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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이 2분기에 깜짝 흑자를 냈네요. 여객부문은 예상대로 폭망이지만 카고부문에서 실적이 아주 좋았다고 하네요.
글로벌 메이저 항공사중 거의 유일한 분기 흑자일것 같습니다.
관련기사는 여기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0/08/808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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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댓글
베이킹쏘우다
2020-08-06 13:23:03
정말 의외네요. 카고부문이 꽤 괜찮은가봅니다
손님만석
2020-08-06 13:33:42
한국의 바이오/코로나관련 제품들이 잘 팔리니니 항공업계도 덩달아 이익을 보는군요.
메릴랜드 주지사 호건도 테스팅 킷 가져올때 대한항공 전세기로 가져왔다는 기사 본것 같습니다.
시각을 다투고 볼륨/무게가 작으니 항공물류가 오히려 유리한 상황인가 보네요.
캠핑
2020-08-06 16:18:20
저게 어떻게 가능하죠,,,,, 분명히 코비드 전에도 카고를 거의 100% 캐파로 돌리고 있었을 텐데요. 가지고 있는 여객기를 그 짧은 시간에 다 팔고 카고로 바꿨을 리도 없구요.
sdd
2020-08-06 16:30:41
경쟁자 도태, 단가 상승, 여객기를 이용한 화물운송으로 생각됩니다.
에반
2020-08-06 16:31:45
항공화물의 단가가 일단 엄청 뛰었고, 여객기를 팔고 카고로 바꾼게 아니고, 여객기 내 승객들 자리에 화물을 싣고 띄우더라구요.
사자이빨
2020-08-06 23:22:51
카고는 코비드 이전에는 좀 널널하게 돌렸습니다. 그리고 미중 무역분쟁의 영향으로 화물 물동량이 대한항공 화물 전성기보다는 많이 적었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탑재율도 70% 초-중반이었고요. 하지만 코로나의 영향으로 미국 - 중국간 여객기가 거의 올스탑 했고, 그 화물을 우리나라 항공사들이 많이 흡수한거 같습니다.
그리고 보잉 777F 화물기가 한 100톤 정도 수송하는데 보잉 777-300ER 여객기에 승객은 안태우고 화물만 실어도 20톤 정도는 실어서 나를 수 있었던거 같아요.
케켁켁
2020-08-06 16:34:47
시간을 다투는 PPE들이 항공으로 오는것들이 많았구요, 미국항공사 등이 운항을 안하니 다른 나라에서 오는 항공물류도 대한한공으로 인천 거쳐서 오는것들이 많았습니다.
무엇보다도 팬대믹때 미국으로 들어오는 화물 운임이 평소때의 3~4배였습니다. 지금도 2배이상 하고 있구요. 물건 울며겨자먹기로 수입하면서 여객으로 잃는 돈 화물로 메꿀려고 하는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아니나 다를까 엄청 남겨먹었군요.
nysky
2020-08-06 16:40:35
방역용품 가지러, 나토항공기가 올정도였으니,
다른 여러국가들은 대한항공 이용해서 K 방역용품들을 전세계에 엄청 날랐나봐요. :)
올해 방역용품 수출 엄청나더라구요.
K-9
2020-08-06 16:48:06
쉽게 얘기해서 저희가 한국 가족들한테 받는 마스크만 해도 항공으로 오는거니깐 (EMS), 이것들만 단편으로 봐도 수요는 많았을 겁니다.
그래도 1500억 가까운 흑자는 엄청난 실적입니다..
포트드소토
2020-08-06 17:35:43
대한항공 앞으로 그냥 여객 포기하고. 화물 배송 회사로 UPS 와 경쟁?
포트드소토
2020-08-06 17:40:17
어.. 근데 이상한건 순이익이 영업이익보다 250 억 더 많아요?
어떻게 순이익이 영업이익보다 더 큰 상황이 발생하죠? 순이익 = 영업이익 + (영업외 수익 - 영업외 비용) - 법인세 라던데요. 영업외 순이익이 그리 많았을까요? 법인세가 작지 않을텐데요.
경제학 고수님들 빨리 출동해주세요.
- 캘리 초등 올림.
유타청년
2020-08-06 17:56:56
이건 경제학보다 금융/회계 쪽이죠 ㅎㅎ 이유는 환율 상승에 의한 차익 으로 모시겠습니다.
https://www.koreanair.com/global/en/about/economic-responsibility-investor-relations.html#cta-medium=/global/en/about/economic-responsibility-investor-relations/investor-relations/annual_reports.html
캠핑
2020-08-06 18:48:35
그래도 신기해요, 어떤 환율을 기준으로 계약 환율을 정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원달러 분기평균 환율은 1-2% 내외로 밖에 안움직였는데, 저번 분기에서는 환율 차손으로 5천억을 손실을 봤는데 이번분기에서는 천억 넘게 차익을 남겼네요.
bn
2020-08-06 19:01:42
선물환 가격은 spot 환율하고 다르죠 아마 그게 원인이 아닐까요
유타청년
2020-08-06 19:20:33
재무제표를 좀 들여다봐야 하겠지만... 대충 훑어봤을때 외화로 빌린 돈 때문에 환율 영향을 받는 것 같은데요, 부채만 16조 갖고 있는 회사에게 환율이 1-2천억 단위로 움직이는건 작지도 크지도 않은 것 같아보입니다.
캠핑
2020-08-06 19:35:24
한국은 분기 공식 재무재표 공시가 의무가 아닌지.. 공식 IR 사이트에는 PT 요약본 밖에 없더라구요.
포트드소토
2020-08-06 20:03:07
다들 무슨 소리들 하시는 건가요?
질문은 초딩 수준인데... 댓글은....
공돌이들 생각도 해주세요.. ㅎㅎ
유타청년
2020-08-06 20:28:32
쉽게 말하면 한국에서 사업하고 있는 조모씨가 100만원이 필요했는데, 한국에서 100만원을 빌린게 아니라 미국에서 1달러=1000원 일때 1000달러를 빌렸습니다. 근데 환율 900원으로 내리면 나중에 갚을때 90만원만 있어도 1000달러 갚을 수 있잖아요. 그러면 조모씨는 아무것도 안하고 10만원 이득본거죠. 이게 영업외 소득으로 잡힌겁니다.
근데 이건 정말 단순한 설명이고, 더 자세한건 재무제표를 봐야 알 수 있습니다.
포트드소토
2020-08-06 22:49:01
이분 최소 초딩 교사직 가능.
유타청년
2020-08-06 20:23:24
다트 (dart) 가서 대한항공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그런데 2분기 재무제표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Alpha
2020-08-07 09:18:38
2Q 분기보고서는 아직 올라오지 않아서 1Q 분기보고서 훑어 봤는데요. 순외화표시 부채가 약 10조원이고 1Q에는 분기말 기준 원화가 달러대비 약 6% 절하되었고 (환 평가손 발생) 2Q에는 2% 가량 절상 (환 평가익 발생) 되었으니 그리 불합리한 숫자는 아닌 것 같습니다. 실제로는 외화표시 부채가 달러, 엔, 유로가 섞여 있고 환헷지 포지션도 각 통화별로 복잡한 chain을 만들어 놓아서 정확한 계산은 더 복잡하기는 할 것 같습니다.
CEO
2020-08-07 14:00:56
외화 환차익이 무려 전년동기대비 4027억원이나 증가해서(달러약세,부채,이자비용감소) 순이익이 많이 늘어났다고 하네요.
포트드소토
2020-08-07 14:03:01
헐.. 확실히 큰 회사들은 틀리군요.. 환율이 이렇게 중요하군요.. 환차익만으로 4천억원이라니..
CEO
2020-08-07 14:12:00
승객 수송부분 매출액이 4000억원을 상회하는데 환차익이 매출액과 비슷한 수준이니 왠지 부채가 엄청나거나
비행기 페이먼트가 상당하다고 보여집니다.
짠팍
2020-08-07 01:16:03
공시되는 10Q (한국에서는 뭘로 부르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를 봐야지 알겠지만, 개인적으로는
- 한국 기자를 기사 쓰는 수준에 그리 큰 기대가 없어서, 그냥 흑자구나... 정도 수준의 참고만 하고
- unaudited version이야, 뭐 다음분기 매출을 당겨서 잡았을수도 있고, 숫자야 어느정도 조정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
- 저렇게 흑자 낼 바에야, 직원들한테 무급휴직 하라고 하지말고, 직원이나 좀 챙기면서 흑자좀 줄여도 될지 않을까 하는생각
전세계 항공사들 다 난리 났는데, 대한항공만 흑자라... 과연 잘한건지. 평상시 잘해야 저런 기사나면 이쁘게 칭찬할 맘이 생기는건데 ㅋㅋㅋ
CEO
2020-08-07 14:12:48
아시아나 항공도 화물기 매출덕에 간만에 순익을 보았다고 하네요.
영업이익 1151억원
당기 순이익 1162억원.
티메
2020-08-07 02:14:33
한편으로는 대한항공이 직원대부분을 정부 지원금으로 유급휴가주면서 그에대한 비용을 줄여서 가능했단 얘기도 나오더라구요.
동그라미
2020-08-07 10:50:54
저도 인건비 절감에 대한 반사효과로 이 정도의 흑자가 가능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요.
대한항공 본사에서 근무하는 지인이 순환휴직한다고 하더라구요. 승무원들의 비행수당도 많이 절감되었을 거구요.
하지만 이 어려운 시기에 여러가지 묘수를 생각해내어 적자를 피하는 것만으로도 대단하죠.
티메
2020-08-07 20:24:54
그렇죠
6개월간 정부에서 돈줘서 유급휴가라는데..
이제 곧 그 6개월이 끝나 다 무급으로 돌아가지않을까? 해서 댄공사내에선 긴장감이 돈다네여.
손님만석
2020-08-12 02:46:44
아시아나, 대한항공 만 흑자인줄 알았더니 대만의 중화항공도 1090억원 (92M US$) 의 이익이 났네요.
코로나 대처에 잘 대응한 나라의 항공사들은 2분기에는 흑자를 화물 수송으로 냈군요.
https://centreforaviation.com/news/china-airlines-reports-usd92m-operating-profit-in-2q2020-usd7m-loss-in-1h2020-10168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