다.

 

Down pay 하는 대신, dealer에게 MSD (Multiple Security Deposit) 가능한지를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Cash 약간의 여유가 있을때의 이야기 이구요. 보통 50불단위로 refundable security deposit 미리 내게 되면 일정한 만큼 Money Factor 낮춰줍니다. 가능하다면 이걸 보시면 좋은데, Maker별로 MSD프로그램이 있는곳도 있고, 없는곳도 있습니다. , 주마다 이걸 허용하고 그렇지 않은 주가 있구요. 예를 들어, 뉴욕주는 MSD 안되는데, 대신 뉴욕주에 사시는 분이 뉴저지 딜러쉽에서 차를 사면 가능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MSD 내가 사고자 하는 차가 가능한지, 그리고 내가 살고 있는 주에서 가능한지등을 미리 알아보신 deal 임해야겠죠.

 

Buyout or return

 

보통, lease 차량을 buyout하는게 가장 않좋은 옵션이라고 이야기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있을것 같습니다. 이론상으로 보면, 그간의 리스비용은 이미 지불된 이기 때문에 결정을 내리는데 고려사항이 되면 안되겠죠. 고려해야 사항은 현재 동일 조건의 중고차의 market value (아무래도 dealer한테 사는 금액이거나, Private party한테 사는 금액) 비교하면 되겠죠. 이건 각자 기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차가 마음에 들고, 동일 조건의 (연식, 모델, 마일리지, 상태) 가격이 Residual value보다 1000 정도 낮다면 buyout 충분히 고려할 같습니다. 1000 이상 차이나면 그리 benefit 없는것 같구요, 물론 residual value 현재의 market value보다 낮다면 buyout 아주 좋은 option이겠죠. 그럼 많은 분들이 1000불이나 주고 리스한 차량을 사냐고 반문하실텐데, 위에서 설명 드린데로 lease 차를 반납할 보통 350 정도의 disposition fee 내야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650불은 눈에 보이지않는 프리미엄이라고 하겠습니다. 중고차를 사실때는 차의 과거 이력을 정확이 없는반면 본인이 3년정도 몰던차를 사는것이므로 peace of mind 650 정도를 기꺼이 투자할 있을것 같습니다. 아무리 Carfax를 본다고 해도 많은 경우 Carfax에 누락된 사고들도 있을수 있구요. 물론 3년간 maintenance 했고 잔고장 등이 없어서 차가 맘에 든다고 가정할 때이구요. 금액에 상관 없이 차가 맘에 안들면 두말할것 없이 반납하면 됩니다. 이때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 하시는게, buyout 가격이 nego 되느냐인데, 상식적으로 봤을때는 buyout 하는게 리스회사에도 유리할것 같은데 (리턴한 차를 다시 정비해서 auction같은곳에 내놓을려면 추가 비용이 들어가므로), 일반적으로는 nego 안되고 처음 계약한 대로 residual value 사야하는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이제 리스계에서 은퇴할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리스하고 있는 대의 차가 만료가 되면 왠만하면 buyout 생각입니다. 물론 market value 좀더 고려해 봐야 하겠지만요.

 

아래는 제가 공부할때 이용했던 싸이트, 그리고 리스계산한 예구요, 제가 이용했던 Excel file 첨부했습니다. 제가 간단하게 계산하기 위해 만든거라서 약간씩 오차가 있습니다. 그점 참고하시구요, 요즘에는 리스계산용 모바일앱도 있으니 그것도 참고해 보시구요.

 

www.truecar.com : market value 알아보기 좋은 싸이트

www.edmunds.com : 각종 forum 통해서 다른 사람들의 구매가를 있음

forum.leasehackr.com :lease 관련 정보

차종별 사용자 포럼: e.g. www.toyotanation.com/ , www.bimmerfest.com/forums/, mdxers.com 등등에 얼마에 구매했는지 있는 경우도 있음

https://cars.usnews.com/cars-trucks/best-cars-blog/2016/02/lease-a-car-like-a-pro

 

리스 계산

 

리스 조건: 36/12 (36months & 12000miles/year)

Money factor: 0.00050 (APR: 1.20%)

MSRP: $30,000

Residual Value: $18,000 (60%)

Negotiated price: $28,000 (2천불 디스카운트, net depreciation: $10,000)

Acquisition fee: $550

Dealer documentation fee: $100

DMV registration:$150

Sales tax: $756 (7% of net depreciation + acquisition fee + doc + reg)

Gross capitalized cost: $29,556 ($10,000+550+100+150+756)

Adjusted cap cost: $29,556 (no rebate, no down payment)

Depreciation charge: $321 ; (29,556-18,000) / 36 (세금이나 각종 비용을 포함한 원금의 매월 payment)

Rent charge: $23.78 ; (29,556 + 18,000) x 0.00050

매월 payment: $344.78

 

여기서 매월 payment 줄일려면 down payment 늘리면 되는데, 보통 dealership에서 광고하는 금액들은 down payment 포함하는 경우가 많아서 매월 payment 아주 낮게 보이도록 합니다. 위의 조건에서도 예를 들어 $3,500 down pay하는 경우에는 매월 payment $100정도 낮아져 $245 정도 됩니다. 따라서 dealership에서 제시하는 금액 조건을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쓰다보니 엄청 길어졌네요.

127 댓글

Comment Page Navigation

높달

2018-11-06 16:47:18

테스트 드라이브 때 보니까 벰베3 이랑 느낌이 비스무리 하더라고요. 아주 스포티? 좀 오래 타보고 다시 알려드릴게요 ㅋㅋ

업스테이트

2018-11-06 17:48:39

딜 잘하신거 축하드립니다. 

백투더퓨처

2018-11-06 21:15:04

재규어 f pace가 20% 디스카운트면 정말 굿딜이네요. 근데 residual이 50%도 안되네요. 이런차는 역시 리스가 최곤거 같습니다. 색은 어떤걸로 하셨는지? 

높달

2018-11-07 06:34:43

Loire Blue 라는 걸로 했습니다. 어두운 파란색? 쯤 되는 것 같네요.

백투더퓨처

2018-11-07 22:13:02

아.. 이쁜 색깔이네요. 저도 마칸이나 f pace 같은 소형 sub가 요즘 눈에 들어와서 급 관심가네요. 

CaptainCook

2018-11-06 15:59:41

와플 꽝!

업스테이트

2018-11-06 16:03:20

쿡님 축하드려요 ㅎㅎㅎ

내꿈은세계일주

2018-11-07 08:30:18

와~항상 리스가 궁금했었는데 말이죠 상세한 설명 정말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리스를 고려해봐야겠어요~~~저희도 중고차는 절대 안된다고해서...;;ㅎㅎ

업스테이트

2018-11-07 08:58:37

도움이 되셨다니 감사합니다.

thejay

2018-11-08 00:45:36

저도 이제 슬슬 차를 바꿔야 해서 리즈해야 하나 사야하나 하던 중인데 이런 글이 있었군요! 너무 유용하네요! 

감사합니다. 

인도남

2019-02-13 17:38:52

처음으로 리스한 차가 리턴할때가 다가와서... 이렇게 복잡한 계산이 숨어 있었군요. 자세한 글 감사합니다. 

업스테이트

2019-02-13 19:30:21

별말씀을요. 일반적으로 Money Factor와 Residual Value는 해당 조건에 대해 고정이므로 selling price를 깍는게 monthly payment를 줄이는데 중요합니다. 혹시 이상한 fee 포함시켰는지 확인 잘 하시구요^^

인도남

2019-02-13 20:24:38

친절하게 핵심만 찝어주시니 감사합니다 ^^

크레용

2019-05-10 11:18:54

이번에 자동차 리스할때 서너번 다시 정독을 했습니다. 꿀정보 감사드립니다.

업스테이트

2019-05-10 14:02:27

감사합니다. 부디 딜 잘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제가 아는데까지 도와드리겠습니다.

호탕

2019-05-28 22:11:52

이 글을 검색해서는 못찾고 지금에서야 찾았네요. 감사합니다!

씐나

2019-08-06 22:09:07

예전에 스크랩 해두고 다시 또 정독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가 차알못이다 보니 개념을 이해하는데는 엄청 도움이 되었는데 실전에 투입 하려니 번아웃이 되서 질문을 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시간+ 복잡한 상황이라 리스해커에서 브로커를 통해 딜을 하려고 하는데, 이게 좋은 딜인지 감이 안 와서요. 처음에 볼땐 괜찮은 딜인 것 같았는데 인센티브 빼고 (리턴할 차가 없어서..) 세일즈 택스(7.5%) 를 붙이니 돈이 눈덩이 처럼 불어나서 좌절했습니다. 허허

 

혹시 이 딜 어떤지 한번 봐 주실 수 있을까요?

참고로, bmw x1 loaner car 이고, 12k/36 으로 바꿔서 할 예정입니다. 

https://leasehackr.com/calculator?make=BMW&miles=10000&msd=7&msrp=41000&sales_price=34317&months=36&mf=.00145&dp=0&dealer_fee=599&acq_fee=925&taxed_inc=3500&untaxed_inc=0&rebate=0&resP=59&reg_fee=500&sales_tax=0&demo_mileage=4880&memo=undefined&acqFee_check=true&totalLeaseTax_radio=true

 

업스테이트

2019-08-06 22:55:47

딜을 정리해보면,

 

MSRP: $41,000

Selling Price: $34,317

Taxed incentives: $3,500

Final price: $30,817

RV: $23,095

MF: 0.00110 (w/ $2100 refundable MSD)

Other fees: $2,024 (925+599+500)

 

이조건으로 계산해보면 링크에 나와있는대로, $274 x 36 mon w/ $2,024 due at signing인데요

 

Tax가 $994 정도 나옵니다. 그럼 $2024와 994을 capitalize 해서 월 페이먼트로 넘기면 계약할때 fee 내는것 없이 약 $361을 36번 (계약할때 첫달치 납부 포함)만 납부하면 됩니다. 물론 리펀더블 디파짓을 $2100 내는 조건이고, 론어이기는 하지만 $361불에 $41,000짜리 BMW를 타는건 나쁘지 않아보입니다만 다른 분들의 의견을 더 들어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씐나

2019-08-06 23:07:47

댓글 달아주셔서 정말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여기서 저의 취약점은 taxed incentives 가 없다는 것입니다 ㅜ ㅜ 상황이 좀 복잡해서 제 이름으로 된 리턴할 차가 없어서.. 저 부분을 0을 만들고나니... 돈이 또 눈덩이 처럼 불어나더라구요. 제가 공부? 하고 이 딜을 보기에는 이자율이 높은 것 같았는데 괜찮은건가요?

현재 같이 비교해 보고 있는 Benz deal 이 있는데 여기는 로열티 적용을 안해서 오히려 bmw 보다 싸지는것 같았는데,, 이것마저 여쭤봐도 괜찮을까요? 괜찮으시다고 하면 링크를 올려보겠습니다. 초보라 면목이 없습니다.

업스테이트

2019-08-07 10:33:15

Taxed incentives 라는게 세금 내야하는 인샌티브 아닌가요? 반드시 차를 리턴해야 받는건가요? 만약 이게 빠지면 월 100불 정도 늘어나네요.

 

필요하시면 밴츠정보 올려보세요. 근데, 제가 위에 올린건처럼 주시면 좀더 편하게 볼수 잇울것 같습니다. 폰으로 하다보니...

로또가즈아

2019-08-09 14:59:39

안녕하세요? 

 

저도 지금 폭스바겐 아틀라스를 딜하고 있는데 처음라는 리스딜이라 괜찮은건지 좀체 감을 못 잡았는데 이 글을 보니 좀 더 공부를 해야겠드는 생각이 드네요... 

 

제가 받은 견적인데 한번 봐 주실 수 있을까요? 

Atlas SE V6 with Tech

MSRP :$40,110

Dealer discount : $5,295

Discounted price : $34,815 

Fees : $1,359.22

Final price : $36,174.22

 

36/12,000mile 

$900 down (첫달 페이먼트 포함)

$400/월

 

이렇게 받았는데요. 

괜찮은 딜인지 확인 좀 부탁드려요^^ 

업스테이트

2019-08-09 15:40:43

Sales tax는 따로 내시나요? 폭스바겐은 아무래도 현업에 계신 티모님이 좀더 정확한 정보를 주실수 있을것 같습니다. 수고스러우시더라도 아래 링크 들어가셔서 글을 남겨보세요.

 

https://www.milemoa.com/bbs/board/6059018

 

로또가즈아

2019-08-09 15:42:29

네^^ 감사해요~

L'alaska

2020-01-05 02:19:44

만약에 리스 계약할때 MSD를 페이하고나서, 리스 중간이나 리스 끝날때 딜러에 반납안하고 카맥스 같은 써드파티에 넘겨도 msd가 리펀이 되는지 아시는분 계신가요?

업스테이트

2020-01-05 16:20:38

저도 경험이 없어서 정확하진 않지만, msd는 리펀 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를 보시면 이견이 있긴 하지만 나중에 msd를 check로 받았다고 나오고요. 자세한건, 리스한 파이넨셜 회사에 알아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만 안 돌려줄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https://forum.leasehackr.com/t/msds-returned-if-you-sell-your-car-prior-to-the-lease-ending/50985

L'alaska

2020-01-05 20:02:27

글쿤요 마모에 찾아봐도 안나와서 굼금했는데 리스해커에서 찾아볼 생각을 못했네요 ㅎ 감사합니다 :)

헬로아툼

2023-11-23 19:51:56

최근 차리스를 알아보면서 다른글에서 타고들어왔는데 정리를 너무 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차알못인데 많은지식 얻어갑니다. 

127 댓글

Comment Page Navigation

목록

Page 1 / 3805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하기 + 질문 글 작성하기

| 정보 33
  • file
ReitnorF 2023-07-16 32299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110
bn 2022-10-30 56942
  공지

리퍼럴 글은 사전동의 필요함 / 50불+ 리퍼럴 링크는 회원정보란으로

| 운영자공지 19
마일모아 2021-02-14 78134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0
ReitnorF 2020-06-25 179824
updated 114144

[새오퍼] BoA 프리미엄 엘리트 카드 ( 연회비 550불 짜리 ) 75,000 점 보너스

| 정보-카드 50
레딧처닝 2023-06-06 8383
new 114143

오퍼 전에 승인난 휴가에 갑자기 note가 필요하다는데, 제가 줄 필요가 있나요?

| 질문-기타 16
지지복숭아 2024-04-25 1113
new 114142

질문 - 눈 위 떨림 (질끈 감고 떳을때)

| 질문-기타 9
junnblossom 2024-04-25 695
new 114141

[In Branch Starting 4/28] 체이스 사파이어 프리퍼드 85k / 사파이어 리저브 75k Offer

| 정보-카드 6
Alcaraz 2024-04-25 466
updated 114140

초보자를 위한 코너: 아무거나 물어보세요 + 아무나 답변해 주세요

| 잡담 3311
  • file
shilph 2020-09-02 74157
updated 114139

[리퍼럴 릴레이입니다] Cash Back site : Befrugal.com

| 정보-기타 229
멋있게_뿅가게 2017-06-07 8321
new 114138

마모 덕에 Grand Cayman 가보게 되었습니다. 가보신 분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특히 차 렌탈)

| 질문-여행 12
샬롯가든 2024-04-25 827
updated 114137

에어프레미아 (Air Premia) TSA Pre 가능해지네요

| 정보-항공 13
HeyTraveler 2024-03-29 1936
updated 114136

Palo Alto 지역 3개월 여름인턴을 위한 단기 하우징과 차량 렌트 VS 차랑 배송 VS 운..전?(애틀란타->팔로알토)

| 질문-기타 21
Raindrop 2024-04-24 1004
new 114135

신부전/투석중인 80대 아버지와 마지막? 해외온천여행 어떨까요

| 질문-여행 18
비니비니 2024-04-25 1326
new 114134

투자를 위한 경제/투자 공부 방법?

| 질문-은퇴 7
콜럼버스준 2024-04-25 379
new 114133

뉴저지 자동차 리스 괜찮은 딜이 있을까요?

| 질문-기타 4
wowgreat 2024-04-25 133
updated 114132

생애 첫 비즈니스 탑승기(대한항공 A380) 및 불쾌했던 한국TSA경험담

| 정보-항공 118
  • file
강풍호 2016-09-21 10454
new 114131

만불정도 스펜딩 예정인데 어떤 카드를 열면 좋을까요? (비영주/시민권)

| 질문-카드 7
nwbhnow 2024-04-25 614
updated 114130

Bilt 아... 빌트여 (부제. Fraud)

| 후기-카드 12
Stacker 2024-04-11 1615
updated 114129

리스본 힐튼 계열 두 군데 있던데, 어디가 더 좋을까요?

| 질문-여행 1
헨리 2024-02-09 233
updated 114128

P2와 함께한 독일-스페인-한국 여행기 - 6. Barcelona 관광 (Sagrada Familia, Parc Guell, Casa Mila, Casa Battlo)

| 여행기 18
  • file
느끼부엉 2024-02-15 958
new 114127

(타겟) Hyatt (하얏트) Double Night Credits Promo (up to 10 nights)

| 정보-호텔 19
Globalist 2024-04-25 1259
updated 114126

Amex MR to Virgin Atlantic 30% bonus until 5/31/2024.

| 정보-카드 13
  • file
랜스 2024-04-22 2186
new 114125

[크보: 김도영] 어쩌면 이종범 이후로 우주스타가 탄생한지도 모르겠네요

| 잡담 10
하나도부럽지가않어 2024-04-25 2044
updated 114124

세 아이 키우는 재미 '딱 10년' (20140226)

| 잡담 21
  • file
오하이오 2024-01-21 3544
updated 114123

MR > 버진 30% 프로모 관련해서 소소한 질문: 제 경우에는 마일 넘겨두는 것도 좋을까요?

| 질문-항공 6
플라타너스 2024-04-24 609
updated 114122

(2024 4-6월, 5-7% 카테고리) 체이스 프리덤 & 플렉스: Restaurants, Hotels, Amazon, Whole Foods

| 정보-카드 85
24시간 2022-12-15 12302
updated 114121

Hilton Aspire Card 리조트크레딧 DP 모음글

| 질문-카드 228
  • file
음악축제 2023-04-04 20936
updated 114120

여행용/휴대용 유모차 추천 부탁드립니다.

| 질문-기타 53
카라멜마끼아또 2024-04-22 1139
new 114119

2023-24 nba playoffs가 시작되었습니다 (뒤늦은 글)

| 잡담 8
롱앤와인딩로드 2024-04-25 332
new 114118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누군가가 계속 로그인을…

| 질문-기타 2
미치마우스 2024-04-25 302
new 114117

칸쿤 Hilton Mar Caribe - Enclave upgrade 위주 간단 후기입니다.

| 후기 6
doubleunr 2024-04-25 195
new 114116

집을 사야하는데 신용등급문제

| 질문-기타 9
궁그미 2024-04-25 972
updated 114115

이스탄불항공 IAD->IST->ICN 왕복후기를 올려드립니다. 2탄

| 정보-항공 18
  • file
짱꾸찡꾸 2024-03-20 2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