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초보용] 마적의 기초 정리

레딧처닝, 2018-07-25 01:42:09

조회 수
8342
추천 수
0

안녕하세요! 레딧처닝 입니다

 

오늘은 마적질의 기초에 대해서 적어볼려고 합니다.

 

 

1) "마적단"이란 무엇인가??

 

마일 적립하는 단체의 줄임말입니다 ( 마모님의 용어집 참고 해주세요 :) ) . 마일을 적립하는 방법중 제일 기본 방법이 크레딧 카드 사인업 해서 사인업 보너스를 받는 방법입니다.

 

the Good

 

쉽게 말해 마일로 "공짜" 여행을 하실수 잇습니다. 또한 돈으로 내고 타기 힘든 항공사 "퍼스트 클래스" 티켓 / 럭셔리 스윗 을 마일 / 포인트 로 구입을 하실수 잇구요. 또한 사람마다 틀리겟지만 크레딧카드를 여러장 열음으로서 크레딧 스코어도 올라가고 (장기적으로) 또 경제적인 책임감도 올라갈수도 잇습니다

 

the Bad 모든일에 "risk"가 잇듯이 마적절에도 위험이 따름니다.

 

첫째, 크레딧 카드를 짦은 시간안에 많이 열면 크레딧 스코어가 잠시 떨어질수도 잇습니다. 특히 집 몰게지를 받으실 예정이신분들 , 론 신청하실 예정이신분들은 크레딧 카드 신청하시는걸 중지하시는게 좋습니다 ( 제 개인적은 생각으로는 론 신청하시기 1년 전 부터 카드 신청을 중지하시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 마적하셔서 받으시는 보너스보다 론 이자율 낮게 받으시는게 훨신 더 이익이에요!!!

 

참고글 : 마모님의 크레딧 스코어 개념잡기 글

 

둘째, 스팬딩 requirement을 꼭 채우셔야 합니다. 요즈음 "좋은" 카드일수록 스팬딩 requirement가 올라가는 추세라 스팬딩이 적으신분들께는 마적이 매우 힘들수도 잇습니다. 또 한 카드 스팬딩을 얼마나 채우셧는지 꼭 체크 하시기 바랍니다 ( 1불이라도 모자라면 얄짤없이 보너스를 못받습니다 ) . 얼마나 스팬딩 하셧는지 track 하실수 잇는 방법은 엑셀 spreadsheet 이용하기 , Mint app 이용하기 , 그리고 크레딧 카드 회사에 전화하셔서 문의 해보기가 잇습니다.

 

여기서 Q/A !!

 

Q) 사리 300불 크레딧을 받앗는데 크레딧 받은거도 스팬딩 requirement에 포함이 되나요??

 

A) 네 , 됩니다. 하 지 만!! 300불 추가로 채우시는걸 추천합니다. 300불이 모자라서 보너스 못받으시면 너무 아깝잖아요 ㅠㅠ 스팬딩 기간은 꼭!! 꼭!! 카드 만드시기전에 Terms and Condition을 필독하셔서 체크 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절 대 로!! 이자를 내시면 안됩니다 . 즉 pay in full 하실수 잇는 만큼만 크레딧 카드를 쓰셔야해요!!! 이자 내시면 보너스보다 이자가 더 나갈수도 잇습니다. 하지만 일정 기간동안 0 % 이자율을 주는 카드가 잇지만 이것또한 조심하셔야 되는게 0 % 이자율이라고 막 쓰시면 0 프로 기간이 끝나면 폭탄 이자율이 기다리고 잇어요.

 

넷째, 연회비 잇는 카드 베네핏이 별 쓸모가 없으신 경우엔 사인업 보너스 받으시고 1년뒤에 다운그레이드 하시거나 캔슬하세요. 다운그레이드 옵션이 잇으면 무조껀 다운그레이드 하시구요 . 연회비가 잇더라도 꼭 1년은 keep하시기 바랍니다. 1년전에 캔슬하시거나 다운그레이드 하시면 은행에서 "먹튀"라고 별로 안좋아할수도 잇거든요 ㅠㅠ

 

**경고 : 체이스는 LOL/24이신분들은 다운그레이드 하실때 조심하세요. 다운그레이드하다가 셧다운 당한 케이스가 몇몇 잇습니다 (@보스턴처너 님 감사합니다!)

 

마지막, homeowner 보험이 잇으신분들은 보험 프리미엄을 잘 주시하세요! 하드풀이 많으면 프리미엄이 올라간다는 정보가 레딧에 잇더라구요 ..

 

 

2) 마적질 시작하기

 

첫째, 모든 항공사 / 호텔 reward account에 가입하세요!

 

그 항공사 / 호텔을 이용안하시더라도 가입해놓으시면 유용합니다 . 왜냐하면 첫째 , 타겟 오퍼를 받으실수 잇는 확률이 올라갑니다 ( 예) 델타 타겟 오퍼 ) 둘째, member-only 프로모션에 참가하실수 잇습니다 ( 예) 이번 Iberia 9만 avios 프로모 ㅠㅠㅠㅠ 저 리펀도 아직 못받앗습니다 ㅠㅠ)

 

가입 하실때 아이디랑 비밀번호는 핸드폰 노트에 안전하게 기록해두시던지 아니면 컴퓨터에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LastPass 라는 프로그램을 쓰셔도 되구요. 안그러면 나중에 시간이 지나서 로긴할때 아이디 / 비번 기억 못하시면 귀찮아지셔요 ㅠㅠ

 

주의 : 체이스 cobrand 카드를 가지고 잇는 호텔 / 항공사 들은 한번씩 이멜로 크레딧 카드 오퍼를 보내는데 이멜 오퍼는 5/24 bypass 안합니다 . 또한 best offer가 아닐수도 잇구요

 

www.aa.com : AAdvantage

www.alaskaair.com: Mileage Plan

www.ba.com: Executive Club

www.delta.com: SkyMiles

www.jetblue.com: TrueBlue

www.southwest.com: Rapid Rewards

www.united.com: MileagePlus

www.ihg.com: Rewards Club

www.marriott.com: Marriott Rewards

www.hilton.com: HHonors

www.hyatt.com: WoH

www.spg.com: Starpoints

 

둘째, 첫 카드 신청하기!

 

크레딧 히스토리가 없으신분들은 체이스를 첫카드로 신청하시면 99프로 deny 당합니다. 첫 카드로는 secured credit card나 discover 카드 그리고 비교적 승인 받기 쉬운 스토어 카드를 추천합니다. AU 카드 히스토리는 보통 첫 체이스 카드 신청할때 카드 히스토리로 카운트가 안됩니다. 즉 AU 카드가 10년 먹엇더라도 본인 성함으로 된 카드가 없다면 첫 카드로 체이스는 무리입니다.

 

Secured 카드나 스토어 카드는 비록 베네핏 / 보너스 면에서는 안좋지만 (secured 카드는 보통 아예 reward 자체가 없습니다) 첫카드로서는 좋은 선택입니다.

 

첫카드를 승인을 받으셧으면 1년동안 다른 카드 신청하시지마시고 쭈욱 첫 카드만 사용하세요. 괜히 서둘러서 좋은거 하나도 없습니다. 기초 히스토리가 튼튼해야 나중에 여러 카드 승인 받기도 더 쉬워집니다. 카드들이 계속 개악되서 빨리 달려야하신다구요? 걱정마세요 :) 계속해서 좋은 카드들 나오고 잇고 ( 이번 년도만 해도 잉크 언리미티드 , 새 SPG 럭셔리 카드 , 새 메리엇 카드 등등 여러 새 카드가 나왓죠 ) 또한 보너스도 더 좋은 보너스들이 나오고 잇습니다 ( 잉크 프리퍼드 12만 UR 타겟 보너스 )

 

이미 본인 성함으로 크레딧 히스토리가 1년 이상 되시는분들은 무조껀 체이스 카드 부터 시작하세요. 왜 체이스부터 달리셔야 되냐구요?? 첫째, 체이스 Ultimate Reward 라는 크레딧 카드 reward program이 매우 유용합니다. 둘째, 5/24 라는 hard rule 때문에 나중에는 만드시고 싶어도 못만드셔요ㅠ. 이 두가지 이유때문에 무조껀 체이스부터 먼저 공략하시는걸 추천합니다. 

 

** 주의 : 모든 체이스 카드가 5/24 룰에 적용되는건 아닙니다. 바로 밑에 마모님의 5/24 규정 제대로 이해하기 글 꼭 참고 해주세요

 

참고글: 마모님의 체이스 카드 리스트  글 , 마모님의 5/24 규정 이해하기 글 , 체이스 공략법

 

팬딩이 된다고 해서 자동으로 deny가 되는게 아닙니다. 팬딩은 보통 메뉴얼 리뷰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아맥스 카드가 팬딩이 되신경우는 무조껀 리컨에 전화하세요. 아맥스 리컨만큼 쉬운게 없습니다.

 

Personal and Business: 877-399-3083 

 

시티 카드가 팬딩이 되셧나요? 전화하세요. 보통 verification이 필요해서 SSN 카피를 보내셔야 하거나 아니면 주소지를 증명을 해야될수도 잇습니다.

 

Personal: 800-695-5171 Business: 800-763-9795 

 

바클레이 카드가 팬딩 되셧나요? 전화하세요. 이 은행은 verification process가 매우 까다롭니다 . 보통 1) SSN 카피 2) 운전면허증 카피 3) 유틸리티 bill / 은행 크레딧 카드 bill 을 메일로 보내라고 합니다. 빨리 보내줄수록 빨리 결과가 나옵니다.

 

Personal and Business: 866-408-4064

 

체이스 카드가 팬딩 되셧나요? 개인 카드인가요? 빨리 결과를 원하시면 전화하셔도 됩니다. 비즈니스 카드인가요? 실제 비즈니스 카드가 잇으신가요? 비즈니스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고 또한 비즈니스에 대한 질문을 잘 대답하실수 잇나요? 모두 예, 라고 대답하셧으면 전화하셔도 됩니다. 전화하시기 부담스러우시면 800 432 3117에서 계속 status를 체크해보세요. 

 

Personal recon 1-888-270-2127 Business recon 1-800-453-9719

 

셋째, 은행 규정 잘 이해하기

 

큰 은행들의 크레딧 카드 신청 규정에 대해서 간단히 적어보겟습니다

 

체이스 5/24 룰 , 1 사파이어 룰 , 1 싸웨 개인카드 룰, 0/30 비즈니스 카드 가이드라인, 체이스 크레딧 리밋 50프로 이하 ( 1번 참조해주세요 )

 

아맥스 2/90 룰 = 90일 안에 2개 이상의 아맥스 크레딧 카드 (개인, 비즈니스 포함) 승인 불가능 ( 차지 카드는 포함 안되요 ) , 크레딧 카드 5개룰 = 아맥스 크레딧 카드 5개까지만 동시 소유 가능입니다 ( 차지 카드는 포함 안되요 ) , 1/5 룰 = 5일안에 아맥스 크레딧 카드 (개인, 비즈니스 포함) 1개 승인 가능 (소프트룰)

 

시티 1/8 룰 = 8일 안에 카드 1개 신청 가능 , 시티 비즈니스 1/90 룰 = 90일 안에 비즈니스 카드 1개 신청 가능, 시티 1/60 룰 (하드룰 아닙니다) = 60일 안에 개인 카드 1개 신청 가능

 

BoA 2/3/4 룰 = 2개월안에 개인 카드 2개 승인 가능 , 12개월안에 개인 카드 3개 승인 가능 , 24개월안에 개인 카드 4개 승인 가능 ( BoA 비즈니스 카드는 포함 안되요)

 

참고글 : 산들님의 은행 규정 정리글

 

여기서 Q / A session!!!

 

Q) 비즈니스 카드는 개인 크레딧 리포트에 안올라간다는데 맞나요??

 

은행마다 틀립니다. TD 은행 , Capital one 은행 비즈니스 카드는 개인 리포트에 올라갑니다

 

Q) 실제 비즈니스가 없는데 비즈니스 카드 신청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대신 AYOR입니다. 특히 영주권/시민권자가 아니신분들은 절 대 로 비즈니스 카드 신청 하시면 안되요. 

Business type은 sole proprietor, EIN넣은 곳에 신청하시는분 SSN을 넣으시고 Business 이름으로는 꼭 신청하시는분 Full name 만!! 꼭 full name만 넣으세요. 

[ First name Last name INC.] 이렇게 넣으시면 은행에서 business registration보내라고 합니다. INC. , Consulting 이런거 넣으시지 마세요!!

 

Q) 어느 은행에서 overnight 배송을 해주나요?

 

체이스는 메리엇 계열 카드 빼고 왠만해서는 다 overnight 배송을 부탁하면 해줍니다.

아맥스는 플랫 카드만 자동으로 overnight해주고 보통 인어된 카드는 천천히 보내줍니다. 대신 팬딩 받으시고 상담원이랑 전화해서 상담원이 승인해주면 overnight해줍니다.

바클레이는 카드 신청할때 15불 내고 express shipping 신청하시지 않는 이상 천천히 보내줍니다

시티는 배송기간이 제일 오래 걸리는 은행입니다.

 

Q) 어떤 카드를 신청하는게 좋을까요?

CL03bva.png

 

출처: 레딧 처닝

 

Q) 어느 은행이 하루에 다방치기 할때 하드풀을 combine 해주나요?

 

보통 왠만한 은행은 같은날에 다방치기 하면 하드풀 combine해줍니다. 여기서 잘못 이해하고 계신분들이 많으신데 하드풀을 combine해주는건 카드 회사가 아니라 credit bureau에서 해주는 겁니다. 또 비즈니스 카드 + 개인 카드 다방치기는 하드풀이 combine안되는 경우가 99프로 입니다 ( 아맥스 빼구요 ) . 

 

참고글 : DoC의 하드풀 combine 모음

 

Q) 어느 은행이 Manufactured spending에 sensitive한가요?

 

capital one , 바클레이 , BoA, 체이스는 보통 MS에 별 신경 안씁니다. 대신 볼륨이 아주 높아지면 당연히 문제가 됩니다. 아맥스는 현재 뱅크 펀딩 (BMO Harris) 가 미니멈 스팬딩에 include가 안되고 잇고 또한 Simon Mall 기카 구입도 막힌 상태입니다. 또 아맥스는 MS를 많이 하게 되면 Financial Review라는 매우 귀찮은걸 하기 때문에 하시더라도 볼륨을 많이 낮게 하시는게 좋아요.

 

 

넷째, 미니멈 스팬딩 채우기

 

자아, 카드를 승인 받으셧으면 이제 은행에서 정한 기간안에 스팬딩을 채우셔야됩니다!

 

Q) 스팬딩 기간은 언제 시작되나요?

 

카드 받고 activate하시는날부터 시작되는게 아니라 승인 받은 날부터 시작됩니다. 꼭 카드 신청하시기 전에 스팬딩을 채우실수 잇으신지 없으신지 잘 생각해보시고 하세요 ㅠ 스팬딩 못채우셔서 보너스 못받으시면 너무 가슴아퍼요 ㅠㅠ

 

체이스 115일

시티 105일

아멕스 92일

BoA 90일 을 준다고 알려져 잇습니다 ( @보스턴처녀 님 감사합니다 ! ) 

 

** 꼭 은행에 연락하셔서 정확한 날짜를 받아두세요. 그리고 적어도 일주일 전에는 스팬딩 끝내시는게 제일 안전합니다!!

 

Q) AU가 쓴거도 스팬딩에 카운트가 되나요?

 

네, 됩니다

 

Q) 아맥스 플랫 travel credit , 사리 travel credit, 프레스티지 travel credit 등등 이런 travel credit 받은거도 스팬딩에 포함되나요?

 

네, 됩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렷듯이 travel credit 받으신 amount만큼 안전하게 더 스팬딩하세요!!

 

Q) 연회비도 스팬딩에 카운트가 되나요?

 

아니요 절대로 안됩니다. 모든 은행관련 fee들은 스팬딩에 포함 안되요

 

Q) 스팬딩 다 채웟는데 리펀드 받아서 스팬딩 requirement 이하로 내려갓어요. 어떻게 해야되나요?

 

빨리 리펀드 받은 amount만큼 더 쓰세요 ㅠㅠ. 체이스는 보통 리펀드 받아도 상관안하지만 아맥스는 바로 보너스를 claw back 하는 경우가 잇습니다 ( 특히 MR 카드는 더욱더요 )

 

3) 마일 / 포인트 / 베네핏 관리하기

 

첫째 , 소지하시고 계신 마일 / 포인트 expiration date을 잘 아시고 계셔야 합니다. 여기서 유용한게 awardwallet이라는 app입니다. 가지고 계신 로열티 아이디를 등록하시면 expire되기 전에 노티가 옵니다. app에 의존하시기가 싫으신분들은 엑셀 spreadsheet을 이용하세요.

 

참고글: [정리글] 각종 항공사 마일 유효 기간 , 말괄량이 님의 항공/호텔 포인트 소멸 글

 

둘째, 마일 / 포인트를 계속 모으셧으면 이제 burn!!! 할 시간입니다. 마일 / 포인트는 언제든지 devalue 즉 가치 하락이 될수 잇는 화폐이기 때문에 기회가 된다면 빨리 써버리시는게 좋습니다. 마일 / 포인트를 쓰실려면 여행 계획을 세우셔야죠!. 여행 계획 세우실때 마일 차감률 / 호텔 포인트 차감률 등 여러 reference 사이트들을 참고하세요 . 그리고 마모 게시판에 수많은 정성 후기글들이 잇으니 꼭 참고하시고 궁금하신점 잇으시면 댓글로 여쭤보세요. 절 대 로 stupid한 question은 없습니다. 부담 갖지 마시고 댓글에 궁금한점 여쭤보세요. 대신 답변해주시는분들께 꼭 감사하다는 말씀 (미리 감사는 금지입니다!!) 댓글로 달아주시는거 잊지마시구요 :)

 

셋째, 어라이벌 카드 / 벤쳐 카드는 변환 포인트와는 달리 여행 transaction에 스테잇먼트 크레딧을 적용시키는 방식입니다. 이 포인트들을 케쉬 아웃 할수 잇는 방법이 잇습니다.

 

1) 싸웨 비즈니스 select fare를 어라이벌 / 벤쳐 카드를 이용해 구입한다 (바로 그다음날 티켓을 구입하시면 안되고 최대한 늦은 날짜로 구입하세요!!)

 

2) 싸웨 charge가 post되면 포인트를 이용해 statement credit 을 받는다.

 

3) statement credit이 들어온게 확인이 되면 싸웨 비즈니스 select fare를 캔슬한다.

 

이렇게 하시면 statement credit도 받고 싸웨 비즈니스 select fare도 full refund를 받으실수 잇습니다.

 

넷째, 프리미엄 카드가 잇으시면 매년 travel credit 꼭 빼먹자!

 

사리나 US bank AR 카드 travel credit도 싸웨 방법을 이용해 cash out을 할수 잇습니다.

아맥스 플랫 카드 / Aspire 카드는 항공사 기카를 이용해 redeem하실수 잇구요.

 

참고글 : 프로셀님의 아맥스 프리미엄 카드 airline credit DP 모음

 

다섯째, GE/TSA precheck 크레딧 꼭 빼먹자!

 

요즈음 왠만한 연회비 잇는 카드는 GE/TSA precheck 크레딧을 제공하는데요. 저도 한 4장인가 잇는거 같습니다. 여러장이 잇으신분들은 가족분들 GE나 TSA precheck 등록해주세요 :) 꼭 카드 소지자 이름으로만 GE/TSA precheck 크레딧 받을수 잇는거 아닙니다. 그냥 그 카드로 계산만 하면 되요 :) 

 

 

 

더 추가하고싶은게 잇는데 오늘은 너무 졸려서 안되겟네요 ㅠㅠ

다음에 다시 업데잇 하겟습니다

 

에러나 추가할 사항이 잇으면 댓글로 남겨 주세요 :) 

감사합니다~

 

 

54 댓글

정말크다

2018-07-25 02:38:06

정독했어요 감사해요. ㅠㅠ

빌리네어

2018-07-25 03:21:28

와 레딧님!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낟알

2018-07-25 04:17:33

와 정말 최고네요, 감사합니다! 스크랩해두고 몇 번 읽어야겠어요.

업스테이트

2018-07-25 04:45:57

대단하십니다. 감사합니다

마음힐리언스

2018-07-25 05:56:55

‘ 누구냐 넌? ‘ 레딧처닝님께 반말은 아니구요.. 정말 대단하세요!!

혹시..... 레딧처닝님이 실제마..?! ^^ 뉴욕지부분인데 언제 한번 뵐까요? ㅋ

레딧처닝

2018-07-27 09:01:49

엇 ㅋㅋ 번개에 초대해주시는건가요 ?! 

저야 영광이죠 :)

TheBostonian

2018-07-25 05:58:33

역작입니다!

레딧처닝님 한동안 조용한것 같으시다.. 생각하고 있었는데..

논문(!)을 쓰고 계셨군요!! 

스시러버

2018-07-25 06:55:21

유용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Monica

2018-07-25 06:55:50

어쩐지 한동안 좀 조용하시다 했습니다.

너무 멋있는 분이세요.  

자유인원조

2018-07-25 06:59:41

one of the best입니다.

Opeth

2018-07-25 07:02:35

일일히 링크 까지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초보여행

2018-07-25 07:11:23

저같은 초보에게 딱이네요.. 제 스트렙은 거의다 레딧님 글입니다..ㅎㅎㅎ

냥집사

2018-07-25 07:25:15

감사합니다 

끄투리

2018-07-25 07:35:09

스.크.랩-!!!

감사해요~!!!

역전의명수

2018-07-25 07:38:04

ㅋㅋㅋㅋㅋㅋ 정말 최고입니다. 

미스죵

2018-07-25 07:41:55

감사합니다! 엄지 척척척!! 

보스턴처너

2018-07-25 07:44:08

.

레딧처닝

2018-07-27 08:56:56

넵! 경고글을 추가하겟습니다 :) 감사합니다

lexi

2018-07-25 07:44:51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저같은 초보에겐 꼭 필요한 정보예요. 스크렙합니다.

항상 레딧처닝님의 정리에서 배우고 가는 초보입니다. 감사합니다!!!

 

요기서 질문 하나드릴께요.

GE/TSA precheck 에 관해서 잘 모르던 것이라 찾아봤는데요. 정확히 이해가 안가서요.

제가 가지고 있는 카드는 SPG, Marriott, 샤프, 언니, 아멕스 블루캐쉬, IHG, 그리고 힐튼 ascend 입니다.

만약 이 카드들 중에 신청할 수 있는 카드가 있다면 GE/TSA precheck를 신청할때 이 카드로 결제하고 나중에 reimburse를 신청하는건가요? 아님 자동으로 카드 명세서에서 빠지는건가요?

콜렉터

2018-07-25 09:41:29

전 사리로 결제했었는데 자동으로 reimburse받았었습니다.

근데 말씀하신 카드중에는 가능한 카드가 없으시네요.

 

보통 연회비 450불급의 카드(사리, 리츠 등)에서 제공되는 혜택인것 같구요.

 

예외적으로 BOA의 Premium 카드 등 연회비 95불정도의 카드에서도 제공해주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lexi

2018-07-25 10:11:57

감사합니다!

아직까진 연회비 450불씩 내는게 겁나서요. 이번에 하나 만들어야하나 고민중입니다. ^^

 

콜렉터

2018-07-25 13:21:45

보통 그런카드들도 사인업보너스, travel credit 등으로 450불이상 뽑아먹고 남습니다. ^^

부담되시면, BoA의 Premium Rewards (95불 연회비) 카드도 고려해보세요. 사인업보너스로 500불 캐쉬백에 AA기카 100불어치 + GE/TSA pre 100불 reimburse입니다~

lexi

2018-07-25 13:32:49

오~ 이런 카드가 있었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레딧처닝

2018-07-27 08:56:25

IHG 카드는 구 IHG 카드 이신가요??

 

IHG premier카드는 GE/TSA 베네핏이 포함이 되어잇거든요 :)

lexi

2018-07-27 12:20:56

네. 슬프게도 구 IHG예요. 

돈쓰는선비

2018-07-25 07:52:07

옴마.. 이건 정리가 아니라 백과사전인데요? 마모위키 하나 만들어야겠어요.

스키피오

2018-07-25 07:55:28

어마무시합니다. 쵝오!! 마적질 7년했지만 읽으면서 나는 아직도 초보구나 라는 걸 느꼈습니다. 

동피와잉용

2018-07-25 07:58:40

:) 오늘도 덕분에 풍성합니다

크레오메

2018-07-25 08:12:29

좋은글 선댓글 후감상요!!!

콜렉터

2018-07-25 08:13:52

와 역대급 정리시네요. 최고입니다! :)

24시간

2018-07-25 08:15:42

이래서 다들 레딧처닝님 레딧처닝님 하는구나 하나 봅니다. 감사합니다~

BeingCheerful

2018-07-25 08:35:02

좋은 글 감사합니다 너무 수고 하셨어요!

칼회장

2018-07-25 08:44:16

완전 논문을 쓰셨네요 ㅋㅋㅋㅋㅋㅋㅋ 수고하셨습니다 ㅎ 돈쓰는선비님의 마모위키 아이디어에 찬성이요

아중리

2018-07-25 09:18:23

수고하셨습니다~~~ !!!!!!

쿵해쪄!

2018-07-25 09:35:29

정말 마모위키를 등록하셔도 되겠어요!! 이제 4년차인 저에게도 너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일모아님께서 알바 부리는 것은 아닌가 하는 느낌도 들구요~ㅎㅎㅎ

눈누난나^3^

2018-07-25 09:46:39

오~~ 마린이들에게 피가되고 살이되는 정보입니다. 다시한번 복기하면서 기억해야하는 내용이 많네요! 수고하셨습니다!

달또

2018-07-25 09:53:14

대단하십니다. 덕분에 정리가 잘 되었습니다. 

shilph

2018-07-25 10:14:31

좋아요 버튼이 어디있더라....

캡틴

2018-07-25 10:21:12

와우! 역시 믿고보는 레딧처닝님의 글이네요.

All_in_All

2018-07-25 10:59:21

절대로! 이자를 내시면 안됩니다에 명심 또 명심하겠습니다 ㅠ

민데레

2018-07-25 11:06:22

버튼!!!.버튼!!!!

레딧처닝님...글 스크랩 때문에 스크랩함 와플이 심해요...

미워요....!!!!!!^^ ㅎㅎㅎㅎㅎ

참을성제로

2018-07-25 11:12:58

아 대박........ 레딧처닝님 존경합니다 ;)

바벨의빛

2018-07-25 11:54:15

마모 정리왕!

doolycooly

2018-07-25 12:06:21

정말 주옥같은 기초정리네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아 그리고 3)셋째-어라이벌 카드/벤처 카드 변화포인트 신공은 혹시 보아 트래블리워즈카드에서도 가능할까요? 보아 트래블리워즈도 여행이나 호텔 트랜잭션에 스테이트먼트 크레딧을 바로 적용시키는 카드거든요 혹시 시도해서 성공하신분 계시면 손들어주세요~

Heima

2018-07-25 13:48:52

와! 정말 훌륭한 정리네요. 감사합니다.

불어나라포인트

2018-07-25 14:28:49

엄청나시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저는 이미 늦어서 망했지만 이제 시작하는 남편은 이것을 기본으로 해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팔만대장금

2018-07-25 15:28:15

대박 정리네요. 스크랩해두고 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주급만불

2018-07-25 17:17:35

이분 정말!! 공부를 이렇게 열심히 하시징~ ^^

공부도 정말 잘하실것 같아요. 학원 강사하시면 대박 나실듯~

레딧처닝

2018-07-27 08:55:37

아쉽게도 공부 머리가 아니여서 말이죠 ㅋㅋㅋ

저도 얼른 주급 만불 받고 싶네요 ㅋㅋㅋ

레딧처닝

2018-07-27 09:02:25

다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애매한점이나 궁금하신점은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

Gaulmom

2018-07-27 09:06:06

항상 좋은 정보 알려주시고 감사해요!! 

어퓨굿맨

2018-07-27 12:43:54

캬~~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로또가즈아

2018-07-31 16:42:27

정말 유용한 정보입니다~!! 

감사해요~~

모모꼬

2018-07-31 20:36:1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목록

Page 1 / 3805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하기 + 질문 글 작성하기

| 정보 33
  • file
ReitnorF 2023-07-16 32299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110
bn 2022-10-30 56942
  공지

리퍼럴 글은 사전동의 필요함 / 50불+ 리퍼럴 링크는 회원정보란으로

| 운영자공지 19
마일모아 2021-02-14 78134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0
ReitnorF 2020-06-25 179824
new 114144

오퍼 전에 승인난 휴가에 갑자기 note가 필요하다는데, 제가 줄 필요가 있나요?

| 질문-기타 16
지지복숭아 2024-04-25 1111
new 114143

질문 - 눈 위 떨림 (질끈 감고 떳을때)

| 질문-기타 9
junnblossom 2024-04-25 695
new 114142

[In Branch Starting 4/28] 체이스 사파이어 프리퍼드 85k / 사파이어 리저브 75k Offer

| 정보-카드 6
Alcaraz 2024-04-25 464
updated 114141

초보자를 위한 코너: 아무거나 물어보세요 + 아무나 답변해 주세요

| 잡담 3311
  • file
shilph 2020-09-02 74157
updated 114140

[리퍼럴 릴레이입니다] Cash Back site : Befrugal.com

| 정보-기타 229
멋있게_뿅가게 2017-06-07 8321
updated 114139

[새오퍼] BoA 프리미엄 엘리트 카드 ( 연회비 550불 짜리 ) 75,000 점 보너스

| 정보-카드 49
레딧처닝 2023-06-06 8383
new 114138

마모 덕에 Grand Cayman 가보게 되었습니다. 가보신 분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특히 차 렌탈)

| 질문-여행 12
샬롯가든 2024-04-25 825
updated 114137

에어프레미아 (Air Premia) TSA Pre 가능해지네요

| 정보-항공 13
HeyTraveler 2024-03-29 1936
updated 114136

Palo Alto 지역 3개월 여름인턴을 위한 단기 하우징과 차량 렌트 VS 차랑 배송 VS 운..전?(애틀란타->팔로알토)

| 질문-기타 21
Raindrop 2024-04-24 1004
new 114135

신부전/투석중인 80대 아버지와 마지막? 해외온천여행 어떨까요

| 질문-여행 18
비니비니 2024-04-25 1326
new 114134

투자를 위한 경제/투자 공부 방법?

| 질문-은퇴 7
콜럼버스준 2024-04-25 379
new 114133

뉴저지 자동차 리스 괜찮은 딜이 있을까요?

| 질문-기타 4
wowgreat 2024-04-25 133
updated 114132

생애 첫 비즈니스 탑승기(대한항공 A380) 및 불쾌했던 한국TSA경험담

| 정보-항공 118
  • file
강풍호 2016-09-21 10454
new 114131

만불정도 스펜딩 예정인데 어떤 카드를 열면 좋을까요? (비영주/시민권)

| 질문-카드 7
nwbhnow 2024-04-25 614
updated 114130

Bilt 아... 빌트여 (부제. Fraud)

| 후기-카드 12
Stacker 2024-04-11 1615
updated 114129

리스본 힐튼 계열 두 군데 있던데, 어디가 더 좋을까요?

| 질문-여행 1
헨리 2024-02-09 233
updated 114128

P2와 함께한 독일-스페인-한국 여행기 - 6. Barcelona 관광 (Sagrada Familia, Parc Guell, Casa Mila, Casa Battlo)

| 여행기 18
  • file
느끼부엉 2024-02-15 958
new 114127

(타겟) Hyatt (하얏트) Double Night Credits Promo (up to 10 nights)

| 정보-호텔 19
Globalist 2024-04-25 1259
updated 114126

Amex MR to Virgin Atlantic 30% bonus until 5/31/2024.

| 정보-카드 13
  • file
랜스 2024-04-22 2186
new 114125

[크보: 김도영] 어쩌면 이종범 이후로 우주스타가 탄생한지도 모르겠네요

| 잡담 10
하나도부럽지가않어 2024-04-25 2044
updated 114124

세 아이 키우는 재미 '딱 10년' (20140226)

| 잡담 21
  • file
오하이오 2024-01-21 3544
updated 114123

MR > 버진 30% 프로모 관련해서 소소한 질문: 제 경우에는 마일 넘겨두는 것도 좋을까요?

| 질문-항공 6
플라타너스 2024-04-24 609
updated 114122

(2024 4-6월, 5-7% 카테고리) 체이스 프리덤 & 플렉스: Restaurants, Hotels, Amazon, Whole Foods

| 정보-카드 85
24시간 2022-12-15 12302
updated 114121

Hilton Aspire Card 리조트크레딧 DP 모음글

| 질문-카드 228
  • file
음악축제 2023-04-04 20936
updated 114120

여행용/휴대용 유모차 추천 부탁드립니다.

| 질문-기타 53
카라멜마끼아또 2024-04-22 1139
new 114119

2023-24 nba playoffs가 시작되었습니다 (뒤늦은 글)

| 잡담 8
롱앤와인딩로드 2024-04-25 332
new 114118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누군가가 계속 로그인을…

| 질문-기타 2
미치마우스 2024-04-25 301
new 114117

칸쿤 Hilton Mar Caribe - Enclave upgrade 위주 간단 후기입니다.

| 후기 6
doubleunr 2024-04-25 195
new 114116

집을 사야하는데 신용등급문제

| 질문-기타 9
궁그미 2024-04-25 972
updated 114115

이스탄불항공 IAD->IST->ICN 왕복후기를 올려드립니다. 2탄

| 정보-항공 18
  • file
짱꾸찡꾸 2024-03-20 2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