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업뎃: 6/11/16) AMEX에서 9/1/16부터 연회비 부분환불 안 해준다고 하네요.

(업뎃: 10/14/15) US Bank 관련 사항 본문에 추가

(업뎃: 4/5/15) US Bank 관련 정보 추가 해 주세요. 클칼 카드 (개악) 대란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필요하실 듯 한데, 검색으로는 안 나오네요.

(업뎃: 3/1/15) Barclay, US Bank 관련 정보 추가

(업뎃: 1/20/15) BoA 환불 규정 수정 및 몇 가지 최근 바뀐 사항 업데이트

(업뎃: 5/16/14) Chase 발행 카드의 연회비 환불 가능 기간 변경

(업뎃: 5/14/14) Citi 발행 카드의 연회비 환불 가능 기간 수정


>> 들가며

안녕하세요, 봉다루 입니다. 

마일 적립 활동을 시작하고 나서, 대략 1년 또는 2년이 지나면 연회비가 부과되는 카드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당연히 이 때 여러 가지 궁금증들이 생기게 됩니다. 저도 이제 이런 시기가 되어서, 관련 공부를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정리 해 보았는데요,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 초보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연회비가 나왔을 때 알고 있으면 좋은 기초 정보 및 팁  



1. 연회비가 부과되면 카드를 닫아야 할까요? 마일모아님의 의견은 어떠세요?


많이 나오는 질문으로는 top 5 안에 들어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왠지 마일모아님도 이와 관련된 글을 써 올려 주시지 않았을까요?

네, 관련 대문글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 붙였으니 우선 꼭 읽어보시구요.


마모님 대문글 바로가기: 신용카드 연회비가 부과되면: Keep it? Ditch it?



2. 카드를 닫을 지 유지할지 고민할 때 고려해 볼 수 있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위 대문글을 읽어 보시면 대략적으로 어떤 기준으로 카드를 유지하는지 감을 좀 잡을 수 있으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하지만, 실제 내 상황이 되면 판단하기가 그렇게 단순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연회비가 나왔다고 꼭 카드를 닫아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신용기록을 좋게 만든다는 측면에서도 길게 유지하면 좋지요. 

조금 잡힌 감을 유지하시면서, 게시판에서 좀 더 고민하시는 카드 이름과 더불어서 '연회비 부과'라고 같이 검색하시면 더 많은 사례/의견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가지로 알아보신 후,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서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검색 시작하기 전에 배경 지식을 쌓고 시작하시면 좋겠지요. 그래서 아주 다양한 경우/사례 중 일부 주요 방법들만 조금 추려 보았습니다.


1) Retention (리텐션)보너스를 요청해 볼 수 있습니다.


  - 연회비 면제, 리텐션 보너스 포인트, 또는 statement credit 등을 제시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케바케이니 일단 알아보시되 없더라도 지나치게 징징 신공 쓰시거나, 너무 실망하시거나 그러실 필요 없습니다.

    저도 이번에 좀 알아봤는데, 국물도 없었습니다. -_-;;


2) 신용기록/점수 향상을 위해서 연회비가 없는 카드로 다운그레이드 하실 수 도 있습니다.


    어떤 카드로 다운그레이드 가능한지, 검색하시거나 또는 발급기관에 문의해 보시면 됩니다.


* 팁 #1 연회비가 부과 되었을 때, 연회비 없는 카드로 다운그레이드 가능한 대표적인 카드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차세워(체이스) 사파이어 프리퍼드(사프) --> 일반 사파이어 카드 

- 차세워 UA 탐험가 카드 --> 연회비 없는 UA 카드 

- 아멕스 힐튼 surpass --> 일반 아멕스 힐튼 카드

- 씨티 힐튼 리저브 --> 씨티 일반 힐튼 HHonors 카드



3) '왔다리 갔다리 신공'에 도전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일명 남철 남성남 신공인데요,  순둥이님께서 정립해 주셨습니다. :)

   

    순둥이님 글 바로가기: AMEX upgrade-downgrade - 왔다리갔다리 신공


    간단히 설명하자면, 보너스 포인트를 받으면서 업그레이를 하고, 다시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다운그레이드 하는 방식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것입니다

    업그레이드 보너스 포인트도 받고, 신용기록도 길게 갈 수 있는 방법이지요. 단, 역시 이것도 케바케 입니다. 발급기관에 업그레이드 보너스 문의 해 보셔야 합니다.

    이것도 이번에 한번 시도 해 봤는데, 저는 역시나 국물도 없었습니다. -_-;;



4) 마지막으로 처닝이 있습니다. 처닝은 카드 해지 후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다시 발급받으면서 사인업 보너스를 다시 받는 것을 의미 합니다.


    이 부분은 좀 더 마일모아에서 더 공부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철저한 선행 조사를 진행하시고 처닝 시도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처닝 관련해서, 기존 선배님들의 경험을 알고 싶으시겠지요? 어느 정도 기간이 필요한지가 중요하니까요.

    파파구스님의 글에 사례들이 모여서 정리되고 있으니 보시면 많이 도움이 되실 것으로 믿습니다. 자신의 신용기록이 얼마나 좋은지도 꼭 같이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파파구스님 글 바로 가기: 풀리지 않는 숙제! 쳐닝 문제를 다시 논의해 보고 싶어요




3. 신용카드를 닫으려는데요(close, 해지) 남아 있는 포인트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체이스의 자체 포인트인 Ultimate Rewards Point (URP)의 경우는, 


  - 자유카드(freedom card)로 포인트를 옮겨 놓고 닫으시면 됩니다.

   (설마 자유카드를 닫으시는 건 아니시겠죠?)

  - 자유카드 및 다른 URP 적립 카드가 없으시다면, 자유 카드 만드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3만 사인업 기다리시는 것이 아니시라면....)

  - 배우자가 URP 적립되는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배우자 계좌로 옮기셔도 됩니다.

  - 정 옮길 다른 URP 적립 카드가 없으시면,

     : 항공사 (UA-United Airlines, BA-British Airways) 또는 호텔 (하얏)로 많이들 옮기시는 것 같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항공사를 찾아서 옮기시면 됩니다.

     : 여행 가실 일이 없으시다면, 어쩔수 없이 현금/수표로 받으시면 됩니다. 

      (최근에 URP를 수표로 받는 방법이 없어진 것으로 안내 받은 것 같은데요, 수표로 받고 싶으신 분은 체이스에 secured message나 전화 통화로 문의 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1/20/2015)


* 팁 #2

   대부분 아시겠지만, 자유카드만 가지고 계시면 항공사/호텔로 포인트 전환이 안됩니다. 캐쉬백 및 포인트 보관만 가능하지요.

   그래서 많이들 사용하는 방법이 '부부신공'(이렇게 불러도 되나요?) 입니다. 

   URP의 경우, 배우자 UR 계좌로 자유롭게 포인트를 보낼 수 있고, 또, 배우자의 항공사/호텔 계좌로도 포인트를 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우자와 1년 단위로 교대로 사프를 보유하고 있으면서 적절히 신청과 해지를 반복하시면(처닝) 징검다리식으로 계속 연회비 없이 포인트 전환이 가능합니다.



2) 아멕스의 자체 포인트인 Membership Rewards (MR)의 경우는, 


  - 많은 마모인들을 골치 아프게 만들어 온 부분인데요..... 라고 초안에 적었습니다만, 최근(2014년 4월)에 Everyday 카드(매일카드?)가 나오면서 상황이 좀 바뀌었습니다. :D

  - URP에서와 마찬가지로 연회비 없는 매일카드를 가지고 계시면, 별도로 옮기거나 할 필요도 없이 계속 MR 포인트가 유지됩니다. 

    (아멕스 MR은 1인당 1개의 MR 계좌로 통합 관리됩니다.)

  - 우선, 카드를 닫기 전에 남아 있는 balance를 모두 pay 하시고 나서, MR 담당부서에 전화해서, 현재 pending 되어 있는 MR을 넣어 달라고 아멕스에 요청하십시요.

    (보통 아멕스 MR의 경우, statement가 나오면서 바로 MR이 적립되는 것이 아니라, 그로부터 1개월 후, 즉 다음 statement가 나올 때 적립됩니다. 그전까지는 pending 상태로 유지됩니다.)

  - MR 유지할 수 있는 카드가 없으시면, 매일카드 하나 만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매일카드를 만드실 수 없는 상황이시라면,

     : 항공사 (BA, Delta, ANA 또는 본인이 원하는 항공사), 또는 호텔로 옮기시면 됩니다.

      단, 호텔로 옮기시는 경우에 포인트 가치가 상당히 떨어지는 것을 감수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각종 상점의 Gift card(GC)로 바꿀 수 있습니다. (MR 웹페이지에 보시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Staples GC로 바꾸시는데요, 어떤 분들은 20% 이렇게 보너스가 붙어서 GC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멕스에서 차별합니다. -_-;

      Staples 아니더라도 본인이 자주 이용하는 상점 GC가 있으면, 그것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 짜투리가 남으면 아마존 크레딧으로도 바꾸실 수 있습니다. (뿡뿡2님 글: 짜투리 MR 아마존에서 씁시다! )


  - YK님 댓글 보시면, 카드 해지 하더라도 MR은 30일간 소멸되지 않고 유지 된다고 합니다. (요 부분은 한번 더 확인이 필요하니, 적용하실 분들은 아멕스 채팅으로 한번 재확인 하시면 좋겠습니다.)


* 팁 #3

  - 아멕스의 처닝 규정이 최근 크게 바뀌었습니다. 개인 카드는 처닝이 아예 막혔고, 비즈니스 카드는 12개월으로 처닝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1.20/2015)

  - 약관이나 실제 사례를 볼 때, MR 포인트 받는 아멕스의 크레딧 카드중 하나를 과거에 가지고 있었거나, 현재 가지고 있어도 이와 무관하게 이와 다른 MR 받는 아멕스 카드의 사인업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1/20/2015)

    좀 말이 어렵지요? 예를 들면, 아멕스 플래티넘 카드를 가지고 있더라도 아멕스 PRG 카드를 새로 만들 때 사인업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예전에는 이 부분에 제한이 있었거든요.

  - 실제 아멕스 카드 처닝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검색을 통해서 더 최근 동향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1/20/2015)



3) 항공사/호텔 포인트가 적립되는 카드의 경우는,


  - 카드를 해지하더라도, 이미 statement 나오면서 각 파트너사로 넘어간 후이기 때문에 적립된 항공사/호텔 포인트는 소멸되지 않습니다. 

    CSR(Customer Service Representative)들이 포인트 없어진다고 하더라도 당황하지 마십시요. 


  - 단, 아직 파트너사로 넘어가지 않은 포인트들(아직 statement가 안 나온 상태일 때), 즉 pending 상태인 포인트들은 카드 해지하시면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제 의견은, 카드 해지를 생각하신다면, 해당 카드를 마지막 1개월 동안은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가장 깔끔한 것 같습니다.   




4. 이미 연회비가 부과 되었는데요 (또는 이미 연회비를 실수로 냈는데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걱정하지 마십시요. 연회비는 아래와 같이 각 발급사별 환불 정책에 따라 돌려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 적혀 있는 내용은 분위기 파악 및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내용으로 기억하시고요,
실제로 카드 해지하고 연회비 환불받고 싶으실 때는, 아래 내용 참고하신 다음에, 언제까지 해지해야 전체 금액 환불 받을 수 있는지 각 금융기관에 secured message 또는 채팅/전화로 직접 문의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1) 체이스 (Chase Bank):

  - 연회비가 posting된 (부과된) transaction date으로부터 180일(2014년 4~5월 변경됨) 이내에 카드를 해지하면, 전액 환불 됩니다.

  - 180일이 지나면 전액 몰수 됩니다. (6개월이 아니라 180일 입니다. 며칠 차이가 있으니 주의 하시고요.)

  - 일반적으로 체이스 카드의 연회비는 카드 승인일로부터 1년 되는 날 이후 처음 맞이하는 1일 (즉, 그 다음달 1일)에 부과됩니다.

  * 연회비 전액 환불기간이이전에 60일이었다가 최근에 180일로 바뀌어서 안내가 되고 있는데요, 

    간혹 60일로 SM 또는 전화를 통해서 안내를 받게 되면, 180일로 바뀐 것 아니냐고 재차 확인하시고, 그래도 60일이라고 하면 수퍼바이저에게 확인해 달라고 하십시요.

     https://www.milemoa.com/bbs/board/2062497

     https://www.milemoa.com/bbs/board/2082134

  - 가끔 영어권 사이트에서 제휴카드는 30일이라고 하는 곳이 있는데요, UR을 모으는 카드 이외에, 다른 항공사나 호텔 제휴카드도 역시 동일하게 180일 적용됩니다. 

    (UA 카드도 여러 사례가 있고, 2016년에 Ritz-Carlton 카드 해지에 180일 적용되었습니다.)

   

* 팁 #4

  - 체이스의 경우, 환불 가능 기간이 지난 다음에도, 만일 연회비가 없는 카드로 다운그레이드를 하게 되면, 기간 환산 부분 환불 됩니다.

   (쿨대디님 글: 체이스 사파이어 (Sapphire Preferred) 연회비 환불 60일 기한 세는 기준이 Statement Date이 아니라 Transaction Date부터네요. )

   다른 기관도 이와 동일하게 적용 가능한지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 단, 반대로 연회비 전액 환불되는 기간(180일 이내)이더라도, 연회비 없는 카드로 다운그레이드를 하게 되면 기간 환산하여 부분 환불됩니다. (1/20/2015)

  

2) 아멕스 (American Express):

  - 연회비가 posting된 (부과된) transaction date으로부터 60일 이내에 카드를 해지하면, 전액 환불 됩니다.

  - 60일이 지나면 기간 비례하여 부분 환불 됩니다. (2016년 8월 81일까지)

     (약관 상으로는, 연회비 posting 된 statement의 closing 날짜로부터 30일 이내에 해지하면 전액 환불해 준다는 것으로 나와 있는데요, 

      AMEX의 경우, 일반적으로 연회비가 posting 되는 날짜가 새로운 빌링 사이클 시작된 첫날 이기 때문에 결국 posting 날짜부터 60일 이라는 것과 동일하도고 보입니다.)

  - (업뎃: 2016년 6월 11일) 2016년 9월 1일부터는 60일 이후에 부분환불을 해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바로가기1, Doctor of Credit 바로가기2, flyertalk 바로가기3

  - 2016년 9월 1일 새로운 정책이 적용된 다음 부터는, 60일이 지난 downgrade를 할 경우마저도 부분 환불이 안되는지 여부를 확인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3) 씨티 (Citi Bank):

  - 연회비가 posting된 statement가 배송된 뒤로, 30일 이내에 해지하면 전액 환불 됩니다.

     (배송 소요 기간은 대략 7일로 보고, 씨티에서 연회비가 포스팅 된 statement closing 날짜 기준으로 37일 이내이면 전액 환불해 줍니다.)

     (Your Card Agreement states that this fee is non-refundable unless you notify us to close your account within 30 days from the mailing or delivery date of the statement on which the fee appears.)

  - 이후에는 기간 비례하여 부분 환불 됩니다. 

     (쟈니님 글: 카드사마다 연회비 환불되는 기간이 다른가봐요?)


4) 보아 (Bank of America):

  - 연회비가 posting된 (부과된) statement가 나온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해지 하면 전액 환불됩니다. (1/20/2015)

  - 30일이 지나면 전액 몰수 됩니다. (1/20/2015)


5) 바클레이 (Barclay Bank):

  - 연회비가 나온 후 60일 이내에 카드 해지하면 전액 환불 됩니다. (60일 기준이 연회비 포스팅 된 날인지, statement closing 날짜인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 60일이 지날 경우, 부분환불 되는지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6) US Bank:

  - 연회비가 포스팅(posting) 된 날 기준으로 30일 이내에 카드 해지하면 전액 환불 (영어권 블로그 및 은행/카드사 상담원을 통한 확인)

  - 30일이 지날 경우, 부분환불 되는지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 클칼 카드의 경우, 연회비 없는 카드로 다운그레이드도 가능한 것 같습니다. 해지/유지 외에도 선택지가 하나 더 있는 셈이네요.

  - 클칼 카드의 경우, 상담원과의 대화(?)를 통해서 연회비를 면제 받는 경우도 있었네요, 일단 결과가 어찌 되든 찔러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


따라서, 1년이 지난 다음에도 이런 저런 이유로 조금 더 쓰시고자 하는 분들은 이 환불 가능기간을 잘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맺는 글

거듭 강조하고 싶은 바는, 연회비가 나온다고 꼭 카드를 해지해야 제대로 된 마적단이거나 그런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상황을 잘 판단하셔서 유지하실지 해지하실지 결정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위에 적어 놓은 것들은 정말 아주 기초적인 부분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이 필요한 부분 더 알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남은 포인트 처리 부분들은 더욱 그렇습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더 초보자들이 알아야 할 관련 기본 정보가 있으면 언제든지 지적 부탁합니다.

108 댓글

Comment Page Navigation

papagoose

2014-03-25 01:49:55

봉다루님! 화이팅!!

좋은 글입니다. :)

디미트리

2014-03-25 01:53:59

역시 봉다루님! 훌륭한 정리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Esc

2014-03-25 02:08:02

역쉬~입니다!!!

리자

2014-03-25 02:32:39

고민끝에 잉크볼드에 이어 사파이어 프리퍼드까지 오늘 캔슬 했습니다. 봉다루님 말씀대로 와잎과 1년씩 교대로 보유하료고 합니다.

작뇬에 둘이 함께 달리다보니 거의 카드들이 중복이 되어 저는 2~3년후를 기약하고자 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자리돔

2014-03-25 06:58:42

감사합니다. 그렇잖아도 어떤 카드를 캔슬할까 고민중이었습니다.

쌍둥빠

2014-03-25 07:14:58

와우~ 이 글은 두고두고 봐야 할듯 합니다. 좋은 정리 엄청 감사합니다~^^

셔니보이

2014-03-25 08:01:20

요런 중요란 정리글에게는 특별한 머릿말 주면 안돼나요? 나중에 시간지나도 찾기 쉽게요. 정말감사합니다

미국초보

2014-03-25 08:25:13

다시 존경합니다. 제가 읽어본 바로는 완전 동일한 글입니다. 내용이 약간 더 추가되었네요 ^^ 멘붕 푸세요 ㅋㅋ

그리고 혹시나 하여

Thanks You Premier card --> Thank You Preferred card 다운그레이드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카드인지는 모르겠어요 ^^

다시 스크랩 들어갑니다.

까망콩

2014-03-25 08:28:09

정리의 신이라고 불러 드리지요.  감사히 읽었습니다. 마모 1주년 한달 앞으로 다가온 1인입니다. ^^

최선

2014-03-25 08:51:47

정리의 달인이라고 불러도 될까요. 정달 봉다루님. 정리 감사합니다. 깔끔해여.

좋은날

2014-03-25 09:55:39

새싹으로서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Livingpico

2014-03-25 09:57:42

어제 처음 원글이 올라왔을때, 열심히 장문의 댓글을 쓴후에 댓글등록을 눌렀더니, 원글이 사라졌더군요. ㅠㅠ

어디다 카피를 떠 놓고 잔것 같은데, 만약에 찾으면 올려드리겠습니다. 

다른이름

2014-03-25 10:02:50

봉다루

2014-03-25 10:04:11

감사합니다.

아침에 정신 좀 차린 후, 어제의 멘붕을 극복하고 내용 좀 더 업데이트 했습니다. :-)

ColdHead

2014-03-25 10:07:49

깔끔 정리 감사드립니다 :)

Nbor

2014-03-25 10:09:18

정리가 너무 훌륭하네요.  연회비 부가되기 시작하면서

이런저런 고민이 많았었는데....감사합니다.

순둥이

2014-03-25 10:14:19

안녕하세요 x다루 입니다 ===3=3 -> 알미안님 따라하기 유행할것 같습니다 ^^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리의 신 파파구스님과 정리의 달인 봉다루님이 계셔서 참 편합니다 좋습니다 :)

유자

2014-03-25 18:37:04

ㅎ뭘 줄긋고 그러세요 ㅎㅎ편한 걸 편하다고 말씀하실 수 있는 용기를 가지세요!!!! ㅎㅎㅎ


편합니다!!! 좋습니다!!!! ^^

봉다루님 감사해요 ^^

물가나무

2014-03-25 10:37:47

슬슬 연회비 부과되는 카드가 생기는데요, 큰 도움되네요. 감사합니다. ^^

포비

2014-03-25 12:21:59

와우...좋은글 정말 감사드립니다. 초보용 참고서 같은 느낌입니다.

퐁실이

2014-03-25 12:32:12

좋은 글 감사합니다!!!

Prodigy

2014-03-25 12:43:11

글 진짜 잘 쓰셨네요. 요점이 딱딱 눈에 보입니다. 스크랩 필수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마이완

2014-03-25 16:54:58

와우! 저도 이제 여름이면 슬슬 카드 정리할 때가 다가오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관련 글들을 읽었다 할지라도 머리속에 확실하게 정리가 안되었었는데 한방에 정리가 되네요~ 감사합니다!

다은맘

2014-03-25 20:06:28

[새싹용] 이라고 표시해 주시니 넘 좋습니다!!

그렇잖아도 마일 모으기 시작한지 1년이 좀 넘어가면서 첫 카드는 너무 성급하게 닫은 아쉬움도 있고 이제 곧 1년이 되는 카드들을 어찌해야 할지 고민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가을향기

2014-03-26 04:34:52

딱 제게 필요한 정보였는데 감사합니다~!!

아껴야잘살죠

2014-04-02 07:56:59

정말 필요한 정보였는데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으니 정말 알아보기 편하네요. 감사합니다.

포도나무

2014-04-02 09:02:12

유용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kaidou

2014-04-02 09:34:37

공지 추천합니다. 매우 중요한 글같습니다

외로운물개

2014-04-02 10:44:07

겁나게 정리를 잘해부러서 아주 잘 써무글거 가트요...

애 마니 쓰셨네요... 나두 편안해요 좋습니다... 글구 허벌라게 감사해부요..ㅎㅎ

kaidou

2014-04-02 11:03:44

아참, 하나 궁금한게 있는데 배우자 신공으로 UR을 옮기고 심지어는 배우자 이름으로 뱅기/호텔포인트까지 받을수 있는걸로 알고 있는데 배우자쪽으로 옮겨서 할려면 제가 사프/잉크볼플 중 하나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건가요? 아니면 배우자로 옮기는건 아무나 다 할 수 있는건지요?

봉다루

2014-04-02 11:10:19

UR --> (본인/배우자) UR은  UR 적립카드 아무거나 가지고 있으면 가능하고요,

UR --> (본인/배우자) 항공/호텔은 보내는 사람이 사프 또는 잉크볼드/플러스가 필요합니다.

kaidou

2014-04-02 11:31:07

오홍 궁금한 점을 가르쳐주셔서 감사합니다. 즉 예를 들어서 써보자면 '사프 없는 제가 사프 있는 와이프쪽으로 UR을 옮길 수 있으며 사프 있는 와이프가 호텔이나 항공 예약 할 때 저한테 받은 UR을 써서 제 이름으로 할 수 있다' 인 거지요? 제 사프가 연회비 청구 직전이고 와이프는 사프 잉볼 둘다 가지고 있길래.. 고민중입니다.

star5476

2014-04-02 16:50:10

혹시 Barclay의 refund policy는 어떻게 되는지요? 연회비가 청구되었는데 barclay도 청구된 transaction date로부터 60일 이내에는 full refund되는지 궁금하네요.

봉다루

2014-04-02 17:02:12

Barclay는 못 찾았습니다. ㅠ.ㅠ

그 외에 US Bank도 못 찾았습니다. 

저는 그 두 금융기관쪽은 카드도 없어서 CSR에 문의 할수도 없었어요.

그냥 추측해 보라고 하신다면, 전체적인 분위기 따라서 60일 먹힐 것 같기는 합니다.

star5476

2014-04-02 21:05:53

FT에 논의 된 내용 중에 연회비 청구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refund된다고 하는 부분이 있네요.

확실한 정보인지는 모르겠지만 참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US bank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모르겠네요.

마술피리

2015-02-28 07:31:08

지금 arrival+를 닫으면서 60일 policy 확인했습니다. 61일은 안된다네요. 본문글 업데이트하셔도 될것 같아요. (YMMV와 함께요) 

아중리

2014-05-14 11:39:51

오늘도 좋은 정보 얻어 갑니다. 감사합니다~~~

Prodigy

2014-07-27 06:19:22

고수님들 질문드립니다. AMEX 60일 안에 요청하면 연회비 전액 환불 맞나요?? 최근에 AMEX Blue cash preferred에서 연회비 나온거 보고 AMEX Blue cash everyday로 다운했는데요. 한달이 지난 지금 연회비 환불이 $68.75만 들어왔거든요? 확인 좀 부탁드려요. 


참고로 24일에 연회비 나오고 25일에 다운그레이드 요청했습니다.

지금 아맥스 챗으로 얘기중인데, 위의 2달간 주는 건 카드 클로징시에나 가능한거고, 다운그레이드는 그게 적용이 안된다네요. 다운그레이드는 하루만 넘어도 한달치를 부과하는 시스템인거 같으네요. ㅠㅠ

봉다루

2014-07-28 15:08:31

전에 그런 글 본 기억이 있습니다. 본문에도 언급이 되어 있기는 한데요.

연회비 전액환불되는 기간이라더라도, 다운그레이드를 하는 경우에는 전액 환불이 아닌 기간환산 부분 환불이 되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어느 카드사 인지는 기억이 안나네요.

그리고 전에 쿨대디님 사례에서 볼 때에도, 단순 해지와 다운그레이드는 연회비 환불이 조금 다르게 적용되는 것 같아 보입니다.

다만, 이게 월할 계산인지 일할 계산인지는 확실치가 않네요.

Prodigy

2014-07-28 15:17:08

제가 업데이트를 안했네요. 카드 캔슬과 다운그레이드는 완전히 다른 프로세스라고 합니다. 그리고 원칙적으로 연회비는 쓴만큼 내야 하는게 맞다고 하네요. 그러므로 일할계산으로 적용되어야 하는게 맞다고 하네요. 


그래서 제가 하루 썼는데 왜 한달치를 차지 했느냐고 물어봤더니 미안하다면서 그냥 전액 credit으로 환불해주기로 했고 오늘 아침에 확인해보니 들어왔더라구요.

Dan

2014-07-29 03:43:06

어제 확인차 체이스에 매세지를 보내봤는데, 환불 가능기간이 60불이라고 하던데요? 잉크 볼드 카드였구요, 5/1일날 청구되었었습니다. 이따가 다시 전화로 한번 물어봐야 겠네요.

봉다루

2014-07-29 05:47:18

과도기여서 그런 것일까요? (설마 개개인별로 다르게 정책을 적용하는 것은 아니겠죠?) 상담원들의 답변들이 엇갈리고 있기는 합니다.

https://www.milemoa.com/bbs/board/2062497

https://www.milemoa.com/bbs/board/2082134

저는 일단 180일로 여러번 확인 받아서 그 기반으로 일정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전화 통화 결과도 업뎃 부탁드릴께요.

기다림

2014-07-29 05:52:39

저도 체이스 익스플로러 카드인데 전액환불받으려면 60일이라고 하더라구요.

쿨쿨

2014-07-29 08:27:34

SM 으로 몇번을 묻고 물어서 며칠에 걸려서 Senior speciallist 에게 받은 답변입니다.


Thank you for contacting Chase about the annual fee on 
your Hyatt rewards account.

Please note that we have recently changed our policy on 
the annual membership fee. The annual fee is eligible to 
be refunded if a Customer closes their account within 180 
days of the fee being billed.

If you have any further questions, please reply using the 
Secure Message Center. 

Thank you,

Rebeca Fierros
Quality Customer Care
Senior Financial Service Specialist
Phone: (847) 488-5837
Monday ? Friday 6:00 AM to 2:30 PM CST

봉다루

2014-07-29 08:42:50

싸움 붙이신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지 아주 궁금했었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Harvester

2015-01-26 14:17:51

오늘 저도 전화해서 물어봤는데요. (2015/1/26).

Annual fee가 billing된 날짜부터 60일 이내에 close하면 자동으로 (Automatic) refund가 되고,

60일 에서 180일 사이는, request를 하면 (manual refund) 돌려준다고 하네요...

낼 모레가 60일째 되는 데, 당분간 keep 해야 될듯...요...

담달에 나오는 7% dividend 받고...close해되 될것 같네요.


쓰리스타

2014-07-29 18:49:07

깔끔한 글 감사합니다.

디미트리

2015-01-20 10:53:24

봉다루님, 연회비 관련 질문도 나오고, BOA 연회비 규정 업뎃 요청 차 토잉합니다.


몇일전에 BOA Alaska 연회비 청구된다고 메일이 왔습니다.

' We will credit your account for the annual fee if you close your account within 30 days of the mailing of the statement on which your annual fee is billed

  however, if you use or maintain a balance on your account thereafter, you will have to pay an annual fee'


BOA도 시티와 같이 연회비 청구된 스테잇먼트 받고 30일 이내에 캔슬하여야 하네요. 30일 이후에는 시티와 달리, 부분 환불은 없고 연회비 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항상 좋은 정리글 감사드립니다.

봉다루

2015-01-20 11:02:42

작년에 광풍이 몰아쳤던 알라스카 항공 카드 연회비 나올 때가 되었군요. ㅎㅎ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업뎃 하겠습니다. :)

ohot

2015-01-20 11:15:21

Boa의 경우가 궁금했는데 토잉 & 업데이트 감사드립니다. 트렌젝션은 떴는데 스테이트먼트 나올때 까진 기다려야겠네요. 혹시 컴패니언 패스는 다시 받으셨는지요?

디미트리

2015-01-20 11:25:30

네. 컴패니언 패스는 벌써 떡하니 들어와 있네요.^^

진이현이

2015-01-20 14:36:39

작년 8월말 BOA Asiana 카드 연회비가 청구되었습니다. 사파이어프리퍼드를 작년 초에 받아 한창 잘 쓰고 있었기에 BOA에 해지하겠다고 연락 하였더니(채팅) 1년동안 잘 써줘서 고맙다고 연회비를 waiver 해주겠다고 하고는 혹시나 했는데 열흘만에 "ANNUAL FEE ADJUSTMENT" 라고 입금되었습니다.

디미트리

2015-01-20 15:00:16

오. BOA도 연회비 웨이브를 요청해 볼 수 있겠군요. 정보 공유 감사합니다.^^

Prodigy

2017-07-21 17:17:29

(Update) 지금 credit line을 다른 카드로 옮겼고 Alaska Airline $75 balance가 있음에도 5번의 다른 상담원 transfer 끝에 일단 24시간 안에 해지된다고 얘기를 듣긴 했습니다. 과연 잘 될런지 모르겠네요. 

---
아 지금 제가 딱 이 상황이 된거 같습니다. 연회비가 나왔는데 그걸 모르고 Alaska Airline으로 한번 썼어요. 보아하니 "however, if you use or maintain a balance on your account thereafter, you will have to pay an annual fee" 이부분이 걸리네요 -> 이런 경우에 annual fee refund 받으신 분 있으신가요?? 지난 6/30에 annual fee가 올라왔으니 아직 한달이 안 지나긴 했는데요. 지금 HUCA 신공으로 한 5-6번의 상담원과 얘기한거 같은데 여러모로 쉽지 않아보입니다. 

duruduru

2015-01-20 11:25:39

"(연회비 없는 일반 사파이어 카드가 없어졌다고 본 것 같습니다. 1/20/2015)"


저 오늘 다운그레이드 한, 연회비 없는 일반 사파이어 카드를 AU까지 다 받았어요. 여전히 있어요.

봉다루

2015-01-20 11:43:41

오잉~ 그런가요? ㅎㅎ

저번에 없어진다고 봤었는데 (어떤 글이었는지 다시 찾기는 귀찮고..ㅋㅋ) 아닌가 보네요.

암튼 좋은 일이네요. :) 감사합니다.

늘푸르게

2015-01-20 11:51:34

오... 웹사이트에서 일반 사파이어카드는 안보이던데, 전화로 다운그레이드는 되나보네요. @@

duruduru

2015-01-20 12:14:37

SM으로 가볍게 되었어요.

cookiemonster

2015-01-20 12:02:20

완벽한정리 감사합니다. 스크랩함에 첫번째로 담았어요.ㅎㅎ

디자이너

2015-01-24 10:52:15

봉다루님의 글이 도움이 됄만해서 다시 가져왔네요! ^^

aero

2015-01-24 19:01:09

저도 어제 플랫으로 업글때문에 전화했는데 이제 예전규칙과 달라졌는지 prg로 보너스 받은건 plat과 상관없다고(이전에 plat이 없었다면) 하더라고요. 그래서 prg 리텐션쪽으로 맘을 돌렸습니다 ㅎ

봉다루

2015-01-25 04:12:23

네, 최근에 바뀐 아멕스 약관은, 처닝이 막힌 것은 아쉽지만, 좋아진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

유나

2015-01-25 06:15:19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바클레이의 환불정책은 어떤가요? US airways 카드 중 하나에 연회비가 부과되어 취소하려는데 Going paperless 크레딧($25)을 아직 못받아서 차일피일 미루는 중입니다만...

봉다루

2015-01-25 06:17:47

저도 아직 알아본 적이 없었습니다. 일단, 아직까지는 제가 바클레이쪽 정책에 관심이 없었어서;;;

Message Center를 통해서 한번 문의를 해보시고 후기 올려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ㅎㅎ

유나

2015-01-25 10:57:57

네. 말씀대로 문의 넣었고요, 답장오면 알려드릴께요. ^^

유나

2015-02-28 11:19:56

답장이 오긴 왔는데 환불관련 해서는 언급이 없었어요. 그냥 해지했고요, 25불은 첵크로 보내주었네요. ^^

봉다루

2015-03-01 09:53:12

감사합니다. $25 깔끔하게 체크로 받으신 것도 잘 되었네요. :)

duruduru

2015-01-25 08:13:22

제 느낌에는 연회비 면제가 가장 흔쾌하고 후한 곳이 바클레이 US Air인 듯해요. 전화하시면 거의 100%~?

유나

2015-01-25 10:17:11

아, 네 그렇군요. 100%... 그치만 이 카드 단종되기 전에 처닝 한번 더 하려면 없애는게 나을 듯 싶어요 ^^ 제 바클레이에 들어가보면 마치 공항을 방불케 합니다. 도착 표지판 두개와 비행기 세 대가... ㅡ.ㅡ;;

duruduru

2015-01-25 10:47:45

ㅋㅋ 그럼 조만간 뜨는 비행기가 US....?

마술피리

2015-02-28 07:29:25

지금 arrival+를 닫으면서 확인했습니다. 60일이내 캔슬하면 전액 돌려준답니다. 

봉다루

2015-02-28 08:26:37

오~ 감사합니다. 이제 60일 지나면 몰수인지, 부분 환불인지만 알면 되겠네요. :-)

aero

2016-02-27 15:30:31

ㅎㅎㅎ지금 방금 확인했는데요 60일 지나면 전액몰수 입니다 ㅠㅠ

일이 바쁘고 호텔 예약 등등 몇가지로 계속 미루다가 11/30에 청구된 연회비를 이제서야 다시 전화했습니다 물론 1월초에 연회비 면제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역시나 그런건 없었고요...

지금 기본 상담원, account specialist랑 통화했는데 불가능하다고 하네요....ㅠㅠ역시나 부지런해야합니다 ㅠ

봉다루

2015-04-05 09:52:31

다가오는 US Bank 클칼 카드 개악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클칼 카드 해지 하는 것을 생각하실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클칼카드의 경우, 연회비 환불 기간이 어떻게 되는지 딱히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네요. 혹시 연회비 청구일 다가오신 분 있으시면 한번 US Bank에 연통 넣어서 확인해 주실 수 있을까요?


1. 연회비 전액 환불 받기 위해서는 언제까지 해지 해야 하는지

2. 위 1번에서 기준이 되는 날짜는? 연회비 청구일(annual fee posting date)? 연회비 청구된 statement closing date?

3. 위 1번 날짜를 넘겨서 해지할 경우, 부분환불(prorated refund)인지 몰수(forfeit)인지?

4. 클칼 카드를 연회비 없는 다른 카드로 다운그레이드 할 수 있는지?


이 정보에 따라서 대응 전략에도 조금 변화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행지기

2015-04-05 09:56:31

USBank로 부터 메일입니다.


To reverse the Annual Membership Fee, the account must be closed within thirty days from the Annual Fee posting to your account. 


Kristina H.
Cardmember Service Representative

봉다루

2015-04-05 11:13:34

아... 정말 짜네요. 포스팅 날짜에서 30일이라니;;; 흑흑 감사합니다.

kuel

2017-04-26 19:59:20

US Bank 30일은 계속 유지되고 있나요?

설마 연회비 청구되자마자 환불이 안되진 않겠죠?? 


딱 30일만 줬으면 좋겠습니다

희야

2015-04-05 14:46:29

Recommend 버튼을 눌렀는데, invalid request라며 추천이 안되네요. 좋은 내용 감사해요!

AT열사

2015-04-11 19:57:32

덕분에 사파이어 프리퍼드 고민하지 않고, 조금 더 사용 할 수 있게되어 감사합니다. 

아카시아

2015-04-11 21:47:31

좋은 글 감사합니다.

Galaxy

2015-10-14 08:14:55

정보 감사 드립니다. ^.^ 스크랩 했습니다. 

앵두

2015-10-14 09:03:48

항상 고생하시네요.. 감사합니다..

미국초보

2015-12-06 03:49:08

스크랩된거 다시 보고 올립니다.

요즘은 연회비 관련 전화걸기 귀찮아서 그냥 내는 것들도 있어요.

그래도 연회비 뽑아먹고 남으니까요 ㅎㅎ

어리버리koo

2016-02-27 16:19:54

늘 감사합니다^^!

ocean

2016-05-07 15:13:48

"시티 뱅크 (배송 소요 기간은 대략 7일로 보고, 씨티에서 연회비가 포스팅 된 statement closing 날짜 기준으로 37일 이내이면 전액 환불해 줍니다.)"는 정보는 지금도 유효하네요-저의 경우는, 힐튼 리저브 카드 연회비(포스팅되자마자) 낸 후 35일만에 취소한 경우입니다.


그나저나 요사이 봉다루님 글이 안 보이네요, 잘 지내시지요?!?

봉다루

2016-05-09 19:25:47

감사합니다 잘 지내고 있습니다. 최신 사례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근 몇 달 동안 제가 좀 정신이 없었습니다. 인생의 전환점이 될 만한 일들이 몇 가지 있었거든요.

아무튼, 멀쩡하게 잘 살아 있습니다. :)

ocean

2016-05-10 02:37:27

화이팅입니다!!!

봉다루

2016-05-10 16:33:16

감사합니다. :)

jaime

2016-05-08 16:15:25

어쩜... 이리 유용한 글을 마적단 된지 3년이 다되어가는 시점에 알게되다니요...

3년쯤 되니 딱 이런 질문들이 마구 올라왔었드랬습니다. 

감사합니다~~

마모신입

2016-05-09 11:34:08

올 초 3월에 바클레이 (Barclay Bank) Aviator 카드 연회비가 청구되어서 전화했더니.. 연회비 1년 waive해 줄 수 있겠냐 했더니.. 너무나 쉽게.. waive해 줍니다..

가끔씩 American airline타냐고 물어봐서 그렇다고 했더니.. 너무나 쉽게.. 올해 연회비도 면제 받았습니다.



봉다루

2016-05-09 19:26:41

바틀레이가 연회비 면제를 곧잘 해주더라구요. 단, 우는 아이에 한해서;;

저도 한번 면제 받았는데, 내년에 또 한번 해 줄지 모르겠습니다. 안해주면 그냥 바로 싹뚝! ㅎㅎ

달라스

2016-05-10 15:01:24

봉다루님 좋은 글 정말 감사 합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아멕스의 경우 연회비가 posting된 (부과된) transaction date으로부터 60일 이내에 카드를 해지하면, 전액 환불 됩니다

라고 쓰셨는데, 2016년 지금도 유효한 사실 인지요 ?

제가 조만간 AMEX PLAT 연회비가 부가 되는데, 60일 이내로 centurion lounge 를 사용할 기회가 여러번 (3-4번 정도) 있어서요 

전액 환불 되면 60일 될때 까지 가지고 있고 아니면 그전에 취소 하려고 합니다. 

봉다루

2016-05-10 16:29:59

저도 최근에 60일 꽉 채워서 해지해 본 적은 없기는 합니다. 필요한 경우, 대부분 40일 정도에서 해지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연회비 돌려 받고요.

가장 좋은 확인 방법은 아멕스에 웹사이트에서 채팅을 하거나, 전화를 해서 상담원에게 물어보는 것인데요,

Annual fee가 포스팅 되고 나서, 채팅이나 전화 통화를 통해, "xx일에 annual fee가 posting 되었는데, full refund 받으려면 언제까지 account close 해야 하는지?"를 물어보시면 되겠네요. 

제 생각에는 여전히 60일 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제가 아멕스 직원이 아니기 때문에. :)

그리고 아멕스는 60일 이후에도 prorate 해서 연회비를 돌려주기 때문에요, 그점도 고려하셔서 해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달라스

2016-05-11 03:26:54

봉다루님 답변 감사 합니다. 저도 50일 정도에 해지 하려고 하는데, 조언해 주신 대로 annual fee posting 되면 연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클랜드

2016-05-11 06:12:03

좋은 글입니다.

Londonbridge

2016-06-11 18:55:56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스크랩 해놧어요.

madison12

2016-08-07 19:01:32

아멕스 전체 환불 관련 정책이 바뀐 것에 대해 data point 남깁니다.

원래 60일 이내 취소시 전액 환불이었는데, 이게 몇 달 전부터 30일 이내 취소시 전액 환불로 바뀌었다고 하는군요.

6월 21일에 연회비 부과된 델타 카드를 8월 5일에 해지했는데, prolate 해서 79불만 돌려 받았습니다.

채팅으로 60일 이내 전액환불 아니냐고 했다니 몇 달 전에 바뀌었다면서, 한 번만 전액 환불 처리해 주겠다고 하네요.


9월부터 부분환불이 없어지는 이후에는 연회비 부과된 statement closing date 이후 30일 이후에 취소시 연회비는 전액 몰수된다고 채팅으로 다시 컨펌 받았습니다.

슬러거

2016-11-15 11:52:30

씨티 연회비 환불 관련 data point 남깁니다.


첫해 연회비 450불 내고 Citi Prestige 1년 동안 잘 썼고, 두번째 연회비가 차지 되었습니다.

리텐션 보너스는 전혀 없다고 하고, 여러가지 베네핏이 아쉬워서 결정 못하고 있던중에 연회비 환불 정책에 대해 SM으로 문의했었는데요.


No, you will not get a prorated refund of the $450.00 annual membership 
fee if the account is converted or closed after 37 days from the mailing
or delivery date of the statement on which the fee appears.


이렇게 답이 왔습니다. 씨티 프레스티지에만 적용되는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모든 씨티 카드가 prorate으로 연회비를 돌려받는 건 아닌가봅니다.

kuel

2016-11-24 07:18:10

오늘 아멕스카드에 연회비가 포스팅되었습니다.

포스팅 되고 60일 지나면 부분 환불이 안되는것이고, 이제 막 포스팅 됬으니, 전체 혹은 부분 환불이 가능한 것이죠?


그리고 닫기 전에 MR 사용부분을 넣어달라고 하면 되는건가요?


감사합니다.


시큼털털

2016-12-07 06:49:18

체이스 연회비 환불 관련 data point 입니다.

게시판에서 연회비 환불 기간이 30일로 줄었다는 글을 보고 확인차 SM 보낸후 받은 답변입니다.

사파이어 프리퍼드 카드로 질문한건데 제휴 카드에도 모두 적용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t me share, annual fee is eligible to be refunded in 
full if you close your account within 30 days of statement
closing date with annual fee billing.  The refund 
will be automatically credited after closure.

108 댓글

Comment Page Navigation

목록

Page 1 / 3807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하기 + 질문 글 작성하기

| 정보 33
  • file
ReitnorF 2023-07-16 32733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110
bn 2022-10-30 57231
  공지

리퍼럴 글은 사전동의 필요함 / 50불+ 리퍼럴 링크는 회원정보란으로

| 운영자공지 19
마일모아 2021-02-14 78346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0
ReitnorF 2020-06-25 181174
new 114208

뻥소니 사고 신고하는게 의미가 있을까요?

| 질문-기타 3
어떠카죠? 2024-04-29 265
updated 114207

Hilton Aspire Card 리조트크레딧 DP 모음글

| 질문-카드 239
  • file
음악축제 2023-04-04 21543
new 114206

LA 호텔 추천 부탁드려요

| 질문-호텔
무지개섬 2024-04-29 23
new 114205

Waldorf Astoria Costa Rica Punta Cacique가 내년도 2월부터 예약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 정보-호텔 1
몬트리올 2024-04-29 145
updated 114204

같은 한국인들에게 내가 한국인임을 들키고 싶어하지 않는 모습들?

| 잡담 82
제로메탈 2024-04-28 6706
new 114203

마일로 Transcon Full Flat 구하기가 힘드네요. 어떻게 할지 고민중입니다.

| 질문-항공 2
Lucas 2024-04-29 124
new 114202

30대 중반 순자산 50만불 달성

| 자랑 40
티큐 2024-04-29 2890
updated 114201

[4/27/24] 발느린 리뷰 - 힐튼 타히티 & 콘래드 보라보라 리뷰 (스크롤링 주의)

| 여행기 58
shilph 2024-04-28 1790
new 114200

샐러리 네고 가능할까요?

| 질문-기타 17
Boba 2024-04-29 1145
new 114199

다음 신용카드를 어떤거 신청해야 할지 조언해 주실 수 있을까요

| 질문-카드
잭오 2024-04-29 29
updated 114198

온라인 팩스 서비스 추천 HelloFax.com

| 정보-기타 101
  • file
비블레 2019-02-08 7522
new 114197

한국사람

| 후기 10
Colormoon6 2024-04-29 1211
new 114196

항공권 델타 vs 대한한공 함께 operate하는데 어느 항공사에서 구매를 하는게 문제가 되나요?

| 질문-항공 2
예진 2024-04-29 314
updated 114195

렌트집 이사나온 후에 디파짓 다 받은 후기

| 후기 9
엘스 2024-04-27 2316
updated 114194

2023-24 NBA playoffs가 시작되었습니다 (뒤늦은 글)

| 잡담 29
롱앤와인딩로드 2024-04-25 1316
updated 114193

Marriot Cancun, An All-Inclusive Resort 예약했어요!

| 후기 37
  • file
LA갈매기 2024-04-18 4412
updated 114192

대한항공 드디어 예약번호 규격화: 이제 Alphanumeric 6-digit PNR만 씁니다

| 정보-항공 6
edta450 2024-04-23 1780
updated 114191

Sixt 렌트카 마우이 공항에서 경험해보신 분 계실까요?

| 질문-여행 12
뽐뽐뽐 2024-04-28 539
updated 114190

Update 9/13/23 : 허리, 목 아픈 분들 보세요. ) 세라젬 (척추의료기) 집에서 사용하고 계시는 분 계신가요?

| 질문-기타 87
favor 2023-06-29 7625
updated 114189

힐튼 Free night: 조식 포함되나요?

| 질문-호텔 18
뉴로니안 2024-04-24 2064
updated 114188

2022 Chase Ritz-Carlton $300 Annual Travel Credit DP

| 정보-카드 92
grayzone 2021-01-16 16340
updated 114187

노스캐롤라이나 그린스보로 (Greensoboro) 지역 어떤가요?

| 질문-기타 31
궁그미 2023-10-30 3271
updated 114186

가끔 패스워드 유출사고가 나죠? (재사용한 경우) 모든 사이트가 다 유출되었다 가정해야 할듯합니다.

| 잡담 61
덕구온천 2024-03-27 5263
updated 114185

2024 Amex Airline Credit DP

| 정보-카드 3414
바이올렛 2019-03-18 214042
updated 114184

아멕스 힐튼 NLL 아멕스 카드 5장 상관없네요

| 후기-카드 13
축구로여행 2024-04-28 1740
new 114183

Garage floor 코팅 직접 해 보신 분 계시나요?

| 질문-DIY 9
  • file
CuttleCobain 2024-04-29 638
updated 114182

FICO 크레딧 점수

| 자랑 5
  • file
현지파파 2023-03-04 1679
updated 114181

지금 도쿄에서 리모와 (Rimowa) 트렁크 구입하면 저렴할까요?

| 질문-여행 10
럭키경자 2024-04-20 3903
updated 114180

집을 사야하는데 신용등급문제

| 질문-기타 16
궁그미 2024-04-25 2097
updated 114179

Teton NP 뒤늦은 가을 풍경 몇 장 올려 드립니다

| 여행기 23
  • file
안단테 2024-04-27 1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