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21, 호텔 엘리트 등급 프로모션: Hyatt이 굿딜

 

코로나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호텔업은 진짜 큰 어려움에 처한 것 같습니다. 

Hotel News Now라는 사이트의 통계를 보니 11월 기준 유럽 지역의 호텔은 객실점유율이 전년 대비 50% 이상 급락해서 32% 수준이라고 하구요. 상황이 그나마 좀 낫다고 할 수 있는 아시아 지역의 경우도 객실점유율은 50% 조금 넘어서는 수준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 보니 메이저 호텔 체인들의 경우도 고객 유치를 위해서 여러 유인책을 고안하지 않을 수 없구요. 그 중 하나가 엘리트 등급 달성 기준을 확 낮추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건 돈 들이지 않고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정책이거든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최근 엘리트 등급 달성 기준을 확 낮춘 힐튼, 매리엇 본보이, 하얏트 프로그램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쌩으로 매트리스런을 해서 호텔 등급 달성하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시간 낭비, 돈 낭비라 생각을 합니다만, 백신 접종이 끝난 내년 2021년 하반기, 혹은 내후년 2022년 여행을 생각하시는 분들의 경우 진지하게 고려해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하얏트 (Hyatt) 의 프로모션이 상당히 재밌고, 꽤 괜찮기 때문에 꼭 한 번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 호텔 엘리트 등급의 가치? 

호텔 엘리트 등급은 과연 가치가 있을까요? 특히 코로나 시국에서요?

제 개인적인 의견은 세 줄로 요약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엘리트 혜택은 예전만 못하다.
  • 하지만 (호텔 투숙이 예정되어 있다면) 엘리트 등급은 없는 것 보다는 낫다.
  • 따라서 비교적 저렴하게 달성이 가능하다면 득템하면 좋다.

1) 엘리트 혜택은 예전만 못하다. 

한 때 호텔 VIP 라고 하면 막 하룻밤에 수천불 하는 스위트 룸에 무료 업글을 해주고 조식 부페에, 라운지 입장에, 사우나 무료 이용 등등 이런 저런 혜택이 거의 100% 보장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엘리트 회원의 가치를 (명목상의 가치로) 하룻밤 투숙에 몇백불까지도 볼 수 있다 생각하던 시절들도 있었구요.

하지만, 이런 혜택들은 마일 게임이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이전, 그것도 미국 밖의 아시아나 일부 유럽 지역에서나 가능했던 일이 된 것 같습니다.

우스개 소리로 힐튼의 백만 골드가 존재하는 지금의 상황에서는 엘리트 혜택으로 보장된 혜택은 (호텔에 따라 큰 수준 차이가 있는) 호텔 조식, 그리고 레잇 체크 아웃 정도로 아주 제한적이라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2) 엘리트 등급은 없는 것 보다는 있는게 낫다. 

그럼 엘리트 등급은 이제 아예 의미가 없는 것일까요?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호텔 투숙이 잦으신 분들은 말할 것도 없고, 1년에 4-5박이라도 호텔 투숙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라면 엘리트 등급은 없는 것보다는 있는 편이 훨씬 낫다고 하겠습니다.

미국 호텔들의 조식은 크로아상 하나에 오렌지 쥬스 한 병, 즉, 현금으로 환산하자면 10불 정도에 불과한 경우들이 많지만,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의 호텔 조식은 여전히 상당히 훌륭하고, 현금으로 치자면 2인 70-80불은 할 것이기 때문에 요것만 엘리트 혜택으로 받아도 이건 남는 장사이구요.

이에 더해 호텔 체인에 따라 다르지만 쥬니어 스윗 같은 경우는 거의 100% 보장해 주는 경우들도 많기 때문에 잘 찾아먹으면 좋은 혜택들은 여전히 많습니다.

믿고 보는 여행기 장인, 빛나는웰시코기 님께서 글 나눠주신 것처럼 한국의 새로 생긴 호텔들에서 서비스 좋은 것은 말할 것도 없구요.

3) 관건은 얼마나 저렴하게 엘리트 등급을 획득할 수 있는가 하는 것. 

결국 핵심은 얼마나 저렴하게 조식 혜택이 따라오는 엘리트 등급을 획득하냐 하는 것인데요.

우선 조식 혜택이 따라오는 엘리트 등급 먼저 말씀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3대 호텔 체인 기준으로,

  • 힐튼은 골드와 다이아몬드
  • 매리엇 본보이는 플래티넘 이상
  • 하얏트는 글로벌리스트가 이에 해당되는데요.

이 등급들을 얼마나 저렴하게 달성할 것인가에 대해 개인별로 기준과 계산이 딱 서야 합니다.

1년 가봐야 호텔 2-3박 하는데, 따라서 받을 수 있다고 기대되는 예상 혜택이 100-200불인데, 엘리트 등급 달성에 500불을 쓴다고 하면 이건 혜택을 보는 것이 아니라 손해를 보는 것이거든요.

이게 할만한지 안한지는 정말 개인별로 케바케가 될 것입니다만, 일반적인 guideline을 드리면요. 

(1) 먼저 어느 정도 엘리트 등급 산정용 QN이나 QS가 쌓여 있는 상황이 아닌, 아예 쌩으로 달려서 엘리트 등급을 달성하는 것은 가급적이면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호텔 QN이나 QS가 없다는 것은 그간 호텔 투숙이 없으셨다는 것이고, 내년 1-2박 투숙을 위해서 올 해 10박씩 한다는 것은 이건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거든요.

(** QN/QS는 호텔 엘리트 등급 산정을 위한 단위입니다. QN은 Qualying Night, QS는 Qualyfing Stay의 약자인데, 3일을 한 호텔에 투숙을 했다고 할 경우, 3 QN, 1 QS으로 계산이 됩니다. 반대로 1일씩 서로 다른 호텔 3군데를 투숙한 경우 3 QN, 3 QS가 되는 것이구요. 이 QN, QS는 엘리트 등급 산정에만 유효한 것으로, 무료 숙박권이 아님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호텔 계정에 10 QS라고 나와 있으면 10박을 투숙했다는 기록이지 앞으로 무료로 10박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닙니다.)

(2) 설령 호텔 제휴 카드 등을 통해서 QN/QS를 받으셨다 하더라도 무리해 가면서 엘리트 등급을 받는 것은 가성비가 안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올 해 7박을 달성해야 메리엇 본보이 플래티넘이 된다고 했을 때, 시간 비용은 제외하고 호텔 투숙 비용을 1박당 50불만 잡아도 350불이라고 하면, 내년에 5-7박 투숙하는 것 아니면 호텔 조식으로 350불 뽑아내는 것은 결코 쉽지 않거든요.

(3) 글을 쓰다보니 엘리트 등급 달리지 마세요! 이렇게 논조가 나가는 것 같은데, 물론 예외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저만 하더라도 본보이 제휴 카드 2장으로 30박 QN에다가 본보이의 코로나 특별 13 QN 추가로 인해서 총 43 QN을 받았구요. 이게 올 해 투숙한 5박에 더해져서 현재 48 QN, 즉 본보이의 밥주는 엘리트 등급인 플래티넘까지 QN 2박만을 남겨 둔 상황입니다.

저는 내년에 써야 하는 숙박권만 날고자고 7박 숙박권을 포함해서 총 10박 가까이 있기 때문에, 올해 말까지 QN을 찍기 위해 2박에 현금으로 150불 정도를 내는 것은 내년을 위한 투자라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 150불을 내면, 이후에 500불 정도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생각이 되거든요.

정리하자면, 큰 돈과 시간을 써서 엘리트 등급을 달성할 것은 아니지만, 비교적 저렴하게 얻을 수 있다면 확실하게 계산을 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정도로 요약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 서론이 길어졌는데, 서론은 요까지 하구요.

이제 각 호텔 체인별로 진행중인 엘리트 등급 달성 프로모션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힐튼: 카드 한 장으로 최고 엘리트 등급도 달성 가능

먼저 가장 엘리트 등급 달성이 손쉬운 호텔 체인, 바로 힐튼입니다.

힐튼의 엘리트 등급은 실버, 골드, 다이아 이렇게 3개의 등급으로 나뉘어 있구요. 이 중에서 골드, 다이아가 (대부분의 호텔에서) 조식 혜택이 포함이 됩니다.

골드를 호텔 투숙을 통해서 달성하려면 평소에는 40박 (QN)이나 20 stays (QS)가 필요하구요. 다이아의 경우는 60박 (QN)이나 30 stays (QS)가 필요합니다. 1박 단위로 투숙을 한다면 호텔에 적어도 30박은 해야 한다는 것이죠.

물론, 코로나에 대응해서 힐튼도 반액 할인 대책을 마련했구요.

그 결과 내년 1월 1일부터는 기존 조건의 반만 달성하면 엘리트 등급을 획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이아의 경우 30 QN이나 15 QS가 필요하다는 것이죠.

그런데 아마 이렇게 힐튼 호텔에 수십박씩 투숙을 해서 힐튼 엘리트를 달성하시는 분들은 아마 거의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힐튼은 아멕스를 통해서 제휴 카드를 발행하고 있는데, 몇 년전부터 제휴 카드 혜택으로 자동 엘리트 등급을 제공하고 있거든요.

1) 우선 연회비 95불짜리 힐튼 Surpass 카드의 경우 자동으로 힐튼 골드 엘리트 등급을 받게 됩니다. 

이 골드 등급은 카드를 보유하는 동안에는 계속 유효한 등급이구요.

이에 더해 이 힐튼 Surpass 카드를 calendar year 기준으로 1년에 4만불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힐튼 다이아몬드 엘리트로 올라가게 됩니다.

하지만, 4만불씩 쓰시는 분은 없으실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2) 왜냐하면 힐튼의 고급진 카드 Aspire 카드를 만들게 되면 힐튼의 가장 높은 등급인 다이아몬드 회원 자격을 자동으로 받기 때문입니다. 

Aspire 카드의 경우 연회비가 450불이나 하지만 연회비를 상쇄할 수 있는 혜택들이 있어서 다이아몬드 등급은 거저 따라온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보통 포인트로 받는 사인업 보너스를 제외하고, 당장 생각나는 것만 꼽아봐도,

  • 주말 숙박권 한 장 (카드 발급 후 8-12주 후에 한 장 받고, 매년 갱신시 한 장씩 받음)
  • 카드 membership year로 1년에 힐튼 resorts에서 250불 사용시 돌려받는 credit
  • calendar year 기준으로 1년에 250불씩 받을 수 있는 airline credit

등이 있습니다.

힐튼 resort credit과 airline credit은 갈수록 찾아 먹기가 힘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연회비는 거진 무료라고 하기에는 좀 어폐가 있습니다만, 부지런히 챙기시는 분들에게는 연회비 이상의 혜택을 충분히 받을 수 있는 카드이구요. 그렇기 때문에 힐튼 호텔 투숙이 잦으신 분들에게는 거의 필수카드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사인업 보너스는 일반적으로 15만 포인트로 알고 있습니다.

친구추천링크

3. 매리엇 본보이: 기간 한정으로 프로모션, 카드 한 장으로 밥주는 mid-tier 엘리트 달성 

두번째는 매리엇 본보이 프로그램인데요.

매리엇의 경우는 엘리트 달성 기준을 일괄적으로 낮추는 방법을 취하지 않고, 기존의 엘리트 회원들의 QN을 보충해 주는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즉, 2019년에 달성한 엘리트 등급을 기준으로 해서,

  • Ambassador 등급은 50 QN
  • Titanium 등급은 38 QN
  • Platinum 등급은 25 QN
  • Gold 등급은 13 QN
  • Silver 등급은 5 QN

추가 QN이 올 8월 즈음에 계정에 이미 추가가 되었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위에서 예를 들어드린 것처럼 2019년에 골드였기 때문에, 13 QN이 여름에 계정이 들어온 것이죠.

힐튼은 엘리트 달성 기준 자체를 낮추고, 매리엇은 달성 기준은 그대로 두면서 기존 엘리트 들에게 보조를 해주는 방식을 취하는데요.

이게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단순히 숫자만 놓고 본다면 결과가 동일한 조삼모사라고도 할 수 있을 겁니다. 기준이 30박으로 낮춰 진 것 = 50박이 기준이지만 20박은 주고 시작하는 것, 결과상으로는 동일하거든요.

하지만, 매리엇의 경우는 기존의 엘리트에게 일종의 특혜를 주면서 다음 등급으로의 등업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조금 더 정교한 마케팅의 측면을 지닌 것이라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현재 매리엇 엘리트 등급이 없는 분들은 아예 찬밥 대접을 받는 것이라 할 수 있을까요?

그건 아닙니다.

매리엇도 카드를 신규 발급하는 것만으로 엘리트 등급을 획득할 수 있는 기간 한정 프로모션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 즉, 아멕스에서 발행하는 고급진 개인 카드나 비지니스 카드를
  • 내년 1월 13일까지 신청, 발급 받을 경우
  • 내년 2월 1일부터 1년간 유효한 플래티넘 엘리트 등급을 바로 받을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카드 상세 내역과 프로모션에 대해서는 지난 10월에 자세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카드 내역만 살짝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매리엇 본보이 브릴리언트 카드

  • 카드 발급만으로 플래티넘 엘리트 회원 자격 부여 (내년 2월 1일부터 1년간)
  • 3개월 5천불 사용시 웰컴 보너스로 10만 포인트 (이 포인트는 많은 항공사의 마일리지로 3:1로 변환 가능) 
  • 카드 발급 1년 후 = 첫 갱신때 추가 2.5만 포인트 지급 
  • 카드 발급 1년 후부터 (즉, 2년차부터) 카드 갱신시 매년 숙박권 (최대 5만 포인트 호텔 사용) 지급
  • 연회비는 첫 해부터 450불. 하지만, 멤버쉽 year 기준으로 1년에 300불 매리엇 사용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어서 실 연회비는 150불이라고 할 수 있음.
  • 친구추천링크

​2) 매리엇 본보이 비지니스 카드

  • 카드 발급만으로 플래티넘 엘리트 회원 자격 부여 (내년 2월 1일부터 1년간)
  • 3개월 5천불 사용시 웰컴 보너스로 10만 포인트 (이 포인트는 많은 항공사의 마일로 3:1로 변환 가능.) 
  • 카드 발급 1년 후부터 (2년차부터) 카드 갱신시 매년 숙박권 (최대 3.5만 포인트 호텔 사용) 지급
  • 연회비는 첫 해부터 125불
  • 친구추천링크

3. 하얏트: 카드와 숙박의 조합 

자, 마지막으로 하얏트입니다.

하얏트의 경우 몇 년전 엘리트 등급의 이름을 바꿔서 Discoverist, Explorist, Globalist 이렇게 3개의 엘리트 등급이 있구요.

이 중 조식 혜택이 딸려오는 등급은 예전에 다이아몬드라고 불리던 Globalist 등급입니다.

Globalist는 힐튼, 매리엇 등의 호텔 체인을 통틀어서 가장 좋은 엘리트 등급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힐튼, 매리엇에 비교해 호텔 숫자가 현저하게 부족한 하얏트로서는 엘리트 관리에 최선을 다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 하나의 요인으로 보통 알려져 있습니다.

Globalist의 구체적인 혜택으로는,

  • 조식이나 Club 라운지 엑세스 보장
  • (체크인시 가능하다면) Standard suite 까지 업그레이드
  • 리조트 수수료 면제
  • (Free night 투숙시) 파킹 수수료 면제
  • 오후 4시 late check-out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가장 대박이 Guest of Honor (GOH)라는 제도입니다. 

요건 제가 알기로 메이저 호텔 체인 가운데 하얏트의 Globalist만 유일하게 가지고 있는 기능인데요. 조금 전 언급드린 모든 Globalist 혜택을, 회원 본인이 아닌 가족이나 친구가 투숙할 경우에도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현금 투숙이 아닌 포인트 투숙 혹은 숙박권 투숙의 경우에만 해당이 되지만, 한국의 가족이나 친구에게 기분 좋게 호텔 하룻밤 투숙을 선물하고 싶다고 할 경우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라고 하겠습니다.

Globalist를 득템할려면 평소에는 60박 QN을 쌓아야 되는데, 코로나에 대한 대응책으로 하얏트에서 몇가지 재밌는 프로모션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로모션은 크게 봐서 5가지인데요. 하나 하나 설명을 드릴께요.

1) 등급 산정 기준 50% 할인: Globalist에 30박 QN 

먼저 등급 산정 기준이 반으로 줄었습니다. 평소 60 QN인데 2021년의 경우 딱 절반인 30 QN만 적립해도 Globalist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게 중요한데요.

앞서 설명드린 매리엇과 달리 하얏의 이번 프로모션은 2021년 1월부터 시행이 되는 프로모션으로, 2021년에 엘리트 등급을 달성하는 것에 해당이 되는 것입니다.

이게 무슨 의미냐면요.

호텔 등급은 보통 달성한 그 해의 남은 기간 + 그 다음 해 1년이 유효기간인지라, 내년 초에 30 QN을 달성할 경우 2021년 남은 기간 + 2022년 전체 + 2023년 2월말까지 엘리트 등급이 유지 된다는 것입니다.

즉, 엘리트 등급 달성 시기에 따라 근 2년간 하얏트의 최고 엘리트의 헤택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죠.

2) 프로모션 사전 등록 후 2월 28일까지 체크아웃하는 투숙의 경우 QN을 두 배로 카운팅 

두번째는 Bonus Journey 라는 프로모션으로, QN을 두 배로 카운팅 하는 프로모션입니다.

이 프로모션은 원래 연초 1월 4일까지만 진행이 되기로 했었는데, 얼마전 2월 28일까지로 기간이 연장이 되었구요. 1월 15일까지 사전 등록이 필요하기 때문에 먼저 등록부터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바로가기: 사전 등록 페이지

이 프로모션은 약관에 보면 “For every Tier-Qualifying Night on stays completed during the Promotion Period, you will earn one Tier-Qualifying Night credit toward elite status in the year in which it was earned and one bonus Tier-Qualifying Night credit toward elite status in 2021” 이렇게 나와 있는데요.

약관만 보면 2021년 1월, 2월의 모든 투숙이 전부 2배로 카운팅된다 하는 것이 아주 100% 명확하진 않습니다만, 영어권의 모든 블로거들도 그렇고 이 내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신 shilph님의 경우도 1, 2월 투숙은 전부 QN 더블 이렇게 해석을 하고 계시기 때문에 그렇게 이해해도 무방하지 않나 싶습니다.

3) 12월 31일까지 하얏트 제휴 카드를 발급하는 경우 10 QN 제공

이건 하얏트 제휴 체이스 카드의 프로모션인데요. 12월 31일까지 카드를 신청할 경우 평소 5 QN의 더블인 10 QN을 2021년에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2021년 Globalist  달성을 위해서는 30 QN이 필요한데, 거기서 10 QN을 가지고 시작한다는 것이죠. 

** 영어권 블로그에 올라오는 글들을 보면 추가 5 QN이 포스팅되는데 시간이 상당히 걸린다고 합니다. 이 점 염두에 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10 QN 프로모션은 이제 끝났고 1월 15일 현재 5 QN 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얏트 제휴 카드
기본 정보카드 발급 후 3개월 이내에 첫 3천불 사용시 3만 포인트
카드 발급 후 6개월간 사용하는 금액은 포인트 2배 적립 (최대 1.5만불 사용액까지). 1.5만불을 다 채웠을 경우 추가 포인트는 1.5만 포인트. 이에 더해 1.5만불 스펜딩에 따른 1-4등급 숙박권 한 장도 획득 가능.
하얏트 최고 등급 호텔들 (파리 방동, 뉴욕 파크하얏, 동경 파크하얏 등)은 기본방 1박에 3만 포인트
카드 발급 2년차부터 매년 숙박권 한 장 혜택 (1-4등급 사용)
1년에 (cardmember anniversary year)에 15,000불 이상 사용시 1-4등급 숙박권 한 장 더 추가 지급 
매년 엘리트 산정 등급 계산용 5 QN (qualifying nights)을 받음. 실제 숙박에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숙박권이 아님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연회비는 첫 해부터 95불
바로가기영문 정보 페이지

 

4) 포인트 사용시 일반 회원 15%, 하얏트 카드 회원 25% 환급 프로모션

이 프로모션은 1월 15일까지 사전 등록 후, 내년 2월 28일까지 사용하는 포인트를 최대 25%까지 다시 환급해 준다는 프로모션인데요.

포인트 사용후, 일반 회원은 15%, 하얏트 제휴 카드 회원은 25%를 다시 돌려받는다는 내용입니다.

바로가기: 사전 등록 페이지

예를 들어, 아래 이미지에 보시는 것처럼 제휴 카드 보유 회원이 3만 포인트를 사용할 경우 7,500 포인트를 돌려 받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한 포인트는 22,500 포인트가 되는 식입니다.

5) 하얏트 제휴 카드 회원의 경우 카드 사용 금액 5천불당 2 QN 제공 

마지막으로 제휴 카드 사용금액에 따라 엘리트 산정 QN을 받는 기능이 있습니다.

카드 사용액 5천불당 엘리트 산정 QN을 2 QN씩 받는 것이구요.

그렇기 때문에, 카드를 2만불 사용하게 될 경우 8 QN, 5만불 사용할 경우 20 QN을 받는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건 코로나 시기에만 가능한 특별한 프로모션은 아니구요. 소위 말하는 신-하얏트 카드의 기본 기능인데요. 과거의 구-하얏트 카드도 내년 초에 일괄적으로 신-하얏트 카드로 변환이 된다고 하니, 내년에는 모든 하얏트 제휴 카드에 다 해당이 되는 내용이라고 하겠습니다.

자, 이렇게 5가지 프로모션인데요. 계산이 빠르신 분들은 벌써 막 견적이 나오시죠? 

  • 거의 2년간 유지가 가능한 하얏트 Globalist 등급을 득템하는데, 30 QN가 필요. 30 QN 달성시 하얏의 Milestone Rewards로 1-4등급 숙박권도 한 장 받게 됨.
  • 그런데 12월 말까지 하얏트 카드를 만들면 자동으로 10 QN을 받게 되니까, 남은 건 20 QN. (영어권 블로그에 올라오는 글들을 보면 추가 5 QN이 포스팅되는데 시간이 상당히 걸린다고 합니다. 이 점 염두에 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하얏트 카드를 만들어서 사인업 보너스 5만을 다 받을려면 총 6천불을 써야하고, 그러면 2 QN을 추가로 획득. 이제 남은 것은 18 QN.
  • 내년 1월부터 2월 28일까지 투숙하는 경우 더블로 카운팅 해주니까 1-2월에 숙박을 한다고 가정할 경우 실제 필요한 숙박은 18박이 아니라 9박.
  • 하얏은 포인트 숙박도 QN으로 간주하는데 내년 2월 28일까지 사용한 포인트는 25%를 돌려줌. 하얏트 제일 저렴한 호텔 1박 투숙에 5,000 포인트가 필요한데, 25% 돌려받음 1박에 실제로 필요한 포인트는 3,750 포인트. 이걸 9박 한다고 하면 총 33,750 포인트가 필요.
  • 필요한 포인트는 샤프 카드의 UR 포인트를 1:1로 넘겨서 마련할 수 있음. 지난 번 프로모션 때 받은 포인트 일부를 하얏트 포인트로 전환.

막 이런 식으로 시나리오가 돌아간다는거죠.

이건 하나의 예일 뿐이구요. 실제 계산은 개인의 여행 계획, 형편에 따라서 많이 달라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 사업체를 운영하셔서 지출이 많으신 분들의 경우 번거롭게 호텔 투숙할 것도 없이 그냥 깔끔하게 내년 1년간 하얏트 카드로 5만불 결제해서 20 QN 만들고 + 15,000불 사용시 받는 1-4등급 숙박권 하나 챙기는 경우.
  • 집에만 있기 답답하니 저렴한 호텔에 가서 일도 하고 욕조에 물도 받아서 반신욕도 하고 하면서 1-2월 중에 15박 해서 30 QN 채우시는 경우.
  • 아니면 이 참에 새로 하얏트 카드를 만들어서 10 QN 채우고 여기에 유료 숙박 + 포인트 숙박 + 카드 사용 등을 조합해서 가장 저렴하게 달성하시는 경우.

등등 여러 조합이 가능합니다.

게시판에서도 shilph님께서 여러 시나리오를 잘 정리해 주셨고, 댓글로 활발하게 논의가 진행 중이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호텔 체인의 여러 좋은 딜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여기서, 꼭 기억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딜, 대박이라고 하더라도 나에게 필요가 없는 딜이라고 한다면 하지 않는게 정답입니다. 잘못하면 거름지고 장에 가는 상황이 생길 수 있거든요.

하지만, 백신도 나오고 있고 내년 후반기, 그리고 2022년에 제대로 한 번 여행을 가보겠다 하시는 분들의 경우 하얏트 Globalist를 진지하게 한 번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Previous Post
연회비 없이 쭉 가져가는 비지니스 카드
Next Post
새해 첫 날부터 폭망: 버진 마일로 발권하는 델타 항공권

65 Comments. Leave new

  • 그렇쟎아도 요즘 궁금한 점이었는데 잘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조건 달리지 않고 꼼꼼하게 따져봐야겠네요.

    Reply
  • 자세하게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월말과 연초에 여행 계획이 있어 일단 하얏카드를 신청해 놓고 하얏으로 예약해 놓은 상태입니다.
    여기서 좀 애매한 것이 하얏카드는 현재 팬딩으로 걸려 있는데 여행은 12월 28일부터 시작됩니다. 도시를 옮겨가기 때문에 28-30일. 30일-1월 1일. 1월1일-3일 총 3군데 호텔이 잡혀 있습니다.
    1.저의 경우 1월 1일-3일 : 4QN (2021)
    2. 12월 28일-30일, 30일-1월1일은: 4QN (2020) + 4QN(2021)
    3. 신규 크레딧 카드 10QN + 2 QN
    총 24 QN 이렇게 계산되는 게 맞는지요? 아니면 2020년에 묵는 숙박은 QN 계산에 포함 안 되는 건가요?
    그리고 MGM 계열 숙박도 QN 에 포함되는 건가요? (마지막 호텔이 MGM 계열입니다)
    실은, 현재 카드가 팬딩으로 걸려 있어 예약을 P2로 바꿔야 하나 고민입니다. P2는 하얏카드가 있어 지금 6QN이 있는 상태라서요. 주로 제가 여행을 다닐 예정이라 되도록 제 이름으로 globalist 를 획득했음 하는데 혹시 여행 중에 카드가 approval되더라도 바로 explorist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요?
    질문이 두서 없이 긴데 도움 말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건강하고 즐거운 연말 보내시고 마모분들 모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Reply
    • 1. 프로모션 상세 페이지의 FAQ잘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https://world.hyatt.com/content/gp/en/offers/bonus-journeys-triple-points.html

      제가 이해하기로는 12/28-30일의 경우 2020년에 2QN, 2021년 2QN이고, 12/30-1/1일의 경우 2021년에 4QN으로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If your stay starts during the Promotion Period in 2020 and your checkout date is January 1-4, 2021, your Tier-Qualifying Nights and bonus Tier-Qualifying Nights will all be awarded in 2021.”)

      2. MGM이 M Life에 해당이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약관상으로는 가능해 보입니다.

      “Can I earn Bonus Points/Bonus Nights for qualifying stays during the Promotion Period at participating M life Rewards destinations, Small Luxury Hotels of the World and Lindblad Expeditions?

      Yes, eligible stays and spend at participating M life resorts, Small Luxury Hotels of the World and Lindblad Expeditions completed during the Promotion Period will be counted toward this promotion. See questions 5 for more details on eligible stays and nights.”

      3. 카드 승인 후 바로 Explorist로 바뀌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Reply
  • 여러가지 필요한 정보를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하얏 글로벌리스트를 달성하기 위해서 하얏 포인트를 구매 후 하얏 숙박하면 카드 회원 25퍼센트 환급도 똑같이 받을수 있는게 맞겠지요?
    연말까지 포인트 구매시 25퍼센트 할인을 해주고 있다고 해서요. 그럼 구매할때 할인받고 숙박후 환급도받으면 괜찮을거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그리고 포인트 구매시 points.com에서 transaction된다고 하는데 이럴 경우는 하얏 포인트가 그냥 달러당 1포인트씩 받게 되는건지도 궁금하네요.. 그럼 굳이 하얏카드로 하얏포인트 구매할 필요는 없는걸까요?

    마일모아님 올해도 정말 좋은 정보 나눠 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Reply
    • 1. 포인트를 어떻게 구했든 사용하는 포인트는 일괄적으로 환급 대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2. 포인트 구매는 1만 포인트에 180불 수준이네요. 저렴한 가격은 아닌 것 같습니다만, 겨울바다님 보시기에 makes sense 하다 싶으시면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3. Points.com에서 구매한 것으로 카드 회사에서 처리한다면 1불당 1포인트 적립이지 싶습니다.

      Reply
  • 글로발리스트 가보자
    December 20, 2020 10:22 pm

    마모님 소중한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만약 동네 호텔에서 10박을 한다면, 체크인하고 10박을 정말 호텔에서 머물러야 하는건가요? 체크인하고 하루 정도 머무르고 체크아웃만 10일후에 제때 하면 10박 인정이 되는 걸까요? 너무 초보적인 질문이지만 창피를 무릅써 봅니다.

    Reply
  • 소중한 정보글 감사합니다!

    코로나 사태로 혼란스러운 한해를 마무리하며 궁금하였던 호텔 티어 부분에 대하여 정리해주신 내용 잘 활용해보록 하겠습니다.

    마일모아님도 얼마 안 남은 2020년도 한해를 잘 마무리하시고 새해에는 코로나 걱정없는 한 해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Reply
  • 혹시 마모님 하얏트 카드 링크는 없으실 까 ? 카드를 하나 열까 하는 데 못 찾겠네요..

    Reply
  • 마모님 궁금한게요, 하야트 4) 포인트 사용시 일반 회원 15%, 하얏트 카드 회원 25% 환급 프로모션
    에서 1/1-1/4 숙박해도 25% 환급이 가능한건가요?
    1/15일까지 등록하라는 언급이 있어서 그 이후에 25% 적립이 가능하다는건지 헤깔려서요.

    Reply
    • 네. 프로모션 상세 페이지에 보시면 프로모션 적용 기간이 7월 8일에서 2월 28일까지로 나와 있습니다.

      Redeem your points for Free Night Awards, Points + Cash stays, toward room upgrades, dining and spa services, Exhale classes and spa therapies completed between July 8, 2020 and February 28, 2021.

      약관에 보면 등록만 마감일 전까지만 하면 등록전에 투숙한 경우도 리베이트 해당이 된다고 하는군요.

      If I complete a stay during the offer dates but before registering for the promotion, will it count?

      Yes, as long as the member or cardmember successfully registers for the promotion by January 15, 2021, their redemption stay will count if their check-in and checkout dates fall between July 8, 2020 and February 28, 2021. For example, if a member completes their redemption stay on July 10, 2020 and they don’t register until July 15, 2020, their stay will still count and they will receive 15% of their redeemed points back. World of Hyatt and Hyatt Credit Cardmembers will receive a total of 25% of their redeemed points back. Please allow 6 to 8 weeks after your point redemption has been completed for your Bonus Points to be loaded into your World of Hyatt account.

      Reply
  • 마모님, 하나 더 여쭤어 보면, 만약에 1/1-1/15/2021까지 매트리스 런을 해서 하야트 글로벌리스트가 되면, 2023년 언제까지 유효한건가요?

    Reply
    • 일반적인 글로벌리스트처럼 기간을 책정해준다면 2023년 2월 말일까지예요.

      제가 아는거라 답변해드립니다.^^;

      Reply
  • 안녕하세요?
    Marriott 포인트 가치가 하락되어서 그런것인지 모르는데요
    내년 6월 Niagara Fall 호텔예약할려고 하니,
    기존에는 50000 포인트면 가능했던 호텔들이 110000 포인트를 지급해야야 가능한데
    그 이유를 아시는지 궁금해서 문의합니다. 거의 2배이상이 포인트 가치가 하락된 것같아서요. ㅠ 아시는 분 있으면 답변부탁드립니다. !

    Reply
    • 하루씩 검색을 해보셨나요? 이틀로 검색하면 이틀 합산한 요금이 표시가 되는 방식이라서요.

      Reply
      • 네 맞네요. ㅎㅎ
        하루씩하니까 포인트가 맞게 나오네요.
        무식해서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Reply
        •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것을 보면 본보이 사이트가 차감액을 보여주는 방식을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

          Reply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현재 하얏 달리는중입니다. 내년 1월 2일 체크아웃하는걸로요..^^; 전 내년 2월까지 글로벌리스트라 좀 망설였는데 올해 하얏 숙박할 일들이 있고 앙크 카드 한장 사인업으로 잘하면 suite 업글권2장 받겠더라구요.. 마모님은 안달리시나요? ^^;

    Reply
  • 유익한 정보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가지 질문드립니다.

    3) 12월 31일까지 하얏트 제휴 카드를 발급하는 경우 10 QN 제공

    카드 신청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내용을 보니 10 QN을 제공한다는 내용은 없고 5QN 나옵니다.
    10 QN을 받으려면 별도로 해야하는 것이 있는지 문의드립니다

    Reply
    • Offer details를 누르신 후에 “World of Hyatt Tier-Qualifying Night Credits Each Calendar Year” 항목을 보시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To be eligible for this offer you must apply for the World of Hyatt Credit Card by December 31, 2020. You, as the primary cardmember, will receive 10 World of Hyatt Tier-Qualifying Night credits for 2020 in your World of Hyatt account within 8 weeks of your World of Hyatt Credit Card account open date and again for 2021 within 8 weeks of January 1, 2021. Every calendar year thereafter, you will receive 5 Tier-Qualifying Night credits within 8 weeks of January 1.”

      Reply
  • 마모님 이글 올리시기 전에 링크 들어가서 인어 받았어요 ㅎㅎ
    꿀정보 감사드립니다^^

    지금 여행중인데 올해 2박해서 2 크레딧
    기본 12 크레딧
    내년 1월1일~8일까지 마일리지 환급 이용해 매트리스 런해서 16 채워보려구요 ㅋㅋ

    그런데 보니깐 하얏은 계열중 5개 이용하면 1박 추가로 주던데,
    숙박일수 채우면서 그것도 적절히 활용하면 좋지 않을까요?
    저같은 경우는 centric계열 이용했고,
    마일리지로 regency랑 place계열 매트리스 런 후,
    나중에 park hyatt와 grand hyatt 한번씩 이용해줄 계획이거든요.
    이것도 괜찮지 않을까해서 댓글 남겨봅니다 ㅋ

    Reply
    •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숙박권 다 사용하실려면 계획을 잘 세우셔야 할 것 같아요. 🙂

      링크 사용 감사드립니다.

      Reply
  • 간큰고등어
    December 27, 2020 12:34 pm

    마모님께서 올려주신 하얏링크 통해 인어받았어요. 항상 좋은글, 정보 감사합니다.

    Reply
  • 보통 인어받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오늘 신청했는데 얼마나기다려야하는지 궁금해요. 2달전에 8만포인트 샤프신청했고 빌링사이클은 2번 지났거든요 ㅠㅠ

    Reply
    • 인어는 instant approval의 줄임말로 신청 즉시 승인을 받는 경우를 말합니다. 방어라고 그냥 방치해뒀는데 자동으로 승인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2-3일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체이스 온라인 계정을 가지고 계신 경우 승인 후 카드가 자동으로 온라인에 등록이 되는 방식이라서 체이스 계정을 한 두번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Reply
      • 그렇군요.ㅠㅠ 좀더 기다려봐야겠네요.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Reply
        • 오늘 전화해보았는데 3가지이유로 거절이라고 하길래 포기했어요 ㅠ 크레딧기간이 짧고 요청이 많았다는데 10월에 신청한 샤프가 영향이 큰거같네요. 정보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하구요. 마일모아님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Reply
  • 지난주에 마모님 링크 사용해서 인어 받았고 카드 배송 기다리는 중입니다. 12/30~1/1 숙박이 예약되어 있는데 카드 배송 전이라도 4QN 적립과 25% 포인트 환급이 가능할까요?

    Reply
  • 마일모아님.
    체이스 본보이 개인카드를 소지중인데, 아멕스 비즈니스 본보이 카드를 발급받아도 10만마일
    보너스가 여전히 유효한지요?
    또한 발급가능하다면 비즈니스 카드 발급후 체이스 개인 본보이 카드는 캔슬해도 어떤 불이익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Reply
    • 본보이 개인 카드 만드신지 얼마나 되셨나요? 24개월을 넘지 않으셨다면 약관의 다음 항목에 해당이 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Welcome offer not available to applicants who … (ii) have acquired the Marriott Bonvoy BoundlessTM Credit Card from Chase, the Marriott Rewards® Premier Plus Credit Card from Chase, the Marriott Bonvoy BoldTM Credit Card from Chase, the Marriott BonvoyTM Premier Credit Card from Chase or the Marriott Rewards® Premier Credit Card from Chase in the last 90 days, or (iii) received a new Card Member bonus offer in the last 24 months on the Marriott Bonvoy BoundlessTM Credit Card from Chase, the Marriott Rewards® Premier Plus Credit Card from Chase, the Marriott Bonvoy BoldTM Credit Card from Chase, the Marriott BonvoyTM Premier Plus Credit Card from Chase or the Marriott Rewards® Premier Credit Card from Chase.”

      Reply
  • 마모님
    항상 성실하게 답변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한가지만 더 문의할께요.
    지금 메리엇 카드를 집중 사용하여 포인트를 상당히 모았는데요.
    (현재 골드멤버임)
    메리엇 플래티넘으로 승급할 수 있는 꿀팁이 있을까요?
    내년 코로나 상황 풀리면 한국가서 대부분 포인트로 숙박을 하려는데
    플래티넘 승급이면 참 좋을듯 합니다.
    메트리스런 아닌 꿀팁 부탁드립니다. ㅎㅎ

    Reply
    • 요즘 프로모션 중인 매리엇 카드를 만드시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만, 이미 매리엇 카드를 가지고 계시다면 그것도 쉽지 않긴 하겠네요.

      Reply
  • 레몬그라스
    December 30, 2020 11:14 pm

    12월초에 구하얏카드를 없애고 대략 3주 지난 후에 신하얏카드를 신청했네요.
    마모님 링크 사용했고, 몇초 안되어 바로 인어받았습니다.ㅎㅎ
    참고로 5/24는 넉넉하게 만족하는 상황이었고요. 감사합니다~

    Reply
  • 마모님,
    혹시 본보이 메리엇 엘리트 등급을 숙박 말고 카드 사용 금액에따 추가 숙박으로 인정해주기도 하나요? 만일 한다면 카드 사용 금액은 얼마인지 궁금합니다.
    새해복 많이 받으시고 새해에는 좋은 소식만 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Reply
    • 체이스의 본보이 개인 카드 (Bonvoy Premier) 의 경우 3천불당 1 크레딧입니다.

      Reply
      • 답변 감사합니다. 마모님~

        근데 혹시 아멕스 본보이 비지니스는 얼마당 1크레딧인가요?
        그리고 1크레딧은 1박을 말씀하시는건가요?

        감사합니다.

        Reply
        • 비지니스 카드는 제가 확인해 보기로는 없는 것 같습니다. 좀 더 찾아보겠습니다.

          네. 1 크레딧은 엘리트 산정 기준에 해당되는 QN 1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Reply
  • 안녕하세요. 여쭙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제가 현재 IHG와 메리엇을 가지고 있는데요,
    둘 더 가지고 있은지 몇년 되었는데, 혹시 다시 두 회사로부터 사인업포인트를 받으려면
    취소한 후 바로 다시 가입하면 될까요? 아니면 시간을 두고 기다려야 할까요.
    제가 현재 외국을 나가지 못하는 상황이라 주로 호텔카드 관련으로 포인트를 모아왔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Reply
  • 안녕하세요 최근 마모님 링크를 사용해서 하얏트 카드를 발급 받았습니다.
    말씀해주신 방법을 이용해서 포인트를 이용해서 9박 숙박할 예정인데요
    30 QN으로 글로벌리스트가 될 경우 60 QN이 될 때 받는 Suite Night Upgrade 도 받을 수 있을까요?

    Reply
  • 스퀘어마일
    January 10, 2021 7:59 pm

    마모님 링크로 하야트 방어 받았었습니다.^^
    방어는 윗 댓글에서 처음 배웠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질문하나 드립니다.
    저희는 5인가족이라 방두개를 예약할경우 1박에 2QN (프로모션기간 4QN)으로 적용되나요?

    Reply
  • 하얏트 앱을 통해 라스베가스 호텔을 예약하더라도 더불 숙박이 해딩되는것인지요?

    Reply
    • 제가 약관을 이해하기로는 하얏트 포인트 적립이 되는 M Life 일부 호텔의 경우 하얏트 사이트나 앱을 통해 예약하면 해당이 되는 것 같습니다만, 100% 확실한 것은 아닙니다. 해당 호텔은 다음과 같습니다.

      Bellagio®, ARIA®, Vdara®, MGM Grand®, The Signature at MGM Grand®, Mandalay Bay®, Delano™ Las Vegas, Park MGM™, NoMad Las Vegas®, The Mirage®, New York New York®, Luxor®, Excalibur®

      https://world.hyatt.com/content/gp/en/landing/mlife-terms.html#/IID

      Reply
  • 항상 정보 감사합니다.
    하얏 마일스톤상 60일 투숙이 글로벌리스트인데 보이기만 60일로 되고 30일로 적용이 되는건가요?

    Reply
  • 지난해 12월 말에 Chase Hyatt 카드를 발급 받았는데 무료 QN을 15박을 주더군요.
    아마도 기본 5QN + 10QN을 준것이 아닌가 싶어요.
    따라서 4만불 이용하니 31박이 되더군요. ^^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Please enter a valid email address.

Menu