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 비지니스, 자영업 긴급 자금 지원: 최대한 빨리 신청하세요

 

오늘 올리는 정보는 제가 세부 내용을 전혀 알지 못하는 정보라는 것, 먼저 양해의 말씀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지난 10여년간 '정확하지 않는 정보는 정보가 아니다'는 신념으로 블로그를 운영해 왔습니다만, 오늘 올리는 내용은 한시가 급한 정보라서 제가 제대로 내용을 소화, 정리해서 올리기에는 시간이 없다는 생각이구요.

그렇기 때문에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아, 이런 프로그램이 있구나' 라는 정도의 수준에서 알아주시고, 자세한 내용은 변호사나 세무사의 확인을 받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일모아의 모든 글, 정보는 at your own risk 입니다만, 오늘 정보는 더더욱 그러합니다.

오늘 정보는 코로나 재난에 영향을 입은 자영업자 (중소기업) 분들에게 해당이 되는 내용이구요.

구체적으로는, 미국 중소기업청 (Small Business Administration)에서 재난 상황에 시행하는 Economic Injury Disaster Loan의 긴급 자금 지원 프로그램 (Loan Advance) 신청에 대한 내용입니다. 

게시판에는 이미 열흘 전부터 오성호텔 님께서 SBA 대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업데이트 해주고 계시고, 이후에도 호수 님 그리고 잔잔하게 님께서 새로운 내용을 더해주셨는데요.

어제 이후로 상황이 급격하게 바뀌면서 Disaster Loan의 긴급 자금 (Loan Advance)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한시라도 빨리 지원을 해야 하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아래 올리는 내용은 오성호텔, 호수, 잔잔하게 님을 비롯한 마적단 여러 분들이 올려주신 정보에 Forbes에 오늘 올라온 기사 등을 보고 제가 정리를 한 내용이구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제가 오해하고 있거나 잘못 알고 있는 내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사실 관계를 double-check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명백하게 틀린 내용은 코멘트란에 알려주시면 시간되는대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전체적인 배경: CARES Act 

지난 3월 25일, 미 상원, 하원,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 (COVID-19) 사태에 따른 엄청난 경제적 피해를 돕고자 하는 구제안을 법안으로 발의했습니다.

소위 말하는 CARES Act 인데요.

한국을 비롯한 미국의 여러 언론에서는 1) 최대 1,200불 수표로 대표되는 개인이 받는 재난지원금과 2) 보잉 등의 대기업이 받는 수백조의 구제 금융에 주로 중점을 두고 법안 내용을 소개했지만, 이 법안에는 3) 소규모 자영업자에 대한 구제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로 Paycheck Protection Program 프로그램이 자영업 구체적의 대표적인 내용의 하나이구요. 

이에 더불어 중소기업청 (SBA)의 구제책으로 기존에 이미 존재했지만, 전염병에는 한 번도 적용되지 않았던 Economic Injury Disaster Loan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 프로그램도 이번 CARES Act 덕분에 신청 자체가 간편하게 바뀌었을 뿐더러,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혜택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2. Economic Injury Disaster Loan: 최대 1만불, 탕감이 가능한 긴급 자금 지원 (Loan Advance) 

게시판에 올라온 글을 비롯해서 Forbes를 비롯한 여러 기사에서 말하길 신청이 시급하다 하는 것이 바로 Economic Injury Disaster Loan의 Loan Advance 인데요. 

Disaster Loan의 경우 이율 3.75%로 (비영리기관은 2.75%) 최대 200만불의 금액을 30년 기간으로 융자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이까지는 그렇게 놀라운 내용은 아닐텐데요. 

이번에 새로이 추가된 내용 중 하나가 상당히 놀라운 내용입니다. 

바로 긴급 자금 지원 (Loan Advance) 으로 최대 1만불을 받을 수 있는데, 이 금액은 특정 항목에 사용을 한다고 할 경우 갚지 않아도 되는, 즉 탕감이 가능한 금액이라고 합니다

SBA 사이트에는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In response to the Coronavirus (COVID-19) pandemic, small business owners in all U.S. states, Washington D.C., and territories are eligible to apply for an Economic Injury Disaster Loan advance of up to $10,000 …. The loan advance will provide economic relief to businesses that are currently experiencing a temporary loss of revenue. Funds will be made available within three days of a successful application, and this loan advance will not have to be repaid.

마지막에 "this loan advance will not have to be repaid" 라는 내용 보이시죠?

이 금액은 Forbes의 기사에 따르면 "paid leave, maintaining payroll, increased costs due to supply chain disruption, mortgage or lease payments or repaying obligations that cannot be met due to revenue loss"에 사용할 경우 탕감이 가능한 금액이라고 합니다. 

(National Law Review 사이트에는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Advances can be applied to any allowable purpose under the section 7(b) program, including: (1) providing paid sick leave to employees unable to work due to the direct effect of COVID–19; (2) maintaining payroll to retain employees during business disruptions or substantial slowdowns; (3) meeting increased costs to obtain materials unavailable from the applicant’s original source due to interrupted supply chains; (4) making rent or mortgage payments, and; (5) repaying obligations that cannot be met due to revenue losses.") 

더불어 (역시 Forbes의 기사에 의하면), 추가 금액 승인이 나지 않는 경우에도 이 긴급 자금 지원 1만불은 해당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applicants can get the emergency cash even if they don’t qualify for additional funds.") 

이번 Disaster Loan은 새로이 추가된 내용이 또 있다고 하는데요. 

  • 신청자의 개인 신용 점수만으로도 승인이 가능 (변제 능력은 고려되지 않으며 택스 리턴도 필요치 않다고 함)
  • 20만불 이하의 대출은 personal guarantee 없이도 승인이 가능하다고 함. 부동산 등의 담보도 필요치 않음. 
  • 신청 대상자도 sole proprietor, indepedent contracts를 비롯해서, 비영리 단체 (all non-profits including 501(c)(6)s)도 해당이 된다고 합니다. 

신청은 SBA 사이트에서 직접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신청 사이트: https://covid19relief.sba.gov/

잔잔하게 님 말씀에 의하면 신청서 마지막에 "긴급자금 $10,000을 바로 받고 싶다는 항목에 꼭꼭꼭 체크하시구요. 마지막에 10자리 컨퍼메이션 넘버 뜨는데 꼭 저장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게시판에 신청 후기들이 여럿 올라왔는데 신청 자체는 상당히 쉽다고 합니다. 

이 긴급 자금 지원으로 책정된 금액이 10 billion인데 지난 주에 발표된 실업자 수만 330만명인 것을 고려하면 이건 잔잔하게 님도 그렇고 Forbes 기사도 그렇게 최대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그래서 오늘 이렇게 급하게 글을 올렸구요.

3. Paycheck Protection Program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과 더불어 동일하게 중소기업청 (SBA)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시중의 개별 은행을 통해서 신청해야 하고 (따라서 신청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이 자세히 나오지 않았지만) 해당되시는 사장님들은 꼭 기억했다가 신청하셔야 하는 것이 Paycheck Protection Program 프로그램인데요. 

앞서 언급드린 Disaster Loan과 이 프로그램은 별개의 프로그램이라서 각각 신청이 가능하구요. 지출 항목이 서로 다른 경우 (예를 들어서 Disaster Loan은 payroll용, PPP는 mortgage 이자 지불용) 경우 둘 다 신청해서 해당되는 금액은 탕감을 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잘못 이해한 것이라면 지적해 주세요.) 

이 프로그램은 은행별로 대충이라도 신청 방법이 나오면 새 글을 파던지 해서 제가 이해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사이에 우선 급하게 정보를 취합해야겠다 하시는 분들은 게시판의 HoSoo 님의 글과 댓글을 먼저 꼼꼼하게 읽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Previous Post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는 준비물: 0% 카드들
Next Post
IHG만 현재 진행중

20 Comments. Leave new

  • 감사합니다. 저는 해당 안되지만 귀중한 정보네요. 마모에서 대문글에 첫 댓글 달아 보기는 처음입니다. 🙂

    Reply
  • 마모에 10년도 넘게 들리고 있는 팬이면서도 사실 이렇게 리플 달아보기는 처음입니다. 이런 소중한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를 포함해 많은 스몰비지니스 오너들이 이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텐데요. 항상 검증된 사실만 올려주시려 노력하시는 것을 잘 알고 있는데 이번 사태엔 용단을 내리시어 빠르게 많은 분들에게 정보를 제공해주시려 결단하신 것. 그저 감사드립니다. 댄공 마일리지 대응부터 온갖 신용카드 프로모션까지 많은 덕을 봤습니다. 마모님은 평생 복받으실겁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려요

    Reply
  • 정보 감사합니다!
    주변에서 걱정하시는 애기가 몇몇 들었는데 이런게 있다고 한번 말씀 드려봐야겠네요.

    Reply
  • 감사해요, 저도 해당 안되지만 정말 귀한 정보네요! 몇년째 가입 시기를 놓쳐 가입을 아직 못했지만, 항상 올려주시는 귀한 정보와 게시판의 글들로 미국 생활에 큰 도움 받고 있습니다. 마모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들 건강히 이 시간 보내시길!!

    Reply
  • 어려운 시기에 마일모아에서 큰 위안을 얻습니다. 제 wish-list 가운데 하나가 언젠가 오하이오님 만나서 백주한잔 나누는건데, 마모님도 추가입니다. 화이팅하세요.

    Reply
  • 감사합니다.
    현재 disaster loan 1만불 탕감은 신청해놓은 상태이구요
    Paycheck protection program 은 지켜보고 있읍니다.
    비지니스 오픈한지 ㅣ년고 안되어 이런일이 생기니 어찌해야할지 난감했는데 도움이 되는 사이트들을 올려주시니 고마울 따름입니다.
    여러분 모두 이 난관을 현명하게 그리고 건강하게 헤쳐 나가시길 바랍니다.

    Reply
  • 오늘아침에 마모님이 보내주신 이메일보고 따라했더니 너무 쉽게 잘 접수됬내요. 감사합니다~ 항상 이런 편의를 위해 애쓰셔서~

    Reply
  • 디자스터론에서 $10,000 받으시면 다음에 페이책 프로텍션론 받으실때 그 금액만큼 차감된다고 하네요.

    https://www.schatz.senate.gov/coronavirus/small-businesses/sba-economic-injury-disaster-loan-and-emergency-grant

    위의 웹사이트에서 참고했습니다.

    Can I apply for other SBA loan programs?

    If you apply for an EIDL and the grant, you can still apply for a Paycheck Protection loan. However the amount forgiven under a Paycheck Protection loan will be decreased by the $10,000 grant.

    Reply
    • 마일모아
      April 2, 2020 6:19 pm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찾아보니 동일한 항목 (예를 들어서 같은 paycheck 부분)에는 사용할 수 없고, 서로 다른 항목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Reply
  • 저도 아침에 이멜보고 오랜만에 들어와봤어요.
    건강하시죠? “밤새 안녕하시죠”란 말이 실감나는 요즘이에요.
    덕분에 잘 신청하고 갑니다. 컨펌이멜은 아직 안오네요.
    코로나 조심하시고 이렇게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Reply
  • 오늘 신청 성공하신 분 계신가요?
    https://covid19relief.sba.gov/

    마지막에 submit 버튼이 안눌러지는 것은 왜일까요?

    Reply
  • 오늘 짧게 나마 알아본 내용으로는
    정부에서 소상인들을 위한 정책을 3가지 내놓은것 같은데
    SBA disaster loan, PPP loan and 은행에 론이 있다면 6개월치 상환(금액은 일정하게 나갔던 원금+이자)

    결론은 샛중에 가장 본인에게 나은 것을 선택 할 수 있고
    중복 신청은 안된다고 합니다.
    급한 마음에 SBA론을 먼저 신청하셨다면 취소 할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혹시 틀린정보 이면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Reply
    • 마일모아
      April 2, 2020 6:22 pm

      게시판에서 답변 받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적어도 SBA disaster advance loan과 PPP의 경우는 중복해서 신청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갚지 않아도 되는 금액은 서로 중복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알고 있구요.

      Reply
    • 현재 개인사업 운영하는 사람입니다..
      일단 론 6개월치 감면 받았구요 PPP도 어제 은행으로 들어왔습니다..
      SBA disaster loan도 지난주에 신청하고 기다리는 중입니다.. 중보 가능한걸로
      알고 있습니다..혹시나 이것도 나중에 받게되면 꼭 알려드릴께요.
      론 6개월감면은 SBA융자 받으신 은행에 말씀하시면 잘 처리해 주실겁니다..
      다들 건강하세요.

      Reply
  • 일인 기업인데요. 현재 EDD에 실업수당 신청해놓은 상태인데 오늘 이 정보받고 신청한 상태입니다. 혹시 두개다 혜택이 가능할가요? 만약 1만불로 제 월급을 지급하게되면 실업수당은 자동으로 취소가 되는건지요. 그리고 1만불로 렌트비와 유틸리티등에 사용해도 되는건가요?

    Reply
    • 마일모아
      April 2, 2020 6:22 pm

      게시판에서 답변 받으신 것 같습니다만, 이 부분은 저는 잘 몰라서 답변 드리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Reply
  • 주변에서는 자기만 신청하고 쉬쉬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공개적으로 정보 공유하는게 정말 감사하네요. 어려울 때 귀한 정보는 돌려서 같이 회복되는 길로 가야되는데 왜 뉴스는 잘 돌리면서 이런 limited하게 적용되는거는 쉬쉬하는지… 정보 공유해주시는 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Reply
  • 마일모아10년팬
    May 5, 2020 1:05 am

    존경하는 마모님. 요근래 들어서 가장 많은 금융정보들을 이 곳에서 얻고 있습니다. 시기가 시기인지라 모든 것이 어렵고 무거운 가운데도 이 곳에서 얻는 정보들로 인해 삶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나 크다 싶을 정도로 소중한 공간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것을 얻는 만큼 저 또한 많은 것을 나누고 공유하고 싶은데요. 가입이 불가능하여서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이런 특수상황임을 감안하여 마일모아 홈페이지에 가입 할 수 있는 기회를 허락해 주시면 어떨까 하여 용기내어 글 올려봅니다. 너무나 오래 전부터 눈팅하며 회원으로서 많은 카드 승인도 받았고 도움을 얻었습니다. 이런 시기에는 저 또한 작지만 가진 정보들을 공유하여 받은 만큼은 못되어도 조금이나마 나누고 싶습니다. 가능하다면 무한한 기쁨이겠지만 아니어도 항상 마일모아 커뮤니티와 운영자님께 감사한 마음 뿐이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언제나 고맙습니다!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Please enter a valid email address.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