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문글

MileMoa

검색
×

마일모아 게시판   [질문-기타]
미국 금융상품(주식)투자 수익에 대한 세금 문의

행복한여정 | 2019.02.11 02:25:49 | 본문 건너뛰기 | 댓글 건너뛰기 쓰기

마모 글을 보다보면..정말 이런 저런 분야에 박학 다식한 분들이 많은셔서...질문글을 하나 올립니다.

미국에 유학을 오신 분들 중, 현지에서 계좌를 만들어서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의 게시글들을 조금씩 보았습니다.

F1 유학생 금융상품 투자 ,  F1 or J1 비자소지자가 Turo나 Airbnb로 수익사업 F 비자로 집사서 렌트 사업 가능할까요?

하지만 주식 투자에 따른 passive income 및 세금 관련해서 약간 애매한 부분이 있어서 다시 질문을 드립니다. 

 

미국 주식 관련해서...

작년까지 미국에 상장된 괜찮은 회사(?), 미국에서만 살 수 있는 상장지수 펀드를 조금 가지고 있었습니다.

(제가 사랑하는 chase도 꽤 오래 가지고 있는 주식 중 하나구요.^^;; 카드 리컨 시 오랜 기간 너네 주주라고 해도 씨알도 안먹히겠죠..)

(사자 마자 폭락해서) 단기 trade는 하지 않고, 쳐박아 두고 있습니다. ;; 평생 쳐박혀 있을 것 같지만...  

한국은 심플하게 매매 수익에 대한 세금은 250만원까지는 비과세, 그 이후 순이익에 대해서 22% 양도 소득세를 내면 되었습니다.

 

학기가 정신없고 바뻐서, 신경을 안쓰고 살고 있긴 했었는데...약간 적응도 하고 정신도 차리고...

최근에 chase에서 investment 계좌(?)를 열고 신규 deposit을 25k를 하면 보너스를 준다는 offer가 와서, 한 25k 정도만 변동성이 적은 주식이나, 내 맘에 드는 회사, 많이 오를 것 같은 회사, ETF 등을 조금 사 놓을까 하고 있습니다. 제가 안하더라도 저보다 유능하신 P2님께 돈을 좀 굴려 달라고 부탁을 드려 볼까도 싶구요.. 

 

질문은

1. 영주권 외 F1/F2 비자나 J1 비자 등으로 미국에서 계좌를 만든 후, 투자를 했는데 혹시나 돈을 번다면(?) 혹시나 25k 넣은게 2-3배가 된다면?
양도 차익에 대한 금액을 한국에 세금을 내게 되는 건가요? 아니면 미국에 세금을 내게 되는 건가요? 혹시 미국의 경우 대략 세율이 어떻게 될까요?
(미국 소득에 합산이 되어서 계산이 되는 건가요?)
 
2. 한국에서는 증권사에서 알아서 서류 만들주고 돈 얼마 내면 된다고 보내 줬었는데 ...미국에서도 동일하게 은행에서 제 거래내역 차액분에 대한 statement를 보내주나요? 왠지 지금의 경험으로 보면 다 전산화가 안되어 있어서 직접해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들긴 하던데...
 
딱히 한국보다 merit이 없고 귀찮으면, 안할까도 생각도 드는데...생각보다 후기나 정보를 잘 못찾겠어서...
혹시 먼저 해 보신 선배님들이 계시면 조언 부탁 드리겠습니다.! 

댓글 [14]

목록 스크랩

마일모아 게시판 [114,191] 분류

쓰기
1 / 5710
마일모아 사이트 맞춤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