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안녕하세요~

이번에 귀국 준비하면서 마모에서 너무 많은 도움을 받아 흔하되 흔하지 않은 최신 입국 후기 남깁니다. 출발지는 직항 없는 북동부 도시이고, 15개월 아기와 애틀랜타를 경유해서 입국했습니다. 아기와 단둘이 여행해서 사진이 ... 없습니다 ㅠㅠ 

 

 

 

 

발권(1회 경유 ATL-ICN)

 

2월 초 MR-버진마일 52,500 + 2,000으로(델타 마일 차트 개악 다음날...) 디트로이트를 경유하는 델타 편도를 발권했지만, 국내선과 국제선 모두 운행편 감축으로 출발일도 바뀌고 40분 경유 or 새벽 6시에 출발해 6시간 경유 대기를 하는 일정으로 변경 당해서 어쩔 수 없이 더 장거리인 애틀랜타-인천 노선으로 변경했습니다(레이오버 2시간 30분). 11:40 출발 비행기였고, 12:30 대한항공이 있었지만 버진 마일로 발권한 것이라 대한항공 운항편으로는 변경이 불가하다고 하네요. 아기를 동반하다보니 국적기가 좀더 편하지 않을까 싶어 뉴욕으로 가서 비즈를 탈까 하는 생각도 했지만 터미널마다 보안 검색을 다시 하는 JFK의 구조상 경유지까지 동행하는 P2가 게이트 앞 배웅을 해줄 수 없는 구조라 제외했습니다(육아방 등에서 상세하게 조언해주신 회원님들 감사드립니다).

 

lap infant 추가 때문에 버진 애틀랜틱에 전화를 걸어야 했는데 올란도 공항에서 매우 친절하게 응대해주셨습니다만 영국식 발음 듣기평가... 정말... 너무 힘들었습니다. 서로 몇 번이고 되물으며 괴로운 시간이었어요 ㅎㅎ 그 뒤로는  whatsapp 고객센터를 적극 활용했습니다.

 

 

4월까지 델타항공은 3좌석이 있으면 가운데 자리는 무조건 비워주고 있기 때문에 잘하면 세 자리, 최소한 옆 자리에 잠시 내려놓을 수는 있겠다고 생각해서 별도로 아기 좌석을 구매하진 않았고, Lap infant지만 국제선이라 10% 정도의 마일 + 세금 5.6불을 내고 별도 티켓을 발권해야 했습니다. 잔 짐을 내려놓아야 하는데 배시넷 석은 물건을 내려놓을 수 없다고 해서 제외하고 유료 선호좌석 바로 뒷 줄 복도석을 골랐습니다. 애틀랜타-인천 운행하는 A350 기종은 3-3-3 배열의 일반 이코노미에서 모두 팔걸이가 올라가 옆 두 자리가 비면 눕코노미가 가능한 구조였습니다(배시넷 등 특수 좌석은 모르겠음).

 

 

관련 서류 준비

 

이중국적(한,미) 아기 미국 여권, 출생증명서(birth certificate)원본 

: 이 문제로 다른 글에서 갑론을박이 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희는 영사관이 너~무 멀기도 했고, 우편으로 출생신고해도 주민번호 뒷자리는 한국 와서 받아야 한다길래 미국 여권만 들고 왔어요. 인천공항에서 아기 때문에 외국인 심사 줄로 서긴 했지만 오래 걸리지 않았고, 우려와 달리 여권과 출생증명서 원본만 확인하면 신속 깔끔하게 통과되었어요.

 

 

다만 전혀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출발지인 시골 공항에서 발생했는데, 체크인 카운터의 델타 직원이 이중국적이야? 출생신고 안 했으면 한국인임을 증명할 길이 없지 않나? 얼마나 가 있어? 하면서 그냥 보내줄 수 없단 태도로 나온 겁니다. 새벽 비행기라 시간이 촉박한데 직원 둘이서 한참 논의하다가 어디론가 전화를 돌리더니 "인천공항에서 입국을 거절할 수는 있지만 우린 보내줘도 상관없다"며 보딩패스를 끊어주었습니다.

 

 

PCR 음성검사 결과지: 관련 정보는 종종 업데이트되므로 해당 주의 영사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하시는 게 가장 정확합니다.

 

Walgreens 와 Rite Aid 두 군데를 이용했고, 마모 댓글을 보니 델타 같은 외항사는 직원들이 검사도 72시간 내, 결과도 72시간 내여야 한다고 고집하는 경우가 많다고 들어 검사도 출발 3일 전에 받았고 혹시나 해서 두 군데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두 군데 모두 홈페이지 예약 시 보험 정보를 기입했고 비용은 완전 무료였습니다. 드라이브 스루에 셀프로 진행하도록 카운터 너머에서 키트를 전달해주고 방법을 설명해줍니다. 월그린은 24시간 정도, 라이트 에이드는 48시간 이내에 결과지를 받아보았고 두 군데 모두 상세 pdf를 보면 필요사항이 다 나와있었습니다. 공항 직원들이 확인할 때 검사 날짜가 어디...하면서 한참 찾기 때문에 중요 부분을 형광펜 쳐가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아기와 비행 준비

 

코로나 때문에 델타에서 baby meal 제공이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이유식을 데워먹이고 설거지하는 게 성가실 것 같아 퓨레와 핑거푸드를 준비하고, 제 음식도 나눠먹을까 싶어 special request로 low sodium meal(저염식)을 신청했습니다. 특별식이라 밥을 1등으로 받는 건 장점, 에그수플레/햄 샌드위치 등 저녁과 간식은 좋았는데 딱딱하고 차가운 베이글이 나오는 아침식사는 별로였어요. 그래도 달걀, 고구마, 빵 등이 나오는 비교적 담백한 요리에 과일이 같이 있어 아기와 나눠먹기 좋았습니다. 사진을 올리고 싶지만 혼자 애 달래며 한 손으로 간신히 밥 떠먹느라 ㅠㅠ 사진이 없습니다..

 

 

스티커북은 사갔지만 아직 쓸 줄을 몰라 조금 구경하다가 끝났고, leapfrog 리모콘 장난감에 미리 테이프 붙여서 보여주고, 책을 좋아하는 아이라 indestructibles 시리즈 여러 권을 사갔습니다. 팜플렛처럼 얇은 종이라 책 같지 않지만 나름 테마도 다양하고 무엇보다 가볍고 물어뜯어도 되는 재질의 책이에요. 배낭 빵빵하게 자잘한 장난감들 챙겨 탔지만 5분을 넘기지 못하고 한창 잡고 서기 좋아하는 아기는 좌석에 부착된 모니터만 만지작거리며 엉덩이를 들썩였습니다.

 

 

아마존에서 파는 기저귀 가방 랭킹 20위 안에 있는 것 중 가장 큰 가방을 샀는데도 기저귀, 물티슈, 장난감만으로 꽉 차서 겨우 넣고 손에 바리바리 짐을 챙겨들었는데, 아기 짐 외에도 휴대전화 등 반드시 들고 타야하는 물건들이 있으니 기저귀 가방에 너무 매이지 말고 무조건 배낭은 큰 것, 대신 주머니가 많아 쉽게 바깥쪽에서 물건을 넣고 빼고 가능한 것을 권합니다.

 

 

 

비행 당일

캐리어 두 개를 장난감으로 가득 채우고, 마침 타겟에서 사용하던 카시트를 가져가면 새 카시트를 할인해주는 행사를 하고 있어 새로 산 컨버터블 카시트도 상자에 넣어 보냈습니다. 여기서 또-_- 카운터 직원이 짐이 세 개니까 추가 200불 이러길래 제가 정색하고 아기 앞으로 유모차, 카시트 하나씩 보낼 수 있다며? 하고 물으니 옆에서 상자에 넣은 거라... 등등 얼버무리며 신경쓰지 말라고 합니다. 카시트 파손 얘기가 많아 일부러 상자째로 보낸 것인데 상자 한 귀퉁이가 조금 찢어진 것 외엔 온전히 왔습니다.

 

당일 아침에 카시트 포장 + 카운터 직원들 문제로 보안검색 시간이 촉박했습니다. 소도시 공항이다보니 붐비진 않아 얌전히 차례를 기다렸는데, 딱히 아기 동반이라고 앞으로 빼주는 친절은 없었고 보안검색은 정말 철두철미했습니다. 유모차는 접어 올리고 아기를 힙시트(허리에만 두른 형태)에 앉혔는데 힙시트도 올리라고 해서 아기만 안고 금속탐지만 하는 듯한 간이 검색대(전신스캐너 x) 쪽으로 통과했습니다. 그 와중에 재킷과 신발도 다 벗는 것도 예외가 아니어서 아기 안은 채로 정말 진땀 흘렸네요. 아기용 물, 우유, 바나나, 누룽지 등 온갖 음식은 쇼핑백 하나에 몰아 넣었는데 이걸 따로 스캔하지 않은 데 감사해야 했습니다.

 

 

카운터에서 지체+보안검색 때문에 보딩 1분을 남기고 간신히 국내선에 올라탔습니다. 새벽 비행임에도 국내선은 정말 만석. 저는 운 좋게 백신을 맞고 타긴 했지만 마스크를 거부하는 아기 때문에 마음 졸이며 왔습니다. 애틀랜타에 오전에 내리니(터미널 B) 국제선 터미널(F) 쪽 식당가는 거의 닫은 상태였어요. 다행히 터미널 간 트레인이 빨라서 P2가 A터미널까지 가서 쉑쉑 버거를 사올 수 있었습니다(사실 한국 가면 먹을 수 있는데 미국 시골엔 없어요...). 

 

 

델타 보딩은 1시간 전부터 했는데, 먼저 PCR 검사지를 확인하고 체온을 측정한 후에 보딩 줄로 이동합니다. 저는 여기까지 P2가 동행했고 이때부터 아기를 힙시트에 안고 + 기저귀 가방을 등에 메고 + 기내용 유모차를 한쪽 어깨에 메고 + 아기 음식 짐 하나와 기타 짐 하나를 바리바리 든 상태로 탑승했는데, 누가 봐도 짠해보였는지 터널을 지나 기내에 발을 디디는 순간 나이 지긋한 승무원 할머니(!)께서 손에 든 짐을 자리까지 들어주셨습니다. 자리에 가니 창가 쪽에 다른 분이 계셨는데 그 승무원께서 손님께 양해를 구하고 앞 줄로 옮겨달라 요청한 덕분에 저는 세 자리를 얻고 짐을 모두 내릴 수 있었습니다. 카운터 직원들의 태클로 상한 마음을 기내 직원 분들의 친절로 달랠 수 있었네요.

 

 

이코노미 앞 분단은 예상대로 사람이 몰려서, 3-3-3의 한 줄에 한 두명은 무조건 있었습니다(평일 출발). 뒤쪽은 매우 널럴했는데, 저를 비롯해 아기들이 몇 팀 타서인지 앞쪽에 앉았다가 뒤쪽으로 슬그머니 옮긴 분들이 있었습니다. 이, 착륙 때는 평온하게 지나갔지만 14시간의 비행 중 12시간을 자지 않고 앉기만 하면 울었던 아기 덕분에 저는 힙시트를 한 채 비행기를 떠도는 입석 비행을 체험했네요^^ 고민하는 분들 계시면 부디 아기가 잡고 일어서기 전에 아니 기어다니기 전에 비행하시기를 강추합니다.

 

 

인천공항에서 집까지

 

평일이라 그런지 최근 비행 기록과 달리 20분 정도 일찍 도착했습니다. 12시간 입석으로 좀비화되어 짐을 또 어찌하나 걱정하던 차에, 뒤에서 저를 기다리던 학생 분들이 먼저 나서 짐을 들어주었습니다(기내용으로 GB 포킷을 구매해서 들고 탔는데 막상 펴보니 좌석 아래 비상등? 같은 부분이 튀어나와서 꽉 끼어 나가질 않더라구요... 아니면 순간 당황해서 브레이크를 안 풀은 탓인지, 혹시 델타에 포킷 들고 타보신 분들의 경험 구합니다). 

 

내리면 1) 검역 줄부터 서는데 여기서 기내에서 작성한 질문지(인당 2장씩)를 보여주고 귀로 체온을 측정합니다. 2) 다음에 자가격리 앱 설치 안내를 받는 줄이 있는데 전날 미리 설치했다가 검역 줄을 기다리며 개인정보 입력까지 해뒀더니 3) 바로 창구로 보내줘서 격리주소지의 가족과 제 명의 휴대전화로 통화가 되는지 확인하고 앱 사용 안내를 받았습니다.

4) 옆으로 이동한 후 격리통지서 수령증을 작성하고서 외국인 줄(아기 때문에)로 갔습니다. 이때 출생증명서 원본을 확인받고, 5) 다시 옆에 있는 입국심사 줄로 이동합니다(장애인 등 특별심사 줄로 빼주심). 입국 심사 후 짐을 찾으러 오니 딱 맞추어 짐이 돌고 있습니다. 

 

오후 3시 도착, 다른 비행편과 겹치지 않아서인지 검역~짐 찾기까지 40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을 정도로 한산했어요(같은 비행편 승객들만 보임). 국적기도 좋지만 델타 시간대는 분명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저 위의 과정은 저도 다른 후기 통해 무수히 읽어보고 머릿속으로 그려보며 대비했지만 막상 당일에 내리면 서류를 줬다 받았다, 이리 가세요 저리 가세요 하며 안내해주는 군인 및 직원 분들만 따라다니다보면 정신없는 중에 끝나있습니다. 너무 다 알고 대비하지 않아도 괜찮을 것 같아요.

 

 

수하물 찾는 곳 옆의 카트는 생각보다 작아서 캐리어 두 개를 올리면 끝나는 정도였고, 간신히 카시트 상자를 쌓은 채 빠져나올 수 있었습니다. 운 좋게 옆에 계시던 분의 도움을 받긴 했지만 사실 이건 기대할 수 없었고 (특히 요즘 같은 때에) 기대해서도 안 되는 영역이라 홀로 귀국하는 분이라면 부디 부치는 짐, 들고타는 짐의 개수를 최소화하시기를 강력히 권해드려요. 유모차와 카트를 양 손에 밀고 나서는 찰나에 또 군인 분이 얼른 달려와서 도와주셨네요. 아기와 비행이 처음이라 요령 없이 많이 챙겨 나선 여정이었는데, 한산한 시간에 도착해 정말 운 좋게 여러 분들께 도움을 받아 정말 죄송하고 감사했습니다. 괜히 마음이 찡하면서 내 나라가 역시 좋구나...싶었네요.

 

자가격리는 수도권의 친정에서 하기로 했고, 속 편하게 콜밴을 미리 예약했습니다. 세관신고서 내고 입국장으로 나가면 정면에 있는 군인에게 어디로 가는지 얘기하고, 콜밴 예약이라고 하면 바로 우측의 롯데리아 앞 벤치로 안내해줍니다(2터미널 기준, 여기서 기사를 기다림). 기사님이 집에 내려서 수많은 짐도 문 앞까지 올려다주시고, 사실 미국이었으면 짐 하나당 팁 추가에 문 앞에 옮겨주면 20프로는 더 드려야 할 것 같은데 뭘 드릴 게 없는 상황이 죄송할 정도로 잘해주셨어요. 서비스 종사자가 친절하기를 기대하는 게 좋은 것만은 아니지만, 받는 사람 입장에선 정말 한국식 서비스 마인드를 따라갈 수 없구나...를 새삼 느꼈습니다. 제가 이 서비스 그대로 미국 진출하면 크게 성공하실 거라고 응원해드렸어요.

 

 

 

입국 후 1일 내 검사, 자가격리

 

조금 애매한 5시 대에 도착해서 보건소는 다음날 방문하기로 했어요. 제가 먼저 보건소에 전화해 검사 문의를 했고, 제가 사는 지역에선 운전이 불가능하고 도보 이동도 먼 경우에 왕복 방역 택시를 무상 지원해주어서 하루 전날까지 예약을 해두어야 했습니다. 택시 기사님이 알려주는 시간에 맞추어 차를 타고, 보건소 야외의 검사소(천막)에서 저도 아기도(코 한번 얕게, 입 안 한번) 검사 받고 다음날 오전 음성 판정 받았습니다. 

 

보건소 방문 전에 인터넷으로 미리 문진표를 제출하게 되어있는데, 아기 주민번호가 없으면 생년월일+8000000(여아)인가를 넣었던 것 같아요. 두 명 다 미리 내고 가야 시간이 가장 단축되니 참고하세요. 아니면 현장 의자에 앉아 즉석에서 휴대전화로 작성해야 해요. 방역택시 기사님은 옆에서 대기하시다가 바로 태워서 귀가시켜 주십니다. 오가는 내내 (저에게 친절했던 것과는 별개로) "스쿨존 규제가 어떻구~~ 이게 다 맘들이 난리쳐서 아니야~ 한국 맘들만 아주 유난을 떨어서 문제야~~"하는 택시기사의 말을 꾹 참으며 듣고있자니 한국에 왔음을 새삼 실감합니다^^;

 

***

 

 

후기 쓰며 돌이켜보니 정말 그러지 않으려고 했는데 여기저기 민폐를 많이 끼쳤네요...

초보 엄마 혼자 고군분투하는데 순간순간 많은 분들이 도움을 요청하기도 전에 먼저 손을 내밀어주셔서 큰 탈 없이 무사히 귀국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역시 아기가 누워있을 때 & 짐을 최소한으로 이동하라는 말은 괜히 있는 게 아님을 제가 직접 고생해보니 뼈저리게 느낍니다. 

부디 저를 반면교사 삼아 다른 분들께선 시행착오를 겪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무엇보다, 이중국적 아기 서류부터  PCR 검사 정보, 백신 후기 등 모든 주제에 관해 최신 정보와 생생한 경험 공유해주신 마모 회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일기 같은 이 장황한 후기가 다른 누군가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 마칩니다.



32 댓글

마일모아

2021-04-19 05:48:56

먼 길 고생 많으셨습니다. 상세한 후기 감사드립니다.

 

델타 여정 변경의 경우 버진에서 없던 자리를 만들어 준건가요? 아니면 당시 가능한 옵션들 중에서 고르신 건가요?

falome

2021-04-19 05:56:53

버진과 델타 시스템에서 동일하게 검색되는 옵션 중에 골라야 했습니다. 디트로이트로 다른 시간대만 권해주었는데 아기 데리고 레이오버가 너무 길어서 제가 검색해보고 애틀랜타 경유 + 익일 비행으로 아예 변경 요청했습니다. 항공사 사정으로 인한 무료 변경이었지만, 만약 개인 사정이었다고 해도 5월 말 이내로는 무료 변경이 가능한 게 버진 정책이었습니다(티켓 구매 시기에 따라 다름).

마일모아

2021-04-19 06:07:43

아 그렇군요. 역시 없던 자리를 만들어준 것은 아니었네요. 확인 감사합니다. 

 

한국에서 좋은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falome

2021-04-19 08:38:09

네 발권한 지 한 달 정도 되었을 때 (출발을 한 달 이상 남겨둔 시점) 디트로이트-인천 편과 국내선이 일부 취소되면서 여유를 두고 조정하게 된 것이라 매우 통상적인 변경이었지만 시국이 시국이니만큼 스트레스 살짝 받았었네요^^; 말씀 감사합니다~~

건강한삶

2021-04-19 07:47:58

글 읽으면서 얼마나 고생하셨을지가 눈에 그려지네요. "괜히 마음이 찡하면서 내 나라가 역시 좋구나...싶었네요" 라는 말에 혼자 울컥했습니다 ㅠㅠ ㅎㅎ 수고 많으셨어요. 부디 푹 쉬시고 즐겁고 행복한 시간 보내고 돌아오시길 바랍니다! 

falome

2021-04-19 11:26:22

혼자 어떻게든 해보려고 굳게 맘먹고 간 길인데.. 동공지진이 일어날 때쯤 다들 주저없이 도와주셔서 오랜만에 온 한국에서 넘치게 환대받는 기분이었어요. 잘 쉬고 즐기면서 한국 소식도 한번 전해볼게요, 감사합니다^^

공룡발

2021-04-19 07:55:01

에고 ..고생 많이 하셨네요

한국에 친정이 있는 엄마들의 고충이지요  게다가 코로나상황이니 더 힘드셨겠어요 

전 첫째는 3살 둘째는 5개월때 나갔는데 정말 얼마나 신경을 썼는지   친정에 도착한 날 탈진해서 링거맞고 며칠을 누워있었어요

그모습보고 엄마가 너무 멀리 시집을 보내서 이 고생을 한다고 너무 마음 아파하시곤 했는데.. 그렇게라도 한국에 엄마보러 가고싶더라구요

falome

2021-04-19 15:48:33

저희 식구들은 집 비워주시고 도망(?)가셨어요 ㅋㅋ 그래도 수시로 반찬도 놓고 가시고 잘 지내나 물어봐주시고 나 챙겨주는 건 우리 가족이 최고네요. 내가 속한 자리가 여기였지, 하고 '집'에 온 실감이 나는데 이래서 사람들이 해외에 정착해 지내다가도 귀국을 꿈꾸고 하나봐요.

괜츈한가

2021-04-19 08:19:27

'짐 최소화'는 진리예요. 정말 고생많으셨네요. 

저도 아이랑 첫번째 한국방문엔 카시트 고생하며 챙겨갔었는데..

두번째는 한국가서 사서쓰다 두고왔어요. 

공항버스타서 카시트 필요없었고 피곤한 아기는 더더욱 엄마껌딱지가 되죠ㅠ

falome

2021-04-19 16:00:25

저는 좀 오래 지낼 계획에다 마침 타겟 행사가 눈에 들어와서 여기가 싸니까 사 가지 뭐! 하고 무모하게 질렀는데 도와주신 분들 아니었으면 울면서 상자 발로 밀며 이동할 뻔 했네요^^; 아기와 여행을 처음 나서면서 만반의 준비를 해야겠단 생각에 바리바리 챙겼는데 결국 최애 장난감은 모니터요 밥보다는 떡뻥의 공이 더 컸다는 이야기..다음부턴 이번의 사서고생을 교훈 삼아 최선을 다해 줄여보려구요!

Skyteam

2021-04-19 13:14:49

입국해서 절차 거치는게 변수인데, DL ATL 노선은 거의 1등이라 금방 할 수 있죠.

자가격리 잘하셔요. 

falome

2021-04-19 16:06:25

네 거의 5시간 걸려 빠져나갔다는 분 후기를 얼핏 본 기억이 있어 잔뜩 긴장했는데, 집에 와서 시간을 헤아려보니 정말 수월하게 나왔더라고요. 뉴욕이나 시카고는 생각해봤어도 남부를 찍고 다시 올라오는 노선을 탈 줄은 생각도 못했는데, 전화위복이 되었구나 하고 있습니다^^ 

Lalala

2021-04-19 16:28:47

저도 15개월 아기 데리고 혼자 한국 간적이 있어요 ㅎ 진짜 그때가 제일 힘든 비행이었네요. 

고민하는 분들 계시면 부디 아기가 잡고 일어서기 전에 아니 기어다니기 전에 비행하시기를 강추합니다.

 이 부분에 공감 백만번이에요 ㅎㅎ

짐 최소화는 돌아오실때도 진리입니다. 가능한 택배로 미리 부쳐두고 오세요. 그리고 공항 검색대는 아이가 있어도 모든걸 다 벗어야해서 아기띠보다는 그냥 유모차 하나가 더 핸들하기가 낫더라고요.

한국 날씨가 좋을 때인데 가족들과 좋은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falome

2021-04-20 00:08:47

코비드 땜에 몸 사렸는데 역시 조금 일찍 올 걸 그랬어요 ㅎㅎ 시간이 촉박하다보니 얼른 통과하려다 옷 신발 미리 벗는걸 깜빡했는데 힙시트까지 벗게 할 줄은 몰랐네요 아기띠로 안고 통과했다고 많이 들어서ㅠㅠ 다음엔 정말 양 손 가볍게 타보려고요... 긴 하소연에도 다들 토닥여주셔서 너무 감동이에요 감사합니다! 

로녹

2021-04-20 01:20:13

아이를 위해 얼마나 철저하게 준비하셨는지 절절하게 느껴지는 후기였습니다. 글을 읽으며, 역시 엄마는 대단하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정을 상세히 나누어 주셔서 저를 포함한 다른 사람분들께 도움을 주시니 감사합니다.

falome

2021-04-20 04:52:46

다들 고생했다고 해주셔서 댓글 보며 위안받고 있네요, 무엇보다 자가격리 중에 외부와 소통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오히려 제가 감사합니다^^ 

미니멀라이프

2021-04-20 05:52:40

피곤하실텐데 정성스런 후기까지 감사합니다. 딸래미 보여드린다고 돌때쯤 한국 갔다가 오는길에 엄청 고생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면서 너무 힘드셨을 상황이 막 그려지네요. 

 

입국괸련 질문 하나만 드릴게요. 형제 집에서 격리하는 경우, 공항에서 가족들에게 하는 확인전화는 격리하는 집주인인 형제한테 하나요? 아니면 그냥 부모에게 하나요?  시민권자입니다.

falome

2021-04-20 09:41:11

전 한국 국적에 부모님 댁이라 부모님에게 전화가 갔는데, 마침 제 앞에 시민권자인 분이 가족과 통화하면서 "누나가 전화 안 받아서 엄마 연락처로 다 바꾸느라 한참 걸렸다"고 한 걸 보면 집주인이 우선순위이지 않을까 싶어요. 공항에서 즉석에서 써야 했던 서류에 외국인(무슨무슨 비자 소유자 한정)의 경우에만 집의 실소유주와 관계를 적으라는 칸이 있던 것으로 얼핏 기억하구요... 제 선에서 알려드릴 수 있는 내용은 이렇습니다만 상황이 다르니 질본에 문의해보심이 정확할 것 같네요.

마아일려네어

2021-04-20 19:32:47

고생 많으셨고, 후기 감사합니다.

검색대 통과는 별일 아닌거 같아도 아기 안고 했다면 진땀나죠... 저도 p2 한국 갈 시간이 다가오는데, 걱정되네요.

falome

2021-04-21 05:13:16

신발까지 벗기는 미국 검색대는 언제 겪어도 싫네요^^; 카운터에서 예상하지 못하게 시간을 지체해서 겉옷 벗고 아기를 안겠다는 체계적인 생각을 할 틈이 없었어요... 부디 남은 시간 동안 배우자 분의 체력과 멘탈을 살뜰히 챙겨주세요~

부자되쟈

2021-04-20 23:16:56

저도 이제 곧 6살, 3살 ㅇㅏ이들과 한국 가는데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월그린에서 pcr 검사할때 코로나 증상 없다고 체크한 후 보험 정보 넣으셨나요? 코로나 증상 없어도 무료인지 궁금합니다.

falome

2021-04-21 05:20:01

질문이 예닐곱가지 있었는데, 집단감염의 우려가 있는 커뮤니티에 산다고 체크해보니  test recommended, 아무런 특이사항 체크도 안하니  test eligible 이라고 떠서 그냥 증상없단 답변만 하고도 예약이 가능했어요. 애초에 검사 목적은 묻지도 않으니 여행 목적이라고 돈을 내는 것도 없었고요. 다만 결과 통보 시한이 개런티되지 않으니 자기 책임 하에 일정 조정을 해야 하는 문제는 있습니다(저는 토 오전 검사-일 점심쯤 결과 통보). 검사일엔 신분증만 확인시켜주고 보험증은 깜빡하고 보여주지도 않았는데 아무 문제 없더라고요.  

능력있는엄마

2021-05-11 08:35:28

아기랑 입국한다고 많이 힘드셨을텐데 후기도 어쩜 이렇게 상세하게 잘 정리하셨데요 ㅠㅠ 감사해요

falome

2021-05-11 18:32:29

ㅎㅎ후기라 쓰고 사실은 하소연이에요... 준비과정부터 당일까지 고생한 게 너무 맺혀서(!) 다른 분들은 그러지 않으시길 바라는 마음이 절로 우러나오더라구요 여기저기서 도움의 손길도 넘치게 받았고요, 말씀 감사합니다^^

마음가꿈이

2021-05-11 19:46:40

아기와 비행기 여행은 정말 용기와 체력을 끌어모아야 가능한 미션이죠! 넘넘 수고 많으셨네요! 자가격리도 잘 마치시고 건강하게 행복한 시간 보내다 오시길 바래요. 화이팅!

falome

2021-05-13 18:52:23

진짜 한 한달치 체력과 멘탈을 당겨쓴 느낌인 것 같아요^^;; 격리 마치고 가족들 도움받아 그간 못 쉰만큼 잠깐씩 여유 부리고 있네요~ 말씀 감사합니다^^

비타민D

2021-05-11 20:46:45

저도 아기가 6개월일때 혼자 한국 미국 왕복했던게 생각나네요,,,수고많으셨어요! 참고로 아기가 외국여권만 소지할때 내국인 라인으로 가도 통과됐습니다. 그냥 입국심사관이 이번에 한국 여권 만들어서 출국하세요~ 하셨어요. 전 아기랑 지방까지 가느라,,그래도 그 당시엔 지방가는 비행기가 전부 운행할때라 괜찮긴 했는데, 짐이,,,,,유모차, 큰 트렁크 2개, 홈티포에서 급 구매한 32인치짜리 트렁크보다 더 큰 박스 이렇게 들고가느라...모든 사람들이 쳐다봤던게 생각납니다. 남편이 절 보내면서 고개를 절래절래 했던 기억과...공항에서 아버지가 절 보시자마자 설마 우리딸은 아니겠지...하던 모습을 잊지 못합니다 ㅋㅋ 결국 아기는 제가 아기띠로 들고 유모차에 가방, 배낭 등을 넣고 공항에서 일하시는 여자분의 도움을 받아 모든 짐을 끌고 입국했던 기억이 나네요. 좋은 시간 보내시고 조심히 돌아오세요! 돌아오실때 혹시 아기가 분유를 먹는다면, 꼭 한국에서 일회용 액상분유 사셔서 먹고 버리고 먹고 버리고 하시길...화이팅입니다!! 

falome

2021-05-13 19:04:05

우와... 딱 제 입국 당시 모습인데요! 전혀 의도하지 않았지만 도저히 불쌍해서 도와주지 않을 수 없는 모습을 연출하게 된 것 같은^^; 다음 비행 땐 아마 소리지르며 기내를 활보하는 아기를 모시고 가게 될 것 같아서 또다른 고민이에요ㅎㅎ 응원 감사합니다^^

룽지

2021-06-23 20:57:09

11개월될 아기와 귀국 준비중에 이 글 보게 되었어요 ㅠㅠ 아직 발권 전이라 갈까 말까 백만번 망설이고 있거든요. 혼자 애 데리고 가는데신 좀더 오래 있냐 아니면 남편이랑 같이 가되 2주만 있냐 의 선택지에서 고민중입니다 ㅠㅠ 성장이 빨리 이미 서 있는걸 좋아하는 얼라라 큰일이네요. 

우는 소리가 엄청 크고 꼭 잠들때 우는 아기인데 아기가 울기 시작하면 아기 띠 하고 걷는거 말고는 방법이 없는거겠죠? 비행기 소리가 커서 좀 묻히려나 기대했는데 아니겠죠? ㅠㅠ 

falome

2021-06-24 18:14:22

저희 애는 물론이고 다른 집 아기들 우는 소리도 잘 들리더라구요;; 차라리 누가 같이 울어주면 덜 민망한 정도... 아기도 낯선 환경이 싫은지 유난히 찢어지는 소리로 울어서 평소에 잘 안아주는 아이가 아님에도 민폐 끼칠까봐 안고 돌아다닐 수밖에 없었네요. 승객 수가 상대적으로 적어서 더 잘 들리는 것 같아요 소심해진 엄마들 마음에 더 크게 들리는 거기도 하겠지만 계속 주변 눈치 보려니 민망해서 그냥 제 한 몸 희생하는게 맘은 편했어요 ㅠㅠ 

하늘모양

2021-06-24 05:51:05

7개월된 아기와 P2, 단둘이서 이번주말에 미국동부에서 국적기 직항으로 들어갑니다. 와이프 혼자서 아기랑 들어갈 생각에 표를 취소할까 말까 수십번을 고민(아직도 ㅋㅋ) 하고 있는중이었는데-  생생한 후기 너무 감사드려요! 저희 아기는 아직 출생신고를 안해서 미국여권밖에 없고, 들어갈때 출생증명서 말고 다른걸 요구할까봐도 걱정했었는데, 정확한 답변을 찾은것 같아요 ㅎㅎ

 

델타는 잘 모르겠지만.. 옛날엔 대한항공은 카시트를 비닐로 포장했줬다는 글을 본것 같은데 요즘은 아닌가 봐요. 뾱뾱이로 싸서 박스에 넣어가는 방향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falome

2021-06-24 18:20:26

인천에서 세컨더리룸 언급하는 후기도 여기저기서 봐서 긴장 많이 했는데 부스 한번 거치는 거 외엔 수월하게 통과하더라구요 아주 가끔 공무원에 따라 빡빡한 분이 있는 것 같지만 배우자분께 운이 따르길 기원합니다!

 

카시트는 델타도 그냥 가져가면 비닐 제공하는 걸로 알아요, 다만 파손 얘기가 심심찮게 있어서 꺼내라고 하면 꺼내지 하는 마음으로 일단 상자에 넣고 상자를 그 자리에서 해체할 각오를 하고 갔는데 다행히 그대로 부쳐주었네요. 후기에 적은 것처럼 상자=유료 짐 취급이라고 하는 직원을 만날 수 있으니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서 여유있게 체크인하시고, 플랜비에 대비해 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무사히 귀국하시기를 바라요!

목록

Page 1 / 3806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하기 + 질문 글 작성하기

| 정보 33
  • file
ReitnorF 2023-07-16 32406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110
bn 2022-10-30 57004
  공지

리퍼럴 글은 사전동의 필요함 / 50불+ 리퍼럴 링크는 회원정보란으로

| 운영자공지 19
마일모아 2021-02-14 78179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0
ReitnorF 2020-06-25 180170
new 114163

Virgin Atlantic 으로 9월 jfk-icn 발권 (74,000p+$90)

| 후기-발권-예약 2
후니오니 2024-04-26 452
updated 114162

차량 50mph 이상에서 발생하는 진동에 관한 질문 (휠 밸런싱 or 다른 문제의 가능성?)

| 질문 27
음악축제 2024-04-25 713
updated 114161

대한항공 SKypass US Bank 카드 정보를 정리해 보았어요. 첨언 부탁드립니다.

| 정보-카드 37
디디콩 2023-05-31 16036
updated 114160

찰스슈왑데빗 카드로 한국ATM에서 돈 인출시 적용되는 환율 시점

| 정보-기타 17
Alcaraz 2024-02-18 862
new 114159

테슬라 FSD 가격 인하: $8,000

| 정보 5
  • file
나태워죠 2024-04-26 786
updated 114158

Palo Alto 지역 3개월 여름인턴을 위한 단기 하우징과 차량 렌트 VS 차랑 배송 VS 운..전?(애틀란타->팔로알토)

| 질문-기타 24
Raindrop 2024-04-24 1221
updated 114157

30대 중반 부부 역이민 고민 입니다ㅠㅠ (이민 10년차 향수병)

| 잡담 90
푸른바다하늘 2024-04-24 7355
new 114156

23-24 첫시즌 스키 후기 (32 days) - 마일리지 리포트와 초보의 사견 (콜로라도 위주)

| 후기 1
kaidou 2024-04-26 224
updated 114155

[In Branch Starting 4/28] 체이스 사파이어 프리퍼드 85k / 사파이어 리저브 75k Offer

| 정보-카드 15
Alcaraz 2024-04-25 2456
new 114154

5월말 워싱턴 디씨 호텔 추천해주세요. 비건이 사진 몇장

| 질문-호텔 2
  • file
비건e 2024-04-26 216
updated 114153

아멕스 델타 블루를 골드로 업그레이드 한 뒤, 델타 어카운트에 적용되기까지는 시간이 꽤 걸립니다.

| 후기-카드 7
호숫가에텐트치고 2024-04-25 464
new 114152

질문] 투자용 부동산 견적 내기?

| 질문-기타 1
ㅏㅏㅏ 2024-04-26 263
updated 114151

[업데이트] 여행용/휴대용 유모차 추천 부탁드립니다.

| 질문-기타 55
  • file
카라멜마끼아또 2024-04-22 1273
updated 114150

Southwest 스케쥴 열렸습니다: 1/6/25 까지 예약 가능 합니다.

| 정보-항공 20
요기조기 2024-03-21 1597
updated 114149

Monthly or Annual 서비스 어떤 것들 쓰시나요?

| 잡담 77
지현안세상 2024-02-26 3388
new 114148

멕시코 메리다 하야트 리젠시 merida hyatt regency 사진없는 후기

| 후기
  • file
지지복숭아 2024-04-26 123
updated 114147

[update] $20 for 삼성 갤탭 a9+ : 백업용(?) $40 / Samsung Galaxy A15 5G / 티모빌은 당장 사용가능 / 6개월뒤 언락

| 정보 43
GHi_ 2024-02-23 3767
new 114146

Mazda CX-5 소유주분께 차에대해 (Reliability) 여쭐수 있을까요?

| 질문-기타 12
BBS 2024-04-26 618
updated 114145

초보자를 위한 코너: 아무거나 물어보세요 + 아무나 답변해 주세요

| 잡담 3326
  • file
shilph 2020-09-02 74326
new 114144

하얏트호텔 프리나잇 어워드 사용시 GOH를 같이 사용 못하는걸까요?

| 질문-호텔 3
borabora 2024-04-26 208
updated 114143

힐튼 Free night: 조식 포함되나요?

| 질문-호텔 17
뉴로니안 2024-04-24 1691
updated 114142

다양한 IRA 실수 32 가지 (32 Common IRA Mistakes)

| 정보-은퇴 339
도코 2024-01-27 15754
updated 114141

글로벌 엔트리 아이 여권 업데이트 관련해서 궁금합니다 !

| 질문-기타 6
dream15 2024-01-11 335
updated 114140

미국 여권에 띄어쓰기가 있구요 아시아나 계정에는 없는데 탑승 문제가 될까요?

| 질문-항공 11
  • file
atidams 2024-04-25 1868
updated 114139

오퍼 전에 승인난 휴가에 갑자기 note가 필요하다는데, 제가 줄 필요가 있나요?

| 질문-기타 59
지지복숭아 2024-04-25 3524
updated 114138

2024 Amex Airline Credit DP

| 정보-카드 3409
바이올렛 2019-03-18 213718
updated 114137

[핫딜] 델타원, 5월 초순부터 여름 성수기 미국<>ICN 구간, 편도당 12.5만~15만 (아멕스 델골이상 카드 소유시 15% 추가할인)

| 정보-항공 85
  • file
헬로구피 2024-04-24 5800
new 114136

Tulum TQO 공항 Hertz 렌트카 후기

| 정보-여행 4
여행하고파 2024-04-26 389
new 114135

(한국국적자) 한국에서 미국회사에서 일할시 미국회사가 책임져야할 세금문제에 대한 질문

| 질문-기타 2
보쓰통 2024-04-26 314
new 114134

Amex Offer, AU Offer도 가끔 보시죠~

| 정보-카드 4
강풍호 2024-04-26 7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