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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주 일요일에 산호세에 있는 우리집도 전기가 나갔습니다. 정작 전기가 예고 없이 나가니까 정말 황당하더라구요. 그래서 생각해 오던 전기차의 배터리를 이용한 간단한 비상전력 공급시스템을 만들어서 시험해 봤습니다.
1. V2H (Vehicle to Home system)
전기차의 차를 구동하는 배터리(Traction Battery)에서 직접 120/240V로 변환하는 시스템입니다. 현재 LEAF만이 옵션으로 가지고 있구요, 미국내에서 안 팔아서 수입해야합니다. OEM제품은 비싸고, 중국 SETEC이라는데에서 하나 파는데 약 4KW용량이고 가격은 약 $3500입니다. 여전히 비싸구요, 중국업체가 미국에 지사/사무소없고 검증이 안된거 같아서 패스합니다.
2. 12V Inverter를 이용한 간단한 시스템.
어차피 비상용으로 쓸예정이기 때문에 사실은 제가 굉장히 게일러서 최소한의 시간/비용으로 만들었습니다.
자동차의 12V전원에서 120V교류로 변환하는 인버터를 삽니다. (어떤걸 살까 고민하다가 1KW대에서 가장 비싸고 3년 워런티를 가진 Krieger 선택합니다. Peak 2.2KW, $85+Tax.)
집의 전기 라인에 연결하기 위해 5-15P to 5-15P 케이블을 만듭니다. (5-15P는 가정용으로 가장 많이 쓰는 120V 15A Plug입니다. 공식이름 NEMA 5-15 Plug. Transfer switch를 쓸까, Interlock를 쓸까, 전용 receptor를 달까 고민하다가 귀찮아서 제일 간단한 방법을 선택합니다. 5-15P to 5-15P 케이블은 인터넷에서 파는 것이 너무 허접해서 $3짜리 plug를 사서 만들었습니다.)
설치/시험가동.
지금 이방법은 집안의 전기 배선을 이해하시는 분들만 at your own risk로 시행하시기 바랍니다.
1. 집의 main breaker를 내립니다. (또는 외부 Grid와 집내부 전기라인을 단절합니다. 이걸 왜하는지 이해 못하시거나 깜빡 잊어버릴 수 있으신 분은 따라하지 마세요:)
2.집의 각 세부 라인의 breaker를 모두 내립니다. (또는 집의 세부 라인들을 다 분리합니다.)
3. Inverter의 12V입력라인을 자동차의 12V배터리단자에 연결하고 Inverter를 켭니다. (기존 엔진 자동차도 가능합니다. 그러면 시동을 계속 걸어놓아야 겠죠? BOLT/LEAF의 경우 차를 켜지 않아도 되는것 같습니다.)
4. 차에서(가라지) 가까우면서 잘 작동되던 outlet에 inverter출력을 연결합니다. 이러면 이 outlet에 연결된 라인의 모든 전기장치가 작동 가능합니다. (이 outlet의 선택은 비상시에 가장 필요한 냉장고와 같은 상(phase, 같은 Hot line)으로 해야 합니다.
5. Inverter가 연결된 라인의 breaker를 올리고, 전원공급을 하고 싶은 세부 라인(냉장고)의 breaker를 올립니다.
(많은 집들이 2상 120V 전원이 공급되어있는데, 이방법은 그 2상중 하나의 상(phase)에만 전원이 공급됩니다. 집 전체에120V를 공급하고 싶으면 2개의 상을 서로 연결해주면 됩니다. 240V는 당근 공급이 안됩니다.)
시스템을 가동시켜 김치냉장고와 부엌의 메인 냉장고를 켜니 약 150W정도 들어가고 있습니다. 차의 배터리 용량이 60KWH이니까 최대 400시간까지도 버틸수 있는 용량이 되겠습니다. (냉장고의 컴프레서가 세게 돌아갈때는 약 400W까지도 돌아갑니다.)
테슬라 파워월 (13KWHx2=26KWH)이 일주일 간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약 2만불입니다. 약 100불로 테슬라 파워월의 2배가 넘는 시스템 장착했습니다. (진짜로 테슬라 파워월사느니, 같은 돈으로 BOLT하나 더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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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댓글
얼마에
2019-11-04 00:41:03
폭풍
2019-11-04 00:46:16
아니, 동부에 계신거 같은데 이시간에도 안 주무시고 계십니까 :)
얼마에
2019-11-04 00:51:19
신상털기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ㅋ폭풍
2019-11-04 01:06:58
이미 공인이 되신거 같은 데 ㅎㅎㅎphysi
2019-11-04 01:46:59
예전 정전 겪기시작하던 초기에 집에 놀던 차량용 배터리로 300W 인버터 물려 몇가지 시도 해 봤는데, 이게... 조루 더군요. (
음.. 몇십분 버텼으면.... 아닌가.. =_=) Marine Deep Cycle 배터리면 조금 낫다고 해서 그걸로 UPS를 구축해볼까도 했었는데, 그래도 이건 계속 충전을 해야 하더라구요.예전에 Fiat 500e 몰때 파킹랏에서 interior light 밤세 켜놨다가 AAA roadside 부른적 있어서 배운건데.. EV라도 주차중엔 12v가 자동으로 충전 되지는 않더라구요.
검색해보니 Bolt도 비슷한거 같고요. (https://www.chevybolt.org/threads/12v-battery-charging.10290/#post-119778) 비슷한 부품을 쓰는 GM계열도 마찬가지일듯 합니다. 니산 리프는, V2H 지원되는거도 그렇고.. EV중에 독창적인 부분이 은근 많은지라.. 괜찮을지도 모르겠네요.
트랜스퍼 스위치 없는건 약간 위험해보이네요. 혹시라도 Main 내리는거 깜빡하시면 전기 고치시는분들 위험 하실듯요;;;
폭풍
2019-11-04 12:31:53
BOLT를 포함한 여러차들이 12V 전원 공급모드가 여러개 있어서, 차를 어떤상태로 나둬야하는지는 진짜 장시간 정전에 써보고 update하겠습니다. BOLT는 운전자 문만 열어도 운전자용 display가 뜨구요, 차를 끈 상태에서 오디오 버튼을 누르면 오디오가 켜집니다. 그리고 읽어보니 12V배터리 충전모드도 7가지나 되네요.
이방법은 원리를 이해하시고, Main내리는거 깜빡안 하실분만 해야겠죠? (근데 Main 안내리면 Inverter의 load protection때문에 어차피 Inverter작동안할껍니다.)
명이
2019-11-04 05:44:48
요즘 캘리포니아에 잦은 정전사태로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오네요. 초기 비용은 들지만 이 기회에 태양열 발전을 집에 인스톨 해 놓으면 정전사태 걱정도 없애고, 전기료도 줄일 수 있으며 환경에도 일조할 수 있는 일석삼조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폭풍
2019-11-04 14:17:45
지금 SunPower회사의 실적발표에 의하면 자기회사는 캘리포니아에 약 4만개의 집에 솔라패널 설치가 밀려있다고 하더라고요. 근래 정전사태로 인기가 상승세입니다.
재마이
2019-11-04 12:35:43
폭풍 가이버시군요 ㅎㅎ 정말 대단한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거러지 outlet 과 냉장고가 같은 상이긴 좀 어려울 것 같으니 그것만 미리 잘 찾아놓으면 되겠군요.
폭풍
2019-11-04 14:20:23
사실 뭐 다 아시는, 간단한 건데. 이번 기회에 전선/plug등을 만들어 놔서, 막상 닥치면 바로 써먹으려 준비하는 거죠.
찐돌
2019-11-04 12:42:25
3-way switch를 설치하지 않고도 비슷한 효과를 얻으셨군요. 좋은 아이디어인것 같습니다.
폭풍
2019-11-04 14:21:58
Transfer 3-way switch 쓰는 게 당연히 정석이지요.
아 이놈의 귀찮이즘.포트드소토
2019-11-04 12:59:58
대규모 정전사태로 솔라패널 + 테슬라 파워월 판매가 늘까 했는데, 이런 기발한 아이디어가 있으셨군요. 모든 전기차들이 아예 안정적으로 이런 V2H 기능들을 잘 지원해주면 좋겠네요.
그런데, 산불나서 정전되어도, 개스는 들어오는거죠? 요리는 가능?
이런 인버터를 이용해서, 냉장고 + 배터리 충전기들만 돌릴 수 있어도 일상 생활이 다 가능할 것 같네요.
다 아시겠지만, 정전되시면 조그만 손전등 쓰시지 마시고, 이런 캠핑 전구 스타일 하나 사시고 + 샤오미 미뱅크 같은 대용량 배터리 팩에 연결해서 평상시처럼 밝게 지내세요. https://www.amazon.com/Onite-20-US24USB3W-WW-Warehouse-Emergency-WarmWhite/dp/B00QX096L0
헤이듀드
2019-11-04 15:56:25
Back feeding with a suicide cord라고 하는건데 비상시에는 유용하겠지만 위험할 수 있으니 초보분들은 조심하세요.
How to Power your House with an Inverter/Generator During a Power Outage
https://www.youtube.com/watch?v=yiyri0Kb9Ww&t=396s
짐어디
2021-03-03 22:10:19
이번에 새로 나온 현대 아이오닉5 기능을 보니, V2L이란게 들어갔다는데, V2H와는 어떤 차이고, 비슷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폭풍
2021-03-04 07:00:09
V2G (Vehicle to Grid) 또는 V2H(Vehcle to Home) 는 차에서 집이나 전력망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것을 의미하는 데, 현재 상용화되있는 것은 Nissan Leaf이구요. Leaf는 차 외부에 장치 (보통 인버터와 콘트롤러)를 연결해 집으로 최소 3.5KWh이상의 전력을 공급하게 되있어서 3KWh정도면 일반 집의 모든 전기장치(에어컨/히터 제외)를 돌리는 데 무리가 없습니다.
아이오닉5 기능을 보니 120V outlet이 차에 있습니다. (기존 미니밴이나 트럭도 120V outlet있는 것들이 있죠.) 이것들은 그냥 V2L(vehicle to load)로 제가 위에 만든것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비상시에는 120V outlet을 집으로 연결할 수 있지만 조심해서 안전하게 해야 합니다. 그래서 그냥 120V 발전기 달린 차로 이해하면 빠릅니다.
shilph
2021-03-03 22:15:59
shilph
2021-03-03 22:1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