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Moa
Search
×

Southwest Airlines (싸웨) 길라잡이

봉다루, 2014-02-27 18:02:27

조회 수
28297
추천 수
6

(업뎃 5/25/2016) Early Bird Check-in 비용 $15 올라감

(업뎃 10/18/2015) 국제선 발권의 경우, 변경/취소 할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 추가

(업뎃 5/19/2015) 몇가지 실험 결과 추가 (동반자 패스 사용 및 표 취소 후 자리 검색 등)
(업뎃 3/25/2015)
 Travel fund 사용상의 주의점 추가, 국제선 동반자 표 발권/취소 부분 추가

(업뎃 3/13/2015) 싸웨 관련 글 링크 추가

(업뎃 1/7/2015) 깨진 링크 제거..

(업뎃 11/26/2014) 동반자 패스 관련 내용 추가 (2-1 항목)

(업뎃 8/7/2014) Lap child 동반 탑승 시 주의 사항 추가 (8. 기타 - (4) 항목 참조)

(업뎃 6/24/2014) EB 적용된 표, EB 적용된 동반자 패스 표의 변경(change) 부분 업데이트.

(업뎃 6/23/2014) Airtran 이용 시 자리 지정 업데이트.

(업뎃 4/30/2014) 웹체크인/Early Bird Check-in 부분 경험 추가, 일부 구성 편집.

(업뎃 4/17~19/2014) 무효한 링크 삭제, 웹체크인 경험 업뎃

(업뎃 3/21/2014) 포인트 유효기간 수정 및 포인트 발권의 취소 후 재적립, 제3자 발권 추가, 어린이 기준 변경.

(업뎃 3/19/2014) 동반자 패스 발권관련 기돌님 링크 추가, 에어트랜 좌석 지정 언급 추가하였습니다.

-----------------------------


>> 들어가며


지난 연말부터 공들여 온 Southwest Airline (싸웨,  IATA 식별부호는 WN)의 Companion Pass (동반자 패스)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를 기념해서, 그동안 검색/공부 해 온 싸웨에 대한 개요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많은 싸웨 베터랑 분들의 교정과 경험 공유를 부탁합니다.



     Southwest Airline (싸웨) 길라잡이     



1. Companion Pass (동반자 패스) 이야기


어떤 것이든,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하게 되려면, 동기 부여가 중요하지요? 

싸웨에 대해서 알아봐야 겠다고 동기를 부여해 주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다 귀찮고, 딱 하나만 알려 달라'라고 한다면,

바로 싸웨 동반자 패스가 있습니다.

싸웨 동반자 패스는, 말 그대로 Buy one get one free 입니다. 

동반자 패스를 달성하면, 등록된 1인에 대해서 본인과 동일한 여정으로 여행할 때 무료로 탑승 시켜서 같이 갈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대문글들을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 마모님의 대문글들:

   카드 2장으로 대략 2,800불 가치를? Southwest 동반자 패스!

   Southwest 동반자 패스용 Qualifying Points 모으기

   굿 타이밍! Chase Southwest 5만 포인트 카드 프로모션!


- 게시판에 올린 싸웨 관련 정보글들

   Southwest Companion Pass (싸웨 동반자 패스) Qualifying Points 만들기 팁들

   싸웨 포인트의 가치는 정말 1.43 센트일까요? 검증해 보았습니다. :-)

    싸웨 포인트 구매 프로모션 (50% 보너스 포인트)


위 글들에 언급된 내용이지만, 이 동반자 패스는, 본인 티켓을 현금으로 구매하든, 포인트로 구매하든 무관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반자 패스 관련 Q and A


1) 탑승 시에 동반자 패스(카드)를 가지고 다녀야 되나요?

  - 만일의 경우를 위해서 가지고 다니시는 것이 좋겠지만, 보딩패스만 있으면 별도 다른 검사는 안하더군요.

  - 자녀를 동반자로 등록해서 다니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린 자녀가 싸웨 동반자(Southwest Companion)로 지정되면 탑승 시 본인 증명을 어떻게 하나요?)


2) 싸웨에 합병된 AirTran 비행기편에도 사용할 수 있나요?

  - 싸웨 홈페이지에서 예약 가능한 에어트랜 항공편에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파파구스님 댓글)  https://www.milemoa.com/bbs/board/1568958#comment_1569054


3) 지정된 동반자는 바꿀 수 없나요?

   - 동반자 패스 유효 기간 내에 3번 바꿀 수 있습니다.

   - 처음 동반자 지정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지만, 변경은 전화를 해야 합니다.


4) 체이스 카드 사인업으로 받은 포인트가 정말 동반자 패스 QP(Qualifying Point)로 인정될까요? 오리발 내밀면 어쩌죠?

   - 마모님이 올려주신 글이 있습니다. Southwest 신용카드 사인업 보너스 포인트 - 동반자 패스 QS 포인트로 공식 인정

   - 단, 이 부분은 언제 바뀔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아슬아슬한 부분입니다. 동반자 패스 관심있으신 분들은 항상 예의주시하셔야 합니다.


5) 싸웨 동반자 항공권은 어떻게 예약/발권 하나요?

   - 동반자 달성하자마다 득달같이(?) 달려 들어서 발권하신 기돌님의 후기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싸웨 컴패니언 달성 + 컴패니언 발권 간단 후기



2. 동반자 패스 없어도 싸웨는 괜찮은 항공사 인가요?


네, 미국 국내 여행에 있어서 매우 훌륭한 선택이라고 이야기들 하십니다.

다음 글들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1) 두다멜님 글: 북미대륙 항공편에 마일리지 사용

2) 뱡기님 글: 싸웨뱡기 & 카드 참~ 좋은 것 같습니다. ^^

3) 다은맘님 글: Southwest 정보는 왜 통 안 보이나요?

4) 달라스 사시는 분들 완전 좋으시겠어요. 2014년 연말까지 15개 도시 non-stop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vega님)

5) 게시판에 알려진 바와 같이 아루바, 자메이카에 2014년 7월부터 취항하고, 에어트랜 취항지역인 캔쿤, 그랜 케이먼 등의 지역도 점차 싸웨로 발권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날라리패밀리님)

6) 정시 출발/도착율과 짐 분실율에 있어서도 Top 3에 드는 항공사 (타리님)

7) 미국 국내선에서, 이코노미석 좌석 앞뒤 간격(legroom)이 JetBlue(33 inch)에 이어서 두번째로 넓은(32 inch) 항공사 입니다. :)


그 외에도 여러 글들이 있지만, 이 정도 선에서 끊겠습니다. (다른 분들 속상해 하지 말아 주세요. ㅠ.ㅠ)

"싸웨가 취항하는 도시들 및 노선"



2-1. (업뎃 11/26/14). 동반자 패스 관련 추가 사항들

1) 메리엇 호텔 포인트를 통해 동반자 패스를 달성하는 방법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기존 체이스 싸웨 카드 2장을 이용한 방식과 더불어 적절히 사용해 주시면 되겠네요.

   - 체이스 메리엇 카드, 체이스 리치칼튼 카드 이 두 개를 만들어서 달성하는 방법인데요,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의 보거스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이러한 메리엇 호텔 포인트를 이용한 방식을 적용하면서 한 가지를 더 응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아직 실제 사례는 못 봤습니다만.),
     바로 부부가 각각 1장씩 관련 카드를 만든 후에, 메리엇 포인트의 부부 합산을 이용해서 한 명에게 몰아주고, 그런 다음에 싸웨로 포인트를 넘겨서 컴패니언 패스를 달성하는 것이지요.
     메리엇 포인트를 합산하는 방법은 Ryu님께서 자세히 적어 주셨는데요, 아래 글을 읽어 보시면 됩니다.
        바로가기: 메리엇 포인트 트랜스퍼(합산) 
   - (05/25/2016 업뎃) 체이스의 5/24 규정이 싸웨 및 메리엇 카드에 적용되기 시작함에 따라 카드를 이용한 컴패니언 달성이 더 어려워 졌습니다.

2) 싸웨 동반자 패스를 이용하여 Status Match를 통해 타 항공사 상위 회원 등급 획득

   - 티모님께서 발벗고 나서신 후 많은 성공 사례가 쌓였습니다. 일단, 대박이라고 할만한 경우가 바로 알라스카 항공(AS)의 MVP GOLD 75K 등급으로 매치가 되는 경우입니다.
     안타깝게도 후발주자들이 선구자 티모님 보다 더 높은 등급으로 매치를 받으시는 불상사(?)가 생기고 말았지만 말이지요. (티모님 지못미...)
     아래 링크의 티모님 글과 커클랜드님 글을 참고하셔서 등급 매치 진행하시면 됩니다.

   - 주의사항: Status match는 지금 해 준다고 해서 항상 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항공사 마음이죠. 기존 사례를 참고하시어 at your own risk luck 으로 진행하셔야겠습니다.
                  Alaska 항공의 경우, status match 시작하는 시점에 따라서 해당 등급 만료 날짜가 크게 달라집니다. 이번의 경우 11월1일 이후에 match 하면 다음해 12월말까지 유지 해 주는 조건이었죠.
                  즉, 각 항공사별로 평생 한번 만 해 주는 것이므로, 아무때나 신청하시지 마시고, 여러 가지 정보를 잘 알아보시고 추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검색이 잘 안되서 아예 제가 테스트 해 보았는데요, 본인 표를 발권 한 후에, Wanna Getaway 표가 sold out인 상태가 되었더라도, Anytime표는 여전히 있다면 동반자 패스 발권 가능합니다.


3. 발매하는 티켓 종류


싸웨에는 3 가지 종류의 표가 있습니다. http://www.southwest.com/flight/pop_fareCompare.html?airline=WN


1) Business Select (이름은 business지만, 좌석크기는 동일합니다. 즉, 싸웨에는 비즈니스석이 없습니다!!)

   - 혜택: 우선 탑승, 결재 수단으로 무료 환불, 티켓비용 x 12 탑승 포인트 적립, 당일 음료 쿠폰

2) Anytime 

   - 혜택:  결재 수단으로 무료 환불, 티켓비용 x 10 탑승 포인트 적립

3) Wanna Get Away (할인 표라고나 할까요?)

   - 혜택:  싸웨 크레딧으로 환불(취소 부분 참조), 티켓비용 x 6 탑승 포인트 적립


어린이용 표가 따로 있다고 하는군요. 그런데, child fare가 Wana Get Away보다 비싸다는 것이 함정~ 이라고 합니다.

(도로시님 글: 나만 몰랐던 southwest child airfare)


4) 동반자 패스 티켓 발권
  - Companion Pass 등급을 달성한 본인의 표를 (마일리지로든, 돈으로든) 발권한 후에, 본인 예약 내역을 확인하는 화면에서 "Add a companion"을 클릭하여 추가하면 됩니다.
  - 국제선(캐러비안 가는 비행기 등) 발권의 경우, 동반자가 미성년자인 경우 홈페이지에서 동반자 표 발권을 할 수 없습니다. 싸웨에 전화해서 발권 해야 합니다. (동반자가 성인인 경우에 어떻게 되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국제선 동반자 표를 전화로 발권한 경우, 동반자 표가 있는지와 무관하게 본인 여정을 홈페이지에서 변경/취소 가능합니다.
    국제선 동반자 표를 발권한 경우, 싸웨 홈페이지를 동반자의 아이디로 로그인 한 후에 동반자의 표를 취소하면, 오류가 발생하지만, 취소는 됩니다. 다만 시스템상에서 뭔가 충돌이 생기는지 환불이 바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꼭 전화로 취소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온라인으로 동반자 패스를 추가했을 경우, 해당 여정(동반자 패스 여정 포함)의 변경은 전화로만 가능합니다. (취소는, 동반자 표를 먼저 취소하고 본인 표 취소하면 됩니다.)


4. 티어(등급) 구분 및 특징 (달성 기준은 calendar year로 1년 이내임.)


 

 A-List 

A-List Preferred 

Companion Pass 

 달성조건

25 one-way flight OR 35k points

탑승 실적(포인트)만 유효함

50 one-way flight OR 70k points 

탑승 실적(포인트)만 유효함

100 one-way flight OR 110k points 

카드/싸웨몰/제휴파트너사 모두 유효

 혜택

우선 탑승 (Priority Boarding)

우선 첵인 (Priority Check-in)

25% 추가 탑승 포인트 적립


우선 탑승

우선 첵인

100% 추가 탑승 포인트 적립

Free wifi 

1. 동반자 패스 이야기 참조


각 티어별 유효 포인트(Qualifying Point, QP)는 싸웨 홈페이지 로그인 하셔서 'My Account'로 가시면 아래와 같이 구분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w_01.jpg

보시다 시피 저는 탑승 포인트는 '0'이지만, 카드 포인트 등으로 포인트를 모아서 동반자 패스는 달성이 되었습니다. (당연히 A-list는 아닙니다.)



5. 좌석 지정 및 탑승 순서


싸웨의 특별한 점(방심할 수 없게 만드는 점?)으로 하나만 꼽으라면, 바로 이 좌석 지정(배정)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싸웨는 예약 후 좌석을 지정할 수 없습니다.  -_-;;

좌석은 먼저 들어가서 찜~~ 하면 자기 자리가 되는 방식이지요. (open seating) 당연히 모두들 일찍 들어가서 원하는 자리 차지하고 싶겠죠?

그래서 탑승 순서가 매우 중요한 항공사가 바로 싸웨입니다.


탑승 순서에 대한 관련 게시판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읽어 보시면 관련 정보 충분히 얻으실 수 있습니다.

싸웨 좌석배정, Earlybird check-in ?

 sw_16.jpg

(A-list 티어 승객, Business Select 표 구매 승객, Early bird check-in, A그룹 승객) --> 어린이 동반 승객/군인 --> B그룹 승객 --> C 그룹 승객

이런 순서로 진행됩니다.

단, Early Bird Check-in(EB)를 하는 경우에도, 너무 많은 사람이 EB 구매하는 등등의 이유로 B그룹까지 번호가 밀릴 수도 있습니다.

EB를 하시기로 정했다면, 항공권 발권하는 즉시 EB도 신청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구매 순서와 상관 있어 보입니다.)


* 절대적으로 통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대략 4번 정도 싸웨 타본 경험으로 볼 때, 3명이 같이 나란히 앉으려면(싸웨는 좌석 구성이 3+3 입니다.), 

  B30 보다는 앞으로 탑승 번호가 나와줘야 하는 것 같습니다. 케바케이긴 합니다. :-)


일찍 들어가는 방법을 한번 정리해서 적어 볼까요?


1) 웹 체크인을 칼같이 한다!

  - 싸웨 웹체크인은 예정된 비행기 출발 시간(scheduled local departure time) 기준 24시간 전 부터 가능합니다.

  - 웹체크인을 일찍 하면 탑승 순서가 앞으로 배정됩니다.

* 탑승하시는 항공편이 '1 stop' 이라면, 첫 번째 항공편 출발 시간에 맞추어서 웹 체크인 하게 되며,
  이렇게 체크인을 하면 두 번째 항공편까지 같이 웹체크인이 되고, 탑승순서도 두 개가 같이 나옵니다. 
   (뒷쪽 항공편만을 이용하는 사람들에 비해서 먼저 웹 체크인을 할 수 있으니,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 여러 개의 confirmation 번호를 같이 체크인 하시는 경우, PC에서 서로 다른 웹브라우져를 사용하시거나, PC + 스마트폰 + 태블릿 등의 조합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웹 브라우져 한개에서 여러개의 탭을 여는 방식으로는 안됩니다.)

2) Early bird check-in

  - 1인당 편도 $12.5 $15 (2016년 3월 14일 부러 $15로 올랐습니다.)내고 얼리 버드 체크인을 신청하면, 탑승 순서에서 앞 번호로 배정받게 됩니다.

    (좌석을 차지하는 사람 각각 $15 지불해야 합니다.)

* 추정컨데, Early Bird Check-in (이하 EB)도 신청한 순서에 따라 순서가 배정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EB를 하시기로 마음 먹으셨다면 일찍일찍 돈 내고 사 두시는 것이 안전한 것 같습니다.
* 동반자 패스로 구매하신 경우에도 역시 동일하게 동반자도 $15 내셔야 합니다.
* 1 stop으로 가는 경우에, 타는 비행기는 두 개 이지만, EB는 하나만 하시면 두 항공편 모두 적용됩니다.
* EB 비용은 non-refundable 입니다. EB를 구매했던 표를 취소하면, EB 구매 비용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 하지만, EB 구매한 표를, 같은 confirmation no. 를 가진 상태에서 여정 변경(change)하게 되면 EB는 계속 남아 있습니다.
* EB 비용은 싸웨 기프트 카드로 낼 수 없습니다. (크레딧 카드 사용해야 함.)
* EB 비용은, JP Morgan Ritz-Carlton card의 air credit으로 충당하실 수 있습니다. (이 카드를 보유하고 계신다면..)

3) 아이를 동반하면 A그룹과 B 그룹 사이에 들어가게 됩니다.  (만 4세 또는 그보다 어린 자녀 동반: 싸웨로부터 확인함)

4) 비싼 표(Business Select)를 삽니다. ^^

5) A-list 티어를 달성합니다.


* 싸웨 사이트에서 예약한 Airtran 항공편의 좌석지정

   - 에어트랜은 탑승 전(check-in 할 때)에 좌석이 정해집니다.
   - 예약 후 온라인으로 자리 지정할 수 있는데요, 
     출발 24시간 전 부터 web check-in을 할수 있으며, 이 때부터 자리 지정이 가능합니다.
     그 이전에 미리 자리를 지정 하기 위해서는 예약화면에 들어가서서 select seats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1인당 $10 이상(기본 $10, exit row 등은 더 비쌈.) 내야 합니다.


6. 포인트 (마일리지) 발권에 있어서의 특징


1) 포인트 적립/사용(redemption) 모두 revenue (티켓 가격) base 시스템


  - 싸웨 Rapid Reward (RR) 포인트는, 1포인트당 1.42 cents (2014년 3월31일까지는 1.67 cents)의 고정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엄밀히 따져보면 실제로는 1.6 cents 이상 가치가 나옵니다.)

  - 즉, $142 싸웨 비행기표를 RR 포인트로 구매하는 경우, 10k RR 포인트가 필요하는 정도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 명료하지요. 머리 쓸 일이 별로 없습니다.
     (저 같은 초보는 쌍수 들고 환영, 발권 고수님들은 털썩......)

 - 비싼 표를 구매하면 당연히 더 많은 RR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 이것이 재미 있는 것이요, 동반자 패스를 가지고 계시면, 정말 손쉽게 1포인트당 2.84 cents 가치로 사용하시게 되므로, 
    체이스 URP (Ultimate Rewards Point)를 싸웨로 넘겨서 사용하게 되면,
    URP를 댄공이나 UA로 넘겨서 한국 왕복 비즈니스표 발권 하는 정도, 또는 인천 하얏호텔에서 1박하는 수준의 포인트 활용 가치가 나오게 됩니다.
       * 댄공 비즈니스 및 하얏 호텔 1박에 대한 포인트 가치는 다음 글을 참조 하세요. 
         (파파구스님) [업데이트] UR, MR, SPG, 항공 마일 등의 가치를 비교할 수 있을까? 
         (대문글) 대한항공? Hyatt? Chase 포인트 계산하시고 넘기세요
    '동반자 패스 + URP' 조합이 매우 훌륭해 지는 것이지요.


2) 포인트 구매 표도 현금 구매와 동일하게 좌석이 확보됩니다.


  - 메이저 항공사들이 마일리지 좌석을 조금만 열어 놓는 것과는 달리,

  - 현금이든 포인트든 상관없이 좌석만 있으면 구매할 수 있습니다.


3) 포인트 자체의 유효기간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포인트 활동이 매 24개월에 한번이라도 있어야 전체 포인트가 유지됩니다.

    단, 뒤에 언급하듯이, 현금 발권 후 취소하여 생긴 크레딧은 1년간 유효합니다.


4) 본인이 아닌 제3자 표에 대한 포인트 발권도 가능합니다. 제3자가 비행기를 놓치게 되면, 포인트는 3~4일 후에그대로 재적립됩니다.



7. 취소/변경 규정


1) 현금 발권한 비행기 표의 취소


  - 비행편 출발 시간(departure time) 10분전까지 취소하면 패널티 없습니다. (취소 수수료 $0)

     (10분 전을 넘겨서 취소하거나 아예 취소를 안하면 전액 몰수 됩니다.)

 - Wanna Get Away 표는 취소 시, 전액(운임, 세금) 싸웨의 travel fund로 적립되며 (쿨쿨님), Business Select/Anytime 표는 구매에 이용한 방법으로 환불됨.
 - Travel fund는 최초 표 구매일 기준으로 1년간 유효합니다. (cashback님 글 답변 참조: southwest cancel and no show policy 질문)
 - 주의 사항!! travel fund가 1년간 유효하다는 것은, 그 유효기간 이내에 그 펀드를 사용해서 예약을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예약 후 탑승까지 완료되어야 한다는 의미 입니다.
   즉, 만료일이 8월31일인 travel fund는, 8월31일 이전에 탑승하는 표에 대해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Travel fund에 있는 크레딧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최초 발권 표에 대한 confirmation number가 있어야 합니다. 
 - Travel fund에 있는 크레딧에 추가 요금(카드로 지불)을 지불하여 구매한 표를 취소할 경우, 카드로 지불한 금액을 포함한 전체 금액이 최초 travel fund의 유효 기간을 따라갑니다.  (쿨쿨님 댓글의 예 참조)
 - Travel fund에 적립된 크레딧은 최초 항공권의 탑승객 본인의 표를 구매할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쿨쿨님)

* 추가로,
 - 동반자 패스로 구매한 표를 취소하면, 세금 냈던 것에 대해서 환불/travel fund 두 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게 해 줍니다.

2) 포인트 발권 표의 취소 (현금보다 포인트 발권이 더 좋군요. 정말 특이한 싸웨 입니다.)


  - 포인트 발권 후 여정을 취소 하면 즉시 포인트 재적립됩니다. (수수료 없습니다.) 단, 국제선의 경우, 한번이라도 비행일정을 변경하셨다면, 세금/수수료가 travel fund로 들어가게 됩니다. (업뎃: 10/18/15) 

 - 현행 싸웨의 no-show/cancellation 규정을 따르지 않습니다. 
 - 포인트 발권 후 비행기를 놓치면(즉, 타지 못하게 되면) 3~4일 후에 고스란히 재적립 됩니다. (수수료 없습니다.)
 - 최소하여 재적립된 포인트에 대한 별도 유효 기간은 없습니다.
 - 발권에 들어간 세금은 미국 국내선의 경우(신용카드로 지불했을 경우) 신용카드로 환불됩니다.
 - 국제선의 경우, 발권한 일정을 변경하지 않았다면, 세금/수수료가 전액 신용카드로 환불됩니다. 다만, 일정 변경을 한 발권의 경우, 취소했을 때 싸웨 travel fund로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확실하지 않은 국제선 일정이라면 변경 대신 취소 후 재발권이 더 좋겠습니다.(업뎃: 10/18/2015)

3) 발권한 표를 취소하면, 몇 분 후 취소 처리가 완료됨과 동시에 싸웨 홈페이지에서 발권 가능한 자리가 추가됩니다.


4) 변경

  - 변경 수수료 없습니다.

  - 변경으로 진행하셔도 되고, 기존 표를 취소하고, 재발권 하셔도 됩니다.  (국제선의 경우 아래 세부내용 더 읽어 보십시요.)

   (지속적으로 표 가격 확인 하셔서, 가격 하락하면 변경-change로 싼 표로 바꾸시면 됩니다.)

 - 포인트 발권의 경우, 변경하면 포인트 차이 만큼 추가/반환 되는데요,
   정확히는, 기존 차감 포인트가 전부 반환되고, 새로 선택한 일정의 항공권 포인트가 차감되는 형태로 자동 진행됩니다. 
 - 동반자 패스 표가 있는 경우, 변경/취소가 불가능합니다. 먼저 동반자 패스표를 취소하신 후에 변경/취소 하실 수 있습니다.
 - 동반자 패스에 EB를 구매해 놓은 경우, 동반자 패스를 취소하시면 EB 구매 비용을 몰수 당합니다.
   따라서, 동반자 패스를 EB와 함께 구매해 놓은 경우에 변경하고 싶은 경우는, 싸웨에 전화하면 바꿔 줍니다.
 - 국제선 발권을 하신 경우는, 변경을 진행했을 때 full refundable 요금 --> travel fund로 바뀌게 되므로, 변경을 하지 말고 취소 후 재발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업뎃: 10/18/15)
5) No-show 규정

     No Show Policy - If you are not planning to travel on any portion of this itinerary, please cancel your reservation at least 10 minutes prior to scheduled departure of the flight
    For tickets purchased on or after May 10, 2013, for travel beginning September 13, 2013, Customers who fail to cancel or change a Wanna Get Away or DING! fare segment at least 10 minutes prior to travel and who do not board the flight, will be considered a no show,

    and all remaining funds on this reservation will be forfeitedincluding Business Select and Anytime funds. 
    Reservations booked using Rewards points, Companion passes, and Reward seats are not included in this policy.

    (출처: http://www.southwest.com/html/customer-service/purchasing-and-refunds/#purchasing_and_refunds_index_pol_vertical_menu_tab_3)


    마적단 관점에서 볼때, 관심이 가는 부분은, no-show를 할 경우에 추가 요금/수수료 등을 부과하느냐 인데요, 아마도 아닌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냥 조용히 no-show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옥동자님 글: airtran (southwest) 연결편 no-show 정말 고민됩니다...)

 


8. 기타 싸웨의 독특한 점


1) 수하물 (baggage)

  - 1인당 가방 2개 무료!!

  - 애완동물 탑승 관련 게시글 ==> 청솔모님 글: Southwest 싸웨 이코노미랑 비지니스 차이 많이 나나요? (Southwest pet policy)


2) 항공편 운영 관련

  - Point-to-point 방식 (허브 공항 운영 방식과 다름)으로 타 메이저 항공사들과 운영 방식이 다릅니다.

  - Multiple destination 발권이 없습니다. (one-way 발권을 여러 개 하는 것과 동일함.)

  - 국제선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캐러비안 등등 일부 제외)


3) 기내 의자가....뒤로 조금만 넘어갑니다. 아주 조금. ㅎㅎ 


4) Lap child(infant)를 데리고 탈 경우에, boarding verification document가 있어야 탑승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기 데리고 이용하실 분은 아래 글 보시고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iya44님글: 싸웨 국내선 infant on lap 탑승시에 boarding verification document 받아야하네요.)



>> 맺는 말

싸웨, 쓸만합니다. 특히나 미국 국내선 이동의 경우는 상당히 매력 있습니다. 동반자 패스 가지고 있는 동안은 적극적으로 이용해 줄려구요. :-)

알게 되신 좋은 정보/경험 있으시면 같이 공유해 주시길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108 댓글

Comment Page Navigation

duruduru

2014-02-27 18:09:02

싸웨도 좋고 봉다루님도 좋아요!!!!!!

WR

2014-02-27 18:12:57

컴패니언 진행중인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ㅎ 감사합니다

유자

2014-02-27 18:14:56

봉다루님 최고에요!!! ^^

싸웨 심지어 비행기 못 타도 포인트 돌려주더라고요 ^^

마이완

2014-02-27 18:23:07

오 정말 한눈에 들어오게 정리 잘 하셨네요! 정리의 달인이세요!!

단비지후아빠

2014-02-27 18:24:5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디미트리

2014-02-27 18:30:14

baggage 2개 무료는 덤이네요.

정리, 공유 감사합니다.

MultiGrain

2014-02-27 18:33:36

역시 좋은 지부회장님이 계셔서 회원들도 남 다르네요. ^^

기돌

2014-02-27 19:10:12

닥추스!!! 컴패니언 달성을 눈앞에 둔 상황에서 이렇게 다시 한번 복습 및 선행 학습을 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리하시는라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papagoose

2014-02-27 21:23:31

봉다루님! 최고!! 정리 시리즈 좋네요!!

타리

2014-02-27 23:43:28

저도 컴패니언 앞두고 있는데 너무 좋은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추가로 정시 출도착율과 짐 분실률에서도 싸웨가 Top 3에 드는 항공사로 알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예약 - 탑승 - 비행 - 수취 까지 가장 기분좋고 risk 가 적은 항공사라 좋아합니다. 

날나리패밀리

2014-02-27 23:44:25

저는 마모 최대의 수혜가 사우스웨스트 컴패니언 패스를 알게 된 거라고 생각합니다. :) 작년부터 올해까지 아주 뽕뽑고 있는데요. 저희는 얼라가 둘이라서 어린이 동반 혜택으로 들어갑니다. 5살 이하의 어린이 동반시 우선 혜택에 해당되는데, A 고객 다음에 들어가게 해 줍니다. 지금까지 경험상, 이 정도 순서면 비행기의 중간 정도에 앉을 수 있었습니다. 아이가 5살이 넘어 가면 그때부터 24시간 전에 부지런히 책인 할 생각입니다. :) 


보태고 싶은 혜택은

아루바, 자메이카가 7월 부터 뚫리고, 캔쿤, 그랜 케이먼 등의 에어트랜가는 곳들이 순차적으로 가능해 지면 더 좋아질 거라고 생각이 되요. 




모밀국수

2014-02-28 00:33:56

와- 대박이네요. 싸웨컴패니언패스 11만포인트로만 3천불넘는 표를 표를 살수 있는거군요. 거의 아플이나 AA 100k 급이네요. 

저도 아직 싸웨 한번도 못타봤습니다 ㅎㅎ 정리 감사드려요! 

뿡뿡2

2014-02-28 02:21:59

지금은 없지만 나중을 위해 스크랩 합니다! 감사해요^^

vega

2014-02-28 02:23:51

달라스사시는분들은 올연말쯤 15개도시가 nonstop으로 추가된다니 더 대박이죠 ^^

그동안은 왠만한덴 죄다 갈아타고가야했었거든요.

옥동자

2014-02-28 02:30:19

이 글이 레퍼런스가 될 것 같아서 한가지 더하고 싶은 내용이 있습니다. ㅎㅎ

저도 최근에 알게된건데 싸웨는 히든씨티 노쇼를 묵인해주는 유일한 메이저 캐리어라고 합니다.

https://www.milemoa.com/bbs/board/1880674


옥동자

2014-02-28 02:34:17


7. 기타 싸웨의 독특한 점


1) 비행기 표가 저렴합니다. :-)

   게다가, 발권 후, 표 값이 하락할 경우, (지속적으로 표 가격 확인 필요함.)

  - 현금 발권 시 차액 반환됨. (크레딧으로 주나요? 아니면 현금으로 주나요?) 

       => 자동으로 반환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취소수수료가 없으므로 취소하고 새로 구매하는 경우 차액이 크레딧으로 사용 가능한 형태로 남게 됩니다. 나중에 쓰려면 크레딧이 남아있는 표의 confirmation 넘버를 잘 적어놓아야 합니다.

  - 포인트 발권 시 차이 만큼 포인트 반환됩니다. 

       => 이것도 자동은 아닐듯 합니다.


Livingpico

2014-02-28 02:47:21

이건 뭐~~ 할말이 없습니다. 두번 클릭 꾸~~욱 하고 갑니다. 추천과 스크랩!!!

Nbor

2014-02-28 02:56:49

싸웨에 대해 관심만 가지고 있었는데 이렇게 정리까지 해주시니 너무 감사드립니다.  닥스입니다.  ^^

에이에넴

2014-02-28 03:20:52

한눈에 확 들어오네요

컴패니언 패스에 관심이 없었는데 급 달리고 싶어집니다 ㅎㅎ

최선

2014-02-28 03:24:35

깔끔한 정리에요!! 너무 잘 봤어요~ 저도 담달 초에 첨으로 컴패니언으로 타고가니 새로운 것 알게 되면 올릴게요.

컴패니언 만쉐~~~~~~~

순둥이

2014-02-28 03:30:20

싸웨 연구 논문 나왔네요 ^^

봉다루님 구스님 이어서 "정리의 달인 2" 등극 입니당 :)

ocean

2014-02-28 03:36:13

싸웨가 참참 좋아요...

 

그런데 몸이 많이 지쳐있을 때 한번 경험하고나니........ 꼬옥 만들어야지 했는데 그 맘이 사라졌어요(이런 좋은 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요)....

그래서 저희는 싸웨 동반자패스는 하지 않고 아쉬울 때 사용하자는 생각으로 한 개만 만들었어요;;

그래도 워낙 메리트가 좋기에 다들 만드셔서 알찬 여행하시면 합니다.

 

봉다루님의 정리 참 감사합니다^ ^

 

 

늘푸르게

2014-02-28 03:57:31

스크랩합니다. 봉다루님 너무 좋은 정보 및 정리 감사드립니다.

리자

2014-02-28 04:00:06

그야말로 "일목요연"이란 표현이 떠오르는 정리이십니다~

싸웨만 자주 이용하고 사랑하는  1인으로써 요즘 타 항공사의 마일리지 정책 변경이 혹시나 싸웨에도 영향을 주지않을까 살짝 걱정입니다.

사실 지금 상태로도 충분히 만족하며 이용하는 입장이라서요..

특히나 일정 취소, 변경 방식은, 정말 모든 항공사가 싸웨를 따라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김미형

2014-02-28 04:01:15

정리 감사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SW 가 좌석 배정만 일찍 해주면 원이 없겠습니다. 

쿨쿨

2014-02-28 04:29:28

정리 감사합니다.

최근에 깨닿게 된 내용인데요,  다른 항공사들도 마찬가지일지도 모르지만,

싸웨의 경우에는 표를 취소하거가 변경하게 되면 트레벨 펀드로 넘어가서 최초 발권일로부터 1년간 사용가능한데요,

만약 나중에 이 짜투리 트레벨펀드를 사용하고 나머지를 카드결제 하게 되면, 이 나머지 카드결제 분에 대해서도 최초의 유효기간을 적용받습니다.

극단적으로 5불짜리 트레벨펀드가 다음달에 소멸이라 이번 여행(300불)에 사용했을때, 혹시나 이 표를 취소, 변경하고자 하면 나머지 카드결제분 295불도 다음달로 만료가 되버립니다.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않은 펀드는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쿨쿨

2014-02-28 04:37:56

마모에서 취소에 대해서 공부했던 바로는,

1) 레버뉴 티켓 : 운임+택스가 모두 1년짜리 트레벨 펀드로 넘어갑니다. (직접확인)

2) 포인트 티켓 : 포인트는 아무일 없었던 것처럼 재적립되고, 택스 부분은 카드로 리펀드 된다고 하네요. 1년짜리 펀드로 넘어가지 않구요. (마모확인)

                    이번에 포인트 티켓의 택스를 기카로 결제했는데, 이 경우에는 취소시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국제선은 택스가 100불가까이 하더라구요..

밤뷔

2014-02-28 05:23:57

정말 감사드립니다 싸웨 허브에 사는 저로서는 스크랩필수네요~

싸웨 한가지, 기내에서 음식(샌드위치같은거)을 안팔더라구요.. 정보없이 사먹어야지하고 급하게 탔다가 6시간동안 쿠키와 물로 배를 채웠네요 ㅎㅎ

기다림

2014-02-28 05:47:22

구스님의 뒤를 따르는 정리의 달인이 한분 또 탄생하시는것 같습니다.

정말 닥스네요. 감사하고 수고하셨어요.

롱텅

2014-02-28 05:47:27

정리 참 잘하시네요, 거의 참고서 수준!
마모에서 책 (금내올이랑 엮어서) 출간하면, 한섹션 추천이요!

aicha

2014-02-28 08:53:30

조회수가 666 이라 무서버서 667 만들려고 클릭 했어요. 참, 나도 이제 싸웨 만들었지.  -_____-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일단 저도 닥치고  스크랩.   

리노아

2014-02-28 09:15:17

글 감사합니다!~^^ 아직 싸웨도 없으면서 일단 스크랩! 

쿨쿨

2014-02-28 09:21:34

업댓 감사합니다.

네, 맞습니다. 크레딧은 돈 낸 사람이 아니라, 여행자 본인의 표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되는 줄 알지만 와이프 펀드 아무리 넣어봐도 안되더군요 ㅎㅎ 

빼빼로

2014-02-28 09:38:22

훌륭한 정리 감사드립니다. 싸웨 QP 메인 쓰레드가 될 것 같네요. ㅎㅎ

봉다루님 다른 글을 보니 개인 2장으로 가신 것 같던데.. 두번째 것도 인어 받으셨나요? 저도 두번째 개인을 신청 해야되는데, 이미 체이스가 4장이라 왠지 인어가 안 나올 것 같은 느낌인데요... 전화했을때 개인 2장으로 시비걸지는 않을지 조금 걱정이 되네요. FT나 블로그 글들은 대개 개인/비지니스 라서 "개인2장 전어" 데이터 포인트를 찾기가 힘들어요.. 

봉다루

2014-02-28 10:28:03

마모 게시판에서 봤던 사례들에서는 개인 카드 2장도 더러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도 그렇고요. 

개인카드 2장 모두 인어 받으신 분들도 있었던것  같은데, 정확히 기억은 안나네요.


저는 두 장 모두 은행 가서 신청했고, 현장에서 바로 승인 되었습니다. 

적어도 아직까지는 개인카드 2장 받는 부분에 대해서 용인이 되는 것 같고,

사인업 보너스도 두 장 모두 잘 들어오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기돌

2014-02-28 10:43:49

개인카드 2장 인어 받았습니다. 작년 10월경에 만불 리밋으로 개인 프리미어 하나 금년 1월경에 2천불 리밋으로 개인 플러스 하나... 작년 10월 신청 당시 체이스 4장인 상황이었구요, 지금은 6장째 되었습니다. 얼마전 2번째 카드 사인업 보너스도 잘 받아서 컴패니언까지 1000 포인트 남았습니다^^

 

많아질수록 승인 가능성이 떨어지기는 하겠지만 체이스와 관계를 돈독히 하면 5장 이상 보유도 가능한듯 합니다. 원월드님 경우 체이스만 한 8장 가지고 계시지 않나 싶습니다. 더 많으시려나?

돈독한 관계는 제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체이스 은행 어카운트도 있고 다이렉트 디파짓이나 현금을 좀 많이 넣어놓는 경우... 신용 카드의 경우에는 연회비 내면서 킵하는 카드가 여러장 있을 경우 등등... 요런식으로 관계를 지속하면 추가 카드 발급을 좀 쉽게 해주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그나저나 점점 매년 지불하는 카드 연회비 액수가 늘어나는 점은 고민입니다.

인어사냥

2014-02-28 14:23:59

제 경우는 작년 10월 싸웨 플러스 개인 인어, 금년 1월 싸웨 프리미어 개인 전어였습니다.  

체이스 카드는 최근에 하나 닫고 현재 7개만 가지고 있습니다

연회비 내면서 킵하는 카드는 아직 마모나이가 어려서 못해봤구요... 나머지는 다 해보고 있습니다. 돈독한 관계를 위하여!

빼빼로

2014-02-28 14:48:11

봉다루님, 감사합니다. 은행 신청도 고려해 봐야겠네요. 집앞에 체이스 브랜치에서 동네 고객들한테 친절하게 잘 해주더라고요.

기돌님, 체이스는 너무 좋은게 많아서 고민이에요.. 잘 아껴가면서 하고 있었는데 싸웨를 하려니 두개가 한번에 늘어서 좀 쫄았습니다. ㅎㅎ 저도 오늘 민트에서 '시티 100K 450불 연회비 부과됐어' 메일 보고는 알면서도 철렁 하더라고요. Total Fees / Year가 벌써 620불이에요... ㅠㅠ SPG는 닫으려고 전화했는데 4천점으로 꼬셔서 넘어갔습니다.

인어사냥님, 개인 2장 전어도 가능하군요 ㅎㅎ 감사합니다. 체킹이랑 세이빙이랑 다 있으니 쫄지말고 지르겠습니다... 

빼빼로

2014-03-01 10:16:06

펜딩후 전화해서 리밋 옮기고 승인 받았습니다. 사인업 보너스는.. 안 물어봤습니다... 준다고 믿고 쓰려고 합니다. ㅎㅎ


하나만 신청하면 뭔가 손해보는 것 같아서 (...) 바클레이 도착 카드를 할까 했었는데 지난 1년간 8개를 열었네요.... 참을까 합니다. 

봉다루

2014-03-01 15:45:55

다행이네요. 성공적으로 동반자 패스 받고, 즐거운 여행 많이 하시길 바랍니다.

뚱카프리오

2014-02-28 10:45:53

이 글은 논문이네요ㅋㅋ
저도 몇일 전에 처음 타 봤습니다만...
저도 컴페니언을 달려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빨간줄 쫙 그어 보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복돌맘:)

2014-02-28 10:57:09

흐미~ 봉다루님 이거 지대로 논문이구먼유!!! 

정리 대박 잘 하셤씁니다. 저도 국내선으로 싸웨 말고 다른 항공사 마일 써본적이 없어요 (하와이 빼구요) 

열심히 다니시구요~ 컴패니언 달성하고 다녀온 산타페가 참 기억에 많이 남네요


소나무

2014-03-01 06:47:15

깔끔합니다.

약 2년에 걸쳐 쓸수 있어서 대박이네요.

 

푸른등선

2014-03-01 07:20:34

한가지 궁금한게 있는데요. 11만 포인트를 모으는 도중에 들어온 포인트를 중간에 미리 쓰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 11만이 모일때까지 계속 안 쓰고 버티는 것인지 그냥 토탈 적립된 포인트만 11만이면 중간에 사용을 많이 했어도 무관한지 알고 싶습니다... 이부분은 검색을 해봐도 찾기 어렵네요..-_-a 

뚱카프리오

2014-03-01 07:48:17

SW 어카운트에 보면 적립 마일과 컴페니언 마일은 따로 나옵니다.

고로 적립 마일을 사용하셔도 컴페니언 마일은 1년간 줄어들거나 없어지지 않습니다.

좋은날

2014-03-01 08:01:26

선리플 선스크랩 선추천 후감상합니다!


감사합니다!

cashback

2014-03-01 17:05:06

앗 봉다루님 정리 확실하시네요. 저도 출연하네요. 그럼 출연료는 ==33===333

셔니보이

2014-03-19 14:02:04

곧 싸웨 달성하는데. 정말 감사함니다

만년초보

2014-03-21 11:53:26

궁금한것 한가지는 endorse가 되는지? 문제가 생겨 다른 항공편으로 타고 올 수 있는지? Non-endorsing이면 조금 불편할 수 있겠네요.

봉다루

2014-03-21 11:59:12

이건 잘 모르겠네요. -_-; 검색해봐도 쉽게 나오지 않는 것 같아요. FT횽님들은 아시려나..

공항에 일찍 도착하고, 다른 빠른 비행편(싸웨)이 있으면 당겨서 탈 수 있게 해 준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endorsing은.... 경험 있는 분 이야기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티모

2014-05-22 09:24:08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싸웨 컴패니언 완성합니다. X2

ㅇㅇ

그런데 싸웨를 탈때마다 신경 쓰이는게 A,B,C 탑승순서인데요. 컴패니언 패스를 가지면

앞번호가 나오게 되나요? 아니면 컴패니언은 전혀 상관없나요 ?

 

봉다루

2014-05-22 09:26:52

컴패니언 패스는 아쉽게도 전혀 상관 없습니다. ^^;;;

A-list,  A-list preferred만 A가 나옵니다. 

컴패니언 패스로 우선탑승이 되면 이건 정말 대박인데 말이죠;;;

티모

2014-05-22 09:35:39

아 요게 아쉽네요. 제가 싸웨를 좀 타보니 한명은 꼭 얼리버드를 사서 자리를 맞아놔야 안심이 되더라구용. - -;;

 

봉다루

2014-05-22 10:23:35

저도 이번에 서부 가면서 저 빼고 다른 가족들은 EB 해 놨습니다;;;

혼자 다니면 전혀 상관 없는데, 여행 동반자가 생기는 순간 긴장감이...

탑승 앞번호 받기가 직항은 특히 좀 빡빡한 것 같았습니다.

티모

2014-05-22 10:28:06

LAX-MDW 월요일 아침 비행기

EB 사도 B16 까지 밀렸습니다.. 출장러들이 많이 타는날, 타는시간에 걸리면

양복부대가 A 는 다 점령하고 B 까지 넘어오더라구요.

기돌

2014-05-22 12:47:32

탑승순위가 뒤로 많이 밀릴시 단점이...


1. 늦게 타고 늦게 내린다.

2. 동반자와 떨어져서 갈수 있다


이정도 인가요? 추가될 문제점이 있다면... 뭘까요

티모

2014-05-22 12:51:26

동반자와 떨어져간다.

창가나 통로가 아닌 중간에 앉아야 한다.

요게 다여요.

혼자면 별 상관안하는데 둘이 탈때는 EB 를 안살수가 없지요. 다들 먼저 창가아니면 통로에

앉으려고 하고 중간좌석만 쫙쫙 비니까요.

 

armian98

2014-06-11 09:20:15

저도 천천히 해서 드디어 컴패니언 달성했습니다.

당연 카드 두 개 사인업 + 스펜딩으로 9x% 달성했구요, 나머지는 어제 메리엇 30k를 싸웨 10k로 넘겼습니다.

하루만인 오늘 포인트 잘 넘어왔고 컴패니언 달성 포인트로 카운트가 되었네요.

아직 Active라고는 안 나오는데 다른 분들처럼 며칠 기다려봐야겠습니다.

기돌

2014-06-11 09:23:40

알미안님 축하드립니다!!

armian98

2014-06-11 09:30:03

기돌님이 저 컴패니언으로 등록 안 해주셔서 그냥 제가 달성해버렸습니다. -0 -;;

저 보스톤 따라갈 준비 단디 해놓고 있었는데...

기돌

2014-06-11 10:13:29

ㅋㅋㅋ 제 와이프를 설득 시키시요... 그럼 등록 해드렸지요 ㅋㅋㅋ

똥칠이

2014-06-11 13:39:03

오호 축하드려요!! 


어디가시나요?? 

armian98

2014-06-11 13:46:40

ㅋㅋ 알면서 왜 물어보시나요?

암튼, 다행히 컴패니언 달성 전에 예약한 표도 전화로 컴패니언을 등록할 수 있다네요? 돌아오는 표가 가격이 많이 올랐던데 잘 됐습니다.

똥칠이

2014-06-11 17:53:14

읭??


아~~~~



싸웨 포인트로 예약하는거 너무 좋은거 같아요. 취소하면 깔끔하게 없었던 일이 된다는.. 

블랙커피

2014-06-11 13:53:23

축하드려요! :)  저도 몇일전에 한방치기로 싸웨 퍼스널/비즈 받았는데 컴패니언 달성해 보려고요 ^^  이제 엘에이 놀러오시는 것도 쉽겠네요 :)

armian98

2014-06-11 14:37:32

맞아요. ㅋㅋ 운전해서 가기 너무 힘들었어요. ㅠ_ㅜ

블커님도 이제 베이 더 자주 오시겠어요. 컴패니언이라 남편분도 어쩔 수 없이 같이.. ㅋ

봉다루

2014-06-11 19:07:07

컴패니언 패스 덕분에 동부에서도 서부에 더 자주 올수 있습니다. ㅋㅋ

Livingpico

2014-06-11 13:58:16

오~~ 축하드립니다!!!

armian98

2014-06-11 14:33:08

감사합니다~ ㅎ

사실 메리엇 포인트도 싸웨 컴패니언으로 잘 넘어간다는 정보를 드리려고 댓글을 달았을 뿐인데, 이렇게 축하를 받으니.... 넘흐 좋네요~ ㅋ

내년까지 자주 써먹어야 할텐데요~

봉다루

2014-06-11 19:06:03

오~ 알미안님, 축하합니다.

컴패니언 패스가 싸웨를 빛나게 하는 것 같아요. 저도 지금 잘 써먹고 있습니다. ㅎㅎ

저는 지금 기돌님 따라하기 시리즈로, Hyatt Regency Lake Tahoe에 막 들어왔습니다. 

샌프란에서 다시 애틀란타 돌아가는 비행편도 역시나 싸웨. 컴패니언 패스도 당연히 쓰지요~ 

메리엇 포인트 인정되는 것 확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봉다루

2015-03-25 17:44:40

오늘 수업료 좀 내고 중요한 사실 하나를 배웠습니다. 다들 알고 있는 사실인데, 저만 방심하고 있다가 놓친 것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지 몰라서 본문에도 업데이트 했고, 댓글로도 적습니다.

아시다 시피 포인트가 아닌 돈을 내고 싸웨 Wanna Get away 등급 표를 발권한 경우, 취소하면 1년 유효한 싸웨 자체 travel fund로 남게 됩니다. 이 1년 유효 기간이라는 것을 저는 지금까지 다음 예약이 이루어지는 시점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왜냐하면, 1년이라는 기간의 시작 시점이 비행기 출발일이 아니라 표를 구매한 날짜이니까요), 오늘 실제로 해 보니, 그 해당 만료일까지 실제 비행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즉, 만료일이 8월31일이면, 해당 travel fund는 8월31일 이전까지 비행하는 항공편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즉, 문자적으로는 1년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그보다 더 짧은 수명을 가진 것이라고 생각이 되는군요.

아무래도 저는 $12을 사용하지 못하고 날릴 것 같네요;; ㅎㅎ 역시 세상에 만만한 것은 없나 봅니다. 제가 너무 방심했었어요;; 하여튼 좋은 공부 했습니다.

duruduru

2015-03-26 03:15:13

정말 큰 손실을 보셨군요....

duruduru

2015-04-21 18:39:54

Is Southwest Airlines Getting Ready For Argentina, Venezuela, Chile, And Brazil?

sources of commercial aviation in Latin America” said that Southwest Airlines applied this week for authorization to fly to Argentina, Venezuela, Chile, and Brazil.

Southwest has reportedly said that intends to serve 50 additional destinations in the next couple of years, and they have said to be looking at destinations outside of the United States.  Could this be the start of more international service for Southwest Airlines?

봉다루

2015-04-22 04:27:34

좋군요! 이제 싸웨 비행기로 남미까지!!

tlee

2015-10-18 06:18:41

포인트로 발권한 티켓의 변경/취소와 관련해서 최근 시행착오가 좀 있어서 업데이트 합니다.


포인트로 발권했을 경우 취소를 하면, 포인트를 재적립되고, tax/fee도 원래 크레딧카드로 환불되는 것은 맞는데요.

제 경우는 포인트로 발권한 이후에 가격(포인트)가 내려갔길래, 온라인에서 같은 여정이지만, change를 해서 약간의 포인트를 돌려 받았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이렇게 한 번 변경을 하면, non-refundable로 바뀌어서 나중에 취소를 하면, 포인트는 재적립되지만, tax/fee는 1년짜리(최초 발권기준) travel fund로 넘어가네요.

가격이 내려가면 cancel하고 재발권 해야 할 것 같아요. change진행할 때 온라인에 non-refundable로 바뀐다는 문구가 있었는데, 자세히 안보고 넘어갔네요.

봉다루

2015-10-18 07:45:13

흠.... 음.... 좀 이상하네요. 우선, 알려주신 부분 중에서 좀 더 정확히 알고 싶은 부분이 있는데요. :)


먼저, "나중에 알고보니 이렇게 한 번 변경을 하면, non-refundable로 바뀌어서 나중에 취소를 하면, 포인트는 재적립되지만, tax/fee는 1년짜리(최초 발권기준) travel fund로 넘어가네요" 라고 적어 주신 부분에서, "나중에 알고 보니"는 실제로 발권한 표를 취소 했는데 세금/수수료(미국 국내선이면 $5.6)가 선택권 없이 자동으로 travel fund로 넘어가는 것을 경험하셨다는 것인가요? 아니면 누구에게 듣거나 웹사이트에서 읽으신 내용이신지요?


포인트 발권의 세금/수수료는 발권 이후에 변경을 몇 번 하든지 상관없이 모두 사용한 구매 수단(예를 들면 신용카드)으로 full refund 가능합니다. 물론, refund  안 받고 travel fund로 받겠다고 선택하실 수도 있기는 합니다. 즉, 선택은 발권 한 사람 본인이 하는 것이지요.

혹시 뭐가 바뀌었나 싶어서 방금 전에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제가 한 방식은요,

ATL --> MDW 포인트 발권을 했습니다. 세금/수수료 $5.6를 신용카드로 지불했죠.

몇 분 후에 제 싸웨 계정에서 해당 발권이 보이게 된 후, 일정을 같은 날 다른 비행편으로 변경했습니다.

다시 몇 분 후 변경된 일정이 반영되어서 계정에 나타나게 된 후에, 해당 일정을 아예 취소 해 보았습니다.  한번 변경했지만, 변경 여부와는 무관하게 취소하는 중간에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mm_cancel.JPG

여기서 hold for future use를 선택하시면 $5.6가 travel fund로 들어가고, 그 위의 request a refund를 선택하시면 원래 지불했던 방식으로 다시 들어옵니다. 즉, 신용카드로 다시 들어오는 것이죠. 

거듭 언급하지만, 중간에 변경했는지 여부는 무관합니다. 싸웨 약관에서도 변경된 포인트 발권에 대해서 다른 취소 규정이 적용된다는 부분은 읽은 적이 없네요.


국제선의 경우도 아마 동일하리라 생각됩니다. 다만, 제가 직접 테스트 해보지는 않았네요.


"change진행할 때 온라인에 non-refundable로 바뀐다는 문구" 라는 부분에 대해서도 확인하고 싶은데요. 혹시 "Funds applied from nonrefundable fares toward the purchase of a new reservation remain nonrefundable." 라고 나온 부분을 이야기 하시는 것이라면, 이 내용은, 원래 non-refundable 이었던 것이 그대로 non-refundable로 남는다는 이야기로 보입니다. 원래 refundable이었던 것들에 적용되는 이야기는 아니라고 여겨지네요.


혹시 제가 발견하지 못한 다른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시고요. :) 

tlee

2015-10-18 08:10:07

어떤 부분이 차이가 있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으나, 제 경우는 국제선(SNA-SJD)이었구요. 제 포인트로 가족티켓을 발권하였습니다.

혹시 위에서 하신 test는 24hr free cancellation이 적용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네요.


처음에 온라인에서 예약하였고, 변경도 온라인에서 했습니다. 모든 일정이 동일하게 선택하고 진행하려니, Modifying a fully refundable, international fare will result in the fare becoming nonrefundable 이라고 나와요.(포인트 발권 티켓이니 당연히 환불되리라 짐작하고 무시했지요)


발권후 한 3개월후에 변경을 하였고, 또 한 2개월 지난 오늘 cancel하려고 보니, 위에 첨부하신 그림의 'Travel Fund' 박스 중 Refundable에 해당하는 두 옵션은 아예 disable되어 있어서 선택자체가 안되구요. Non-refundable에만 travel fund로 선택이 가능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전화해서 상담원에게 물어보니, 포인트 예약이지만 중간에 변경이 있어서 non-refundable 티켓이 되었다고 하네요.


당연히 환불 되는 줄 알고 확실치 않은 일정을 예약했었는데, 트래블 펀드에 4가족 $350정도가 묶여버렸네요. SNA보다는 LAX가 가까워서 BA를 통해 AA로 예약하면 좋은데....

봉다루

2015-10-18 08:40:42

아, 그렇다면 국제선 발권은 다르게 적용되는 것일 수도 있겠네요. 동반자 패스 발권/변경도 국제선은 좀 다르기는 하거든요.
관련 부분을 좀 더 찾아봐야겠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몇 가지 진행중인 프로젝트(?)들이 있어서 국제선 예약해 놓은 건들이 좀 있었던 관계로 몇가지를 좀 살펴 봤는데요,

변경을 진행하려고 하니, 알려주신 것처럼 International flight의 경우, "Fully refundable"이었던 것이 "non-refundable" 즉 reusable(travel fund로 들어간다는 의미)로 바뀐다고 안내하는 문구가 나오더군요. 

다만...약간 애매 했던 것은, Learn more를 눌러서 상세 약관 부분을 다 읽어 봤지만, 포인트 발권한 표의 경우에도 reusable로 바뀐다는 말은 없더라고요. 단, 원래 full refundable 요금인 Anytime과 Business Select 표는 변경을 하면서 reusable로 바뀐다고는 나와 있고요. 제가 읽어 보지 않은 다른 부분이 또 있는지는 모르겠지만요.

아무튼, 국제선의 경우 국내선과 다르게 적용되는 부분이 있는 것이 일단 맞는 것 같습니다. 국내선은 전혀 다른 상황이라고 여러번의 경험을 통해서 믿고(?)있는데요, 이것도 재확인하는 차원에서 24시간 지난 다음에 변경, 취소하는 실험을 한번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문 내용도 그렇게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자금이 싸웨 크레딧으로 묶여서 부담스러우실 것 같네요. 싸웨 크레딧이라는 것이 1년 유효기간이라고는 하지만, 비행 날짜(departure date) 기준으로 1년이 아니라 구매일로부터 1년인데다가, 나중에 다른 예약에 쓰더라도 크레딧 만료일 이전에 비행을 마쳐야 하는(예약을 하는 것이 아니라 비행 완료) 조건이라서 생각보다 사용이 까다롭더군요. 전화위복으로 좋은 일을 맞게 되시길 바랍니다. 

--------- 

(업뎃: 10/19/15)

미국 국내선 포인트 발권을 한 후에, 24시간 지난 다음 다른 일정으로 변경하였고, 변경된 내역이 적용된 후에 발권된 표를 취소해 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문제 없이 전액 신용카드로 환불되는 것을 확인했네요.

즉, 미국 국내선은 포인트 발권 후 여정변경을 하더라도 아무 문제 없이 취소, 전액 환불 가능하고, 국제선의 경우는 동일한 포인트 발권이더라도 여정 변경(change)을 하게 되면 fully refundable이 아닌 reusable로 넘어가게 되네요. 물론, 국제선도 여정 변경이 없다면 fully refundable입니다. 

결론적으로, 본문에도 적었지만, 국제선 포인트 발권한 표의 여정을 변경하거나 혹은 가격을 낮추는 경우, 기존 표를 취소하고 새로 포인트 발권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사례 공유해 주신 tlee님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tlee

2015-10-23 04:35:50

약간의 '굿뉴스'가 있어서 다시 업데이트 합니다.

결과부터 말씀드리면, Custoer Relations에 전화하면 award ticket이 중간에 변경으로 인한 non-refundable 티켓이 되었더라도, tax/fee 를 환불해 주었습니다.


히스토리를 잠시 말씀드리면,

-포인트로 international 티켓을 예약했고 중간에 한 번 체인지 하는 바람에 non-refundable이 되었고, cancel을 하려고 온라인에서 시도하거나, southwest대표번호로 전화해서 취소 할 때도 tax/fee 는 travel fund로만 환불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취소할 때 상담원이 혹시 모르니 'customer relations'와 한번 통화를 해보라고 하더라구요.

-혹시나 싶어서 오늘 시간이 좀 나길래 한 번 전화해 봤습니다.(855-234-4654, 2번인가 3번이 아마 Customer Relations였던듯...) 이미 취소된 confirmation number 불러 주니 흔쾌히 tax/fee를 원래 pay했던 크레딧 카드로 refund 해주네요.


상담원 말에 의하면, 시스템이 그렇게 디자인되어 있어서, 원래 fully refundable이었던 award ticket에 '변경'이 있을 경우 nonrefundable로 바뀌긴 하지만, 현재는 customer relations로 요청하면 환불 해준다고 합니다. 앞으로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자주 이용하진 않지만, Southwest 참 좋네요.

혼란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그래도 굿뉴스니까 한 번 봐주세요ㅎㅎ

봉다루

2015-10-23 05:16:02

:) 잘 되었네요. 돈이 묶여 버리는 것도 신경 쓰이는 일이니까요.

처리하신 결과, 연락 전화번호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과

2015-10-23 05:27:29

아아 2014년 이글을 보고 잘 달려 부부가 싸웨 컴패니언 두장 득템하여 4인가족이 1년 6개월간

바하마, 시카고,올랜도,또시카고,버팔로,볼티모어,아틀란타,또시카고, 엄청 싸돌아 댕겼어요.

너무너무 완소 싸웨~~~~~ 

이제 컴패니언이 끝나가는 마당에 너무너무 아쉽네요....

한번 맛들이니 싸웨가 진짜 효자였어요... 

특히 시카고는 뻔질나게~~~~ 오늘도 갑니다. 


이제 메리엇포인트 모아 싸웨로 넘겨 내년에 새 컴패니언 완성하려구요~~~~

도전~~~~!!!!!!

 

삼복아빠

2015-12-16 02:24:33

으흠.. 이제 컴패니언 만료가 눈 앞으로 다가왔네요.. 아직 5만 남았는데.. ㅠ 


컴패니언 유효가 표를 예약하는 시점인가요 아니면 탑승하는 시점인가요?? 예약하는 시점이라면 내년 초반에 어디 다녀올 것 이제 예약하고 탑승 시점이라면 이번 주말에 어디라도 다녀와야할 것 같아요 ㅠ 

봉다루

2015-12-16 03:25:23

탑승시점에 동반자 패스 유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동반자 패스의 의미는, 항공권 비용을 아끼는 것인데요, 특별히 계획에 없던 여행을 가시면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으니 여러 가지 따져 보시고 결정하시면 되겠네요. :)

삼복아빠

2015-12-16 05:01:10

그러게요... 괜히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지 않을까 싶기도해요.. ㅠ


답변 감사합니다!

hessed

2016-05-25 13:00:20

올 3월에 싸웨 프리미어로 5만 만들고 컴패니언 패스 만들려고 싸웨 비즈니스랑 플러스를 4월에 신청 했는데 이미 그때부터 too many card에 걸려 싸웨 못 만들고 있어요..ㅠㅠ 저 같은 경우는 컴패니언 패스, 이제 가망 없는 거겠죠? ㅠㅠ

CoRe

2016-06-21 13:22:59

싸웨 비지니스랑 플러스를 같은 날 신청하신건가요? 

hessed

2016-06-28 02:00:45

아니요,, 각각 다른 날 했어요.. 처음에 플러스 리젝 며칠 후에 비즈니스 신청 것도 리젝..ㅠ

제이유

2016-06-21 12:37:12

(Data point on change of point reservation)
싸웨 wanna getaway 를 포인트로 예약해 놓았다가,
포인트가 내려 갔을때 전화하였습니다

1번예약 : R/T 중 갈때올때 둘다 디스카운트 받았습니다
2번예약 : R/T 중 갈때만 싸진 경우인데 문제없이 디스카운트 받았습니다.

위에 이야기 된것 처럼,
변경 구간 cancel 하고 re-book 하는 방식으로 처리하시는것 같습니다.

어메이징레이스

2019-04-08 13:54:08

싸웨에 관한 정리 최고네요! 

근데, 하나 궁금한게 있어서 토잉합니다. 

다음 달에 생전 첨으로 싸웨를 타는데 (이게 은근 긴장되네요;;), 남편하고 같은 confirmation #면 제가 둘다 한꺼번에 앱 체크인 가능할까요? 

남편은 싸웨 어카운트가 아예 없어서, 이걸 따로 해야한다면 만들어야해서 귀찮을 것 같아요..;;  

모밀국수

2019-04-08 14:17:16

넵! 

어메이징레이스

2019-04-08 15:35:49

간결하고 정확한 답변 너무 감사해요~ 덕분에 마음이 좀 편해졌네요.. ^^

모밀국수

2019-04-08 15:39:59

다행입니다 :) 

놂삶

2019-04-08 16:26:20

혹시 국제선이 아니시면 미리 체크인 걸어놓으사는거 추천합니다. 제가 저번에 쓴 글 참고하시면 되여 ^^

https://www.milemoa.com/bbs/board/5936199

루시드드림

2019-04-08 16:26:42

안그래도 올려주신 글 찾고있는데 감사합니다 ㅎㅎ

어메이징레이스

2019-04-08 16:43:43

저도 글 못찾았었는데, 링크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미니멀라이프

2021-03-27 19:15:22

찾아봐도 이 질문은 없었던것 같아서 드립니다. 작년에 싸웨일정 취소하면서 받은 가족 각각의 포인트가 있는데, 올해 여행을 예약하려고 합니다.  이경우 같이 발권 하는 방법이 있나요?  이 포인트 모두 소진시켰으면 하는데, 각각의 어카운트로 들어가서 한명씩 예약해야 할까요?  

항상고점매수

2021-03-27 19:24:26

포인트인가요? 트래블펀드 인가요?

미니멀라이프

2021-03-27 22:13:08

작년에 포인트 환불로 줘서 포인트로 받았었습니다.

포인트로 타인 티켓을 예약할 수 있다는건 아는데, 아이들도 각각 환불받은 포인트가 있는 상황이라 여쭤봅니다.

Globalist

2021-03-27 22:47:35

제가 알기론 각자 포인트를 사용할려면 각자 어카운트에서 따로 각자 자기 표를 발권해야되는걸로 알고 있어요.

미니멀라이프

2022-02-07 16:19:04

이 방법밖에 안되는 모양이더라고요.  좀 귀찮...--;

108 댓글

Comment Page Navigation

목록

Page 1 / 3807
Statu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마적단의 기초 | 검색하기 + 질문 글 작성하기

| 정보 33
  • file
ReitnorF 2023-07-16 32696
  공지

게시판의 암묵적인 규칙들 (신규 회원 필독 요망)

| 필독 110
bn 2022-10-30 57208
  공지

리퍼럴 글은 사전동의 필요함 / 50불+ 리퍼럴 링크는 회원정보란으로

| 운영자공지 19
마일모아 2021-02-14 78327
  공지

게시판 필독 및 각종 카드/호텔/항공/은퇴/기타 정보 모음 (Updated on 2024-01-01)

| 정보 180
ReitnorF 2020-06-25 181117
updated 114195

[5/1 종료 예정] Amex Bonvoy Brilliant: 역대 최고 오퍼 (185,000 포인트 after 6,000 스펜딩)

| 정보-카드 169
  • file
마일모아 2024-02-29 16901
updated 114194

Marriot Cancun, An All-Inclusive Resort 예약했어요!

| 후기 36
  • file
LA갈매기 2024-04-18 4267
new 114193

첫 집 구매, 어느정도 까지 해도 괜찮을까요? (DMV 지역 메릴랜드)

| 질문-기타 14
락달 2024-04-28 1083
updated 114192

현명하게 대학원 학비를 계획할 방법 (Federal loan vs. 투자자금)

| 질문-기타 21
삼남매집 2024-04-27 2057
updated 114191

[핫딜] 델타원, 5월 초순부터 여름 성수기 미국<>ICN 구간, 편도당 12.5만~15만 (아멕스 델골이상 카드 소유시 15% 추가할인)

| 정보-항공 90
  • file
헬로구피 2024-04-24 7039
updated 114190

같은 한국인들에게 내가 한국인임을 들키고 싶어하지 않는 모습들?

| 잡담 62
제로메탈 2024-04-28 5523
updated 114189

Hilton Aspire Card 리조트크레딧 DP 모음글

| 질문-카드 237
  • file
음악축제 2023-04-04 21462
updated 114188

10살 아이 양압기(CPAP) 사용 VS 수술

| 질문-기타 14
ALMI 2024-04-28 1485
new 114187

아플 비지니스 250,000 오퍼 (20K 스펜딩 조건)

| 정보-카드 11
  • file
bingolian 2024-04-28 1232
updated 114186

주차장에서 사고 처리 문의

| 질문-기타 3
  • file
Riverside 2024-04-28 705
updated 114185

Mazda CX-5 소유주분께 차에대해 (Reliability) 여쭐수 있을까요?

| 질문-기타 26
BBS 2024-04-26 2004
new 114184

밴프 여행시 재스퍼 숙박이 필요할까요?

| 질문-여행 5
인생은랄랄라 2024-04-28 681
updated 114183

콜로세움 투어 & 로마 +플로렌스 다른 뮤지엄 티켓 사이트 소소한 정보 (+후기)

| 정보-여행 33
Aeris 2023-11-05 2212
updated 114182

[4/27/24] 발느린 리뷰 - 힐튼 타히티 & 콘래드 보라보라 리뷰 (스크롤링 주의)

| 여행기 33
shilph 2024-04-28 1487
updated 114181

VERIZON CLASS ACTION SETTLEMENT 나왔네요

| 정보-기타 8
geniehs 2024-01-28 3481
updated 114180

CA 오렌지 카운티 잇몸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치과 아시는분 계시는지요?

| 질문-기타 6
sann 2024-04-26 721
updated 114179

라쿠텐 (Rakuten) 리퍼럴 (일시적) 40불 링크 모음

| 정보-기타 888
마일모아 2020-08-23 28253
updated 114178

Capital One to Virgin Red Point 30% 프로모 시작! (4/1-4/30/24)

| 정보-항공 46
7figures 2024-04-01 4696
updated 114177

[수리완료] Furnace Mystery

| 잡담 58
어기영차 2023-05-07 3685
updated 114176

Teton NP 뒤늦은 가을 풍경 몇 장 올려 드립니다

| 여행기 20
  • file
안단테 2024-04-27 1114
updated 114175

렌트집 이사나온 후에 디파짓 다 받은 후기

| 후기 8
엘스 2024-04-27 2110
updated 114174

Sixt 렌트카 마우이 공항에서 경험해보신 분 계실까요?

| 질문-여행 5
뽐뽐뽐 2024-04-28 403
updated 114173

아맥스 FHR 호텔들을 좀더 쉽게 찾아주는 서치툴 MAXFHR

| 정보 18
가고일 2024-04-27 1789
updated 114172

멕시코 툴룸리조트 이용시 툴룸에도 공항이 있는데(TQO)왜 캔쿤공항에서 너무 멀어 불편하다는 글이 많을까요?

| 질문-항공 26
곰표여우 2024-03-14 2026
updated 114171

2023-24 NBA playoffs가 시작되었습니다 (뒤늦은 글)

| 잡담 23
롱앤와인딩로드 2024-04-25 1212
new 114170

캘거리 (YYC) 경유 인천에서 미국 입국시 경유 시간

| 질문-항공 3
커피키위 2024-04-28 213
updated 114169

5월말 워싱턴 디씨 호텔 추천해주세요. 비건이 사진 몇장

| 질문-호텔 8
  • file
비건e 2024-04-26 1224
updated 114168

단타 거래 하시는 분들은 Wash Sale 어떻케 관리 하시나요?

| 질문-기타 23
업비트 2024-04-28 1514
updated 114167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누군가가 계속 로그인을…

| 질문-기타 11
미치마우스 2024-04-25 2190
updated 114166

선글라스 흘러내림? 교정?

| 질문-기타 8
gheed3029 2024-04-27 15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